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Harbor port 레포트

 1  항만 Harbor port 레포트-1
 2  항만 Harbor port 레포트-2
 3  항만 Harbor port 레포트-3
 4  항만 Harbor port 레포트-4
 5  항만 Harbor port 레포트-5
 6  항만 Harbor port 레포트-6
 7  항만 Harbor port 레포트-7
 8  항만 Harbor port 레포트-8
 9  항만 Harbor port 레포트-9
 10  항만 Harbor port 레포트-10
 11  항만 Harbor port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항만 Harbor port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항만 (Harbor, port)
목차
제 1장 항만 (Harbor, port)의 개념
의의
제 2장 항만의 기능
터미널 기능
경제적 기능
도시관련 기능
제 3장 항만시설
수역시설
계선설비
부두
기타 항만시설
제 4장 컨테이너 터미널
컨테이너 터미널의 형태
컨테이너 터미널의 역할과 기능
컨테이너 터미널의 주요시설
제 5장 항만물류
제 6장 항만-내륙간 컨테이너 수송을 위한 기술개발 사업 및 추진전략
제 7장 항만경쟁력 변화분석에 따른 부산항의 대응방안
참고 문헌
항만
제 1장 항만 (Harbor, port)의 개념
우리나라 말로 항구,나루 등으로 불림. 천연 또는 인공에 의하여 외해의 풍파를 피해서 비교적 안전하게 선박이 정박할 수 있는 장소로서 수륙 교통의 연락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 항만 (Harbor, port) - 우리나라 말로 항구,나루 등으로 불림. 천연 또는 인공에 의하여 외해의 풍파를 피해서 비교적 안전하게 선박이 정박할 수 있는 장소로서 수륙 교통의 연락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 항만의 어원적 의미는 육상에서 해상 또는 해상에서 육상으로의 입구라는 뜻
의의 - 일국의 경제발전을 주도하는 상공업 활동의 창출을 통해 국제 무역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함, 경제성장의 선행조건적 시설로서 해운 및 무역의 촉진이라는 직접적인 효과와 연관산업을 발전시킨다는 간접효과에서 그 중요성을 찾을 수 있음,
항만시설의 확충과 효율적인 항만운영은 상품의 수입가격을 낮추고 수출경쟁력을 강화하는 촉매역할을 하게 되며, 자국 항만의 비효율적인 운영과 시설의 미비는 항비와 선비 등의 증가로 수송비용이 상승되어 국제경쟁력을 상실하게 된다.
제 2장 항만의 기능
터미널 기능 - 해상교통과 육상교통의 접속장소를 중심으로 한 터미널, 해상과 육상의 교통과 밀접한 관련, 해상과 육상의 접속점으로 국내 교통망의 주요한 일부분을 형성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여러 나라의 교통망과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항만은 전 교통체계에 있어서 중요한 터미널로서 해륙교통에 관계하는 사람과 화물의 유통합리화를 도모하는 역할을 한다.
경제적 기능 - 해륙수송의 연계장소로서 물자유통의 생산과 소비의 공간적, 시간적 간격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연락조정의 역할, 터미널 기능을 기반으로 하여 물자유통의 합리화를 추진함으로써 시장 확대와 생산력 증강에 의한 경제성장에 기여하는 것으로서 경제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 특히, 원료의 수입과 제품수출을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국민경제 발전상 생산과 유통의 합리화가 크게 필요하다. 이 때문에 항만의 기능은 중요한 것이다.
도시관련 기능 - 터미널 활동과 연관된 무역, 상거래, 공업, 정보, 금융 등의 산업 기반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직,간접으로 관련된 경제활동 분야의 집적과 인구집중을 가져옴, 이러한 것은 항만을 중심으로 한 도시화를 증진하는 요인이 된다. 이러한 도시와의 관련에 있어 그 도시와 문화의 형성 및 도시 재개발, 시민생활의 기여 등 사회적 기능을 갖고 있으며, 지역주민의 수입증대로 복지와 생활문화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제 3장 항만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