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과 철도의 의미 근대화의 산물인 철도를 통해서 본 무정

 1  무정과 철도의 의미 근대화의 산물인 철도를 통해서 본 무정-1
 2  무정과 철도의 의미 근대화의 산물인 철도를 통해서 본 무정-2
 3  무정과 철도의 의미 근대화의 산물인 철도를 통해서 본 무정-3
 4  무정과 철도의 의미 근대화의 산물인 철도를 통해서 본 무정-4
 5  무정과 철도의 의미 근대화의 산물인 철도를 통해서 본 무정-5
 6  무정과 철도의 의미 근대화의 산물인 철도를 통해서 본 무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정과 철도의 의미 근대화의 산물인 철도를 통해서 본 무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무정』과 철도의 의미

Ⅰ서론
ⅰ무정의 간략한 줄거리
경성학교 영어 교사인 형식은 김 장로의 부탁을 받고 그의 딸 선형에게 영어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선형은 정신 여학교를 우등으로 졸업하고 미국 유학을 가려는 지식인 여성이다. 선형을 처음 대한 형식은 그 고운 자태에 호감을 느낀다. 그날 형식의 하숙집에서는 박영채라는 기생이 형식을 찾아 온다. 영채는 형식을 길러준 은인의 딸이다. 부친과 두 오라비가 어느 사건에 연루되어 감옥에 갇힌 뒤 외가에 가서 갖은 고생 끝에 자기 아버지를 구하고자 기생이 되고 말았다. 그런 고생을 겪으며 그는 형식이를 마음 한 가운데 두고 정절을 지켜왔던 것이다. 그러나 형식의 앞에서 자기가 기생이 되었노라는 말은 끝내 하지 못하고 되돌아 간다. 형식은 한편으로 영채의 순결을 의심하며 불괘함을 느끼고, 한편으로는 달콤한 그리움을 느낀다. 그러던 중 형식은 경성 학교 학감 배명식의 추문을 듣는다. 평양에서 온 기생 계월향의 꽁무니를 따라다닌다는 거였다. 그는 영채가 계월향임을 어렴풋이 알게 된다. 그가 다시 영채를 만나려고 찾아갔을 때 영채는 배학감과 김현수에게 이끌려 다른 곳에 가고 없었다. 형식은 신문기자인 신우선의 도움을 받아 이들의 행방을 찾아냈으나 영채는 순결을 잃은 뒤였다. 영채는 형식을 위해 지켜온 자신의 정절을 빼앗긴 것이 수치스러워 죽으려고 평양으로 향하고, 편지로 이 사실을 알게 된 형식은 영채의 뒤를 따라 평양으로 간다. 그러나 영채를 찾지 못하고, 죽은 것이라 생각하고 서울로 되돌아온다. 한편 영채는 병욱이라는 처녀를 만나 인생을 새롭게 살기로 결심하고, 병욱의 집에 머물게 된다. 그러면서 병욱의 오빠에게 연정을 느끼기도 하며, 자신의 미래를 새롭게 설계한다. 서울로 돌아온 형식은 선형 집안의 청혼을 받게 되고 마음 한편으로 영채에 대한 미안함을 느끼면서도 결혼하기로 결정한다. 형식과 선형이 미국 유학을 위해 경성역에서 기차에 오르던 날, 영채와 병욱 역시 일본으로 가기 위해 같은 기차를 타게 된다. 그들은 우연히 기차 안에서 만나게 된다. 지난 날들을 돌이키며 이들 사이에는 부끄러움과 미움, 질투와 원망이 오고간다. 그러던 중 폭우를 만나 기차가 멈춘 틈에 수해를 당한 농민을 위한 자선음악회를 열면서 이들은 조선의 민중을 구하기 위해 배우고 또 교육에 몸바치기로 작정한다.
ⅱ 이광수는 어떤 사람인가?
소설가. 호는 춘원(春園), 고주(孤舟), 장백산인(長白山人). 평북 정주 출생. 1917년 에 습작, 에 무정을 발표하면서 한국 현대 소설의 개척자가 되었다. 계몽 의식과 민족주의 사상을 고취하는 내용의 글을 많이 씀. 일제말 친일 문학 단체인 조선문인협회장을 역임했으며, 1940년 일본명 가야마 미쓰오(향산광랑, 香山光郞)으로 창씨개명을 하는 등 친일 행위를 했으며 6.25때 납북됨. 그의 문학 세계는 이상주의에 바탕을 둔 계몽적 민족 의식을 표현하고 있다. 그는 현대 소설의 문체 확립, 실험적 인물 묘사, 현대적 주제 설정 등 현대 문학의 선구자로서의 문학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대체로 이광수의 초기 작품들은 인간의 개성과 자유를 계몽하기 위하여 자유 연예를 고취하고, 조혼의 폐습을 거부하였는가 하면, 무정에서는 신교육 문제를, 개척자에서는 과학 사상을, 흙에서는 농민 계몽사상을 고취하면서 민족주의 사상을 계몽하였다. 그러나 이광수 연구자들은 그가 당면한 사회적 갈등에 철저히 대응하기보다는 이상적인 설교로 힘을 무산시켰다는 부정도 측면도 들고 있다. 작품으로는 무정, 유정, 사랑, 흙, 단종애사 등이 있음.
ⅲ이광수 문학의 근대성
이광수의 근대 인식과 민족주의 사상 (장영우)
한 연구가의 조사에 따르면 이광수의 문학과 관련된 논문은 무려 478편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이 수치는 우리 근(현)대문학사에서 이광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크고 중요한가를 단적으로 증명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한국 근(현)대문학 연구자들에게 이광수의 문학과 사상은 결코 생략하고 지나칠 수 없는 상징적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은 별다른 설명을 요하지 않는다. 이를테면, 이광수의 문학사적 의의는 그의 초기 논설과 소설, 즉 문학의 가치(1910) 문학이란 하오(1916)무정등 몇몇 작품을 살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잘 알려진 것처럼, 이광수는 문학이란 하오에서 “금일, 소위 문학이라 함은 서양인이 사용하는 문학이라는 어의를 따라한 것”이라고 말햇는데 이것은 이광수 문학이 전대 문학과 확연히 구분되는 부분이다. 서구적 의미의 문학 개념을 일찍 받아들인 그는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장편소설로 평가되는 무정을 발표함으로써 우리 근(현)대문학사의 초창기를 대표하는 선구적 작가로서 확고한 명성을 인정받고 있다.
Ⅱ본론
ⅰ근대화 속의 철도
100여년 전 사람들은 김기수의 日東記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