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

 1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1
 2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2
 3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3
 4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4
 5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5
 6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6
 7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7
 8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8
 9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9
 10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10
 11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11
 12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12
 13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13
 14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14
 15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15
 16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16
 17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17
 18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18
 19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19
 20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학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터넷 정보 검색 엔진들의 종류와 특징

1. 검색엔진의 개념
2. 검색엔진의 종류
3. 국내외 검색엔진 싸이트
4. 검색엔진의 기능별 분류
5. 검색엔진에 대한 기타 정보 및 이용 방법
6. 토론의 쟁점이 되었던 문제들
1. 검색엔진의 개념
검색엔진은 웹의 폭발적 보급과 그 출현을 같이 한다 웹 사이트가 많아지면서, 이들 사이트들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 검색할 필요가 증대되었고, 1994년 상반기부터 웹 사이트들을 검색할 수 있는 1세대 웹 검색 서비스가 출현하였다 이 서비스를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에서 흔히 사용되는 ‘DB 엔진” 이라는 용어에 착안하여 검색엔진(Search Engine)이라고 통칭한 것이 웹 검색엔진의 시작이다.
즉 검색엔진은 인터넷에 존재하는 웹 페이지의 내용을 색인하여 놓은 일종의 데이터베이스로 정의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그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웹 서버의 주소 목록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정보의 바다의 등대’로 흔히 비유된다 1998년 말 현재 인터넷상에는 약 700여 개의 검색엔진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들 검색엔진은 개발 당시의 기능 유형별로 크게 주제별 검색엔진, 키워드형 검색엔진, 메타 검색엔진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정보검색의 정의 [情報檢索,informationretrieval]
정보화사회에있어서인간의지적활동에필요불가결한행위의하나는첨단과학기술에의존한정보의수집과축적및검색과이용이라고할수있다.개인적으로는필요한정보나데이터를보다신속,정확하게입수하여연구개발이나의사결정에활용할수있는방법을모색하고,사회적으로는사회각부문에서의다양한정보요구를효율적정보화사회에있어서의가장중요한과제이며,바로여기에정보검색의으로충족시킬수있는정보검색시스템을어떻게구축,유지,운영하느냐가현대중요성과의의가있는것이다.
정보검색시스템은정보수요자가필요하다고예측되는정보나데이터를미리수집,가공,처리하여찾기쉬은형태로축적해놓은데이터베이스로부터요구에적합한정보를신속하게찾아내어정보요구자에게제공하는시스템을말한다.이러한형태에는정보시스템에서출력된검색결과를전화로알려주거나팩스로전송하거나또는우송하는경우가있고,천리안이나하이텔을통해컴퓨터를보유하고있는요구자의가정이나사무실에온라인으로검색결과를전송해줄수있다. 그리고데이터베이스에축적되어있는정보의종류에따라참조검색·사실검색·전문(full-text)검색으로구분된다.참조검색은요구자가알고자하는주제를핵심적으로다루고있는문헌의서지사항을검색하는것으로DIRLOG,BRS등의온라인정보검색시스템이여기에해당한다.사실검색은일반데이터나수치데이터및사실데이터를검색할수있는것으로,화학물질을검색하는CAS(ChemicalAbstractsServiceOn-line),반도체재료의데이터를검색하는EMIS(ElectronicInformationService)등이이범주에속한다.전문검색은문헌의전문을축적해놓은데이터베이스로부터서지적데이터뿐만아니라해당문장이나원문전부를필요에따라검색해서볼수있는것으로법률정보를검색할수있는렉시스(LEXIS)나웨스트로(WESTLAW),신문기사를검색할수있는넥시스(NEXIS),다우존스리트리벌(DowJones/Retrieval)등이다.
2. 검색엔진의 종류
(1) 주제별 검색엔진
디렉토리 서비스라고도 불리우는 주제별 검색엔진은 각각의 사이트들을 사전에 설정해 놓은 몇 가지 범주에 따라 분류하여 두고, 사용자로 하여금 관련 대주제 - 소주제의 순으로 범주를 구체화 시켜 가도록 하여 , 원하는 사이트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디렉토리 관리자가 직접 해당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여 그 내용을 주제별로 분류, 계층적으로 색인한 것이므로 관리자들에 의해 1차적으로 검증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에 대한 지식이 분명치 않거나 특정 분야에 대한 검색을 하고자 할 경우에 주제별 검색이 널리 활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