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

 1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1
 2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2
 3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3
 4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4
 5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5
 6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6
 7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7
 8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8
 9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9
 10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10
 11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11
 12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12
 13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13
 14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14
 15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15
 16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16
 17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17
 18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18
 19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19
 20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1 -

Ⅰ.
서 론
Ⅱ.
로 테 르 담 항
1.
물 류 선 진 국 네 덜 란 드
2.
지 정 학 적 이 점
3.
시 설 및 특 성
4.
장 점
Ⅲ.
인 천 항
1.
시 설 / 수 송 / 물 동 량
2.
인 천 항 현 황
3.
개 발 계 획
4.
문 제 점
5.
S W O T 분 석
Ⅳ.
결 론
참 고 문 헌
Ⅰ. 들어가며
한국은 지형학적으로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과거부터 이러한 바다를 국가경제 발달의 주요한 수단으로 여겨왔다. 특히 반도라는 지리적 이점을 살려 과거부터 중계무역을 통한 경제발달을 꾀하였으며, 7080년대에는 해상운송을 통한 국제교역을 통해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게 되었다. 더구나 최근들어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있는 신자유주의 열풍은 전통적 국경의 의미를 퇴색시키며 범세계적인 교역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WTO체제의 가속화, New Round의 진전, FTA 협정에 이르기까지 급변하는 국제 경제환경의 변화는 단순한 교역이 아닌 개방화와 더불어 자국 경제보호의 이중적 성격을 띄게되었다. 이러한 시대에서 물류는 전통적으로 단순한 운송의 개념을 넘어서 물류 자체가 한 국가의 주요한 경제성장전략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특히 최근의 잇따른 정부차원의 인프라 구축사업은 국제물류가 우리나라의 주요한 경제성장전략임을 나타내 주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물류선진국가인 네덜란드의 로테르담항의 운영사례 분석을 통해 물류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겠다.
Ⅱ. 로테르담항
1. 물류선진국 네덜란드
네덜란드는 인구가 1,550만명에 불과하지만 GDP 세계 13위의 경제대국으로 전체 GDP에서 무역이 75%나 차지할 정도로 전형적인 무역국가이다. 지정학적으로 네덜란드는 유럽 주시장에 인접해 있기에 전통적으로 무역을 중시하였으며 유럽의 관문(Gateway to Europe)이라는 칭호가 붙여지기도 하였다. 네덜란드에는 유럽의 기축항(Hub)이자 주항인 스키폴공항과 암스테르담,로테르담항을 중심으로 공항, 항만, 도로, 철도, 내륙수로 등이 상호 연계된 우수한 물류인프라를 갖추어져 있다..
2. 지정학적 이점
로테르담항은 북해와 맞닿아 있고 라인강 하구에 위치한 천혜의 지정학적 조건을 갖추고 있다. 북해에서 흘러들어 오는 운하를 따라 나란히 달리는 철도와 도로는 유럽 곳곳으로 이어져 반경 1백50마일 안에 1억6천만 인구의 배후지와 연결된다. 또 내륙으로 갈라지는 라인강을 따라 8개국 26개 항구와 연결된 로테르담항으로 1백50여개국의 물자가 통과하고 있다. 또한 로테르담항은 북해의 유로해협을 경우할 경우 최대 홀수 75피트인 선박까지 만재한 상태에서 입항할 수 있다. 이것은 원유나 철광석, 석탄을 한번에 30~35만 톤 정도 운송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4,000~5,000 TEU를 적재할 수 있는 세계 최대의 컨테이너선인 포스트 파나막스선의 홀수가 38~42피트임을 생각해 본다면 로테르담항은 허브항으로서 천혜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3. 시설 및 특성
로테르담항에는 북해에서 내륙쪽으로 ‘유로포트’(Europort)로 불리는 마스플락트 유통단지(Maasvlakte Distripark) 및 ECT/Sealand 터미널을 비롯해 NEREFCO, 쉘 터미널, 쿠웨이트 석유, 로젠버그 주거지역과 보틀렉(Botlek) 유통단지, 엠하벤(Eemhaven) 유통단지 등 부두와 산업단지 등 배후시설들이 들어서 있다.
① 전문화된 항만 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