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

 1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1
 2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2
 3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3
 4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4
 5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5
 6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6
 7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7
 8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8
 9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9
 10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10
 11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11
 12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의 도입에 관한 연구
-지식네트워크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Ⅰ.서론
1.연구의 배경과 목적
최근 기업경영의 행보를 살펴보면 종전까지의 속도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하고 복잡한 형태로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소비자의 욕구는 갈수록 다양해지고, 경쟁사로 떠오르는 회사들은 우후죽순 격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신기술의 개발과 획기적이고 경쟁력 있는 핵심 역량의 확보에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시점이다. 그리하여 21세기 경쟁력 있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그들이 선택한 방법은 바로 지식경영이다. 지식은 이제 가장 강력한 기업의 가치이며, 또한 부의 원천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은 중요한 개인의 자산이자 경제적인 자원이며, 동시에 본원적 생산요소 중에서 지식이 핵심적인 자원이 되고 있다. (Druker, 1993) ‘신지식인’이라는 용어가 이제 그리 낯설지 않게 들릴 만큼 우리 사회는 지식의 중요성과 그 힘에 대하여 다방면에서 강조하고 있고, 기업은 이러한 지식을 보유한 역량 있는 인재, 즉 지적 자산의 확보 및 활용을 기업경영의 경쟁력 원천이자 기업 성공의 핵심요인으로 삼고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새로운 지식과 창의적인 지적 활동은 행동으로 옮겨질 때에 신제품 개발, 마케팅, 서비스, 관리 등 전반적인 영역에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다. 지식이 이제 곧 경제적인 이익으로 직결되는 시기가 온 것이다. 과거에 1,2차 산업 사회 당시에 인력의 숫자가 기업의 승패를 가르는 요인이었다면, 3차 산업이 주가 되는 현대 산업 사회에서는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며 창의적인 지식을 체득해 상품으로 변환시킬 것인가’라는 것이 가장 큰 화두이다. 과거의 ‘돈을 낳는 요인’이 손과 발이었다면, 현대에는 머리가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식은 지식 그 자체만으로 상품이 되지는 않는다. 여러 곳에 산재해있는 단순 데이터와 정보들은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쓰레기에 지나지 않는 존재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재조합하여 ‘쓸모 있는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업의 효율적인 지식경영 시스템이 필요하다. 지식경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식창출과 공유의 프로세스가 각각의 업무 프로세스와 긴밀하게 연계되어 업무프로세스 속으로 내면화되어야 한다. 이러한 창출과 공유의 각 단계와 이를 연계하는 프로세스를 지식경영 시스템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사용자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존재하고 있어야 한다. 필요한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지식경영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정보기술의 성과들을 용이하게 접목시킬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HP는 전 세계 400여개 사무소의 11만 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철저하게 분권화된 조직이다. 그러나 지식경영 시스템은 중앙집권화 되어 있어 관련정보나 지식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성공적인 지식경영의 관건은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함으로써 이를 업무 경쟁력 향상에 활용하고자 시스템 구축을 어떻게 설계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지식경영의 패러다임이 국내로 도입된 이후 굴지의 기업들이 혁신적인 경영기법이라고 생각하고 마구잡이로 도입한 이 ‘지식경영’은, 사실상 그 성과가 뚜렷하게 나타난 바가 아직 없다고 해도 좋을 만큼 상당히 까다롭고 복잡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성공의 범주에 넣을 수는 없으나 그나마 그 궤도로 올라서고 있다고 보는 성공 중도의 위치에 있는 두 서너 개의 기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을 지식경영의 실패 사례로 간주하고 있다. 최근에 국내 기업 CEO들의 지식경영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국내 기업 CEO들은 지식경영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인식, 꼭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지식경영에 대한 개념이나 이해, 실제 적용에 있어서는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지식의 공급, 저장만 강조해 이를 주도할 인적자원의 관리 및 개발은 매우 미흡한 것으로 알려졌다. CEO들은 지식을 단순히 상품으로 생각하고 데이터의 집합 등으로 혼돈 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지식경영을 위해 요구되는 조직변화들에 대한 투자는 매우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기업들 사이에 지식경영에 대한 논의는 활발한 편이지만 지식경영의 도입과 관련한 기업들의 혼란은 점차로 가중되고 있는 것이다.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국내의 기업은 와 로 압축할 수 있다. 기업의 역사가 오래 되었고 세계적으로도 그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사실상 국내 최고의 기업으로 대우받고 있는 삼성의 계열사인 는 어느 정도 그 ‘이름값’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었으나 의 성공 사례는 그 의미가 남다르다. 보세 옷 전문점에서 시작하여 20여년이라는 상대적으로 짧은 역사를 가진 기업이 현재 커다란 기존 기업들을 도산 위기에서 구해내고 인수해가는 과정을 통하여 그 규모를 키워가는 과정 속에서는 타 기업과는 차별되는 만의 경영 기법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이란 무엇이고 지식경영 시스템의 과정은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지 이론적으로 살펴본 후, 특히 지식네트워크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성공적인 지식경영의 사례로 인정받고 있는 의 지식경영 시스템을 살펴보고 착안해낼 수 있는 성공 요인이 무엇인지, 또 지식경영의 실패 사례로 여겨지는 의 지식경영 시스템과 역시 그 실패 요인은 무엇인지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결론적으로 성공적인 지식경영을 이끌어가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와 인적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며 연구를 끝마치고자 한다.
2.연구의 제한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의 다방면적인 평가 요인 중에서도 지식네트워크라는 인적 기반에 제한하여 진행시키고자 한다.
-와 의 성공 및 실패 요인을 살펴보는 과정에 있어서도 지식경영 이외의 요인은 제외시킨다.
3.연구의 방법
본 연구는 문헌연구 및 사례연구 방식으로 진행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