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경제사회의 새로운 변화

 1  조선 후기 경제사회의 새로운 변화-1
 2  조선 후기 경제사회의 새로운 변화-2
 3  조선 후기 경제사회의 새로운 변화-3
 4  조선 후기 경제사회의 새로운 변화-4
 5  조선 후기 경제사회의 새로운 변화-5
 6  조선 후기 경제사회의 새로운 변화-6
 7  조선 후기 경제사회의 새로운 변화-7
 8  조선 후기 경제사회의 새로운 변화-8
 9  조선 후기 경제사회의 새로운 변화-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선 후기 경제사회의 새로운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머리말
조선 후기의 경제는 분명히 이전과는 다른 모습의 형태를 띄며 변해가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조선의 경제 모습이 외세의 침탈과 결국, 일본의 식민지가 되어가는 과정에서 조선 경제의 자생적인 흐름의 모습이 끊기고 말았다.
이후 한국의 놀라운 경제 성장은 세계가 놀랄 정도의 엄청난 수준으로 이어졌으며, 그 규모면에서도 괄목한 만한 성장을 이루어냈다. 그러나 이러한 괄목할 만한 성장이 한국의 전통적 경제 역사에서 자생된 것이 아니라 일본의 식민지 시대가 한국의 경제성장의 밑바탕이 되었다는 시각이 대두되게 되었다.
이는 개인적으로 근현대사에 관심이 있던 나에게 있어서는 관심이 가는 주제였고, 더 객관적 시선으로 바라보기 위하여 이 주제를 선택했다.
짧은 글 이기에 많은 것을 서술할 수는 없기에, 주로 조선 후기의 경제 모습과 식민지 후기의 경제 모습을 비교함으로 앞으로의 보고서를 작성해 나갈 것이다.
조선 후기 경제사회의 새로운 변화
조선의 경제체제는 조선 후기에 접어들면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그 변화의 특징은 정부의 경제운영 방법과 백성의 경제활동 및 생활양상이 달라지면서 경제의식에 큰 변화가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변화의 싹은 임진왜란(1592~1598)과 병자호란(1637~1638) 이후에 전통사회의 내부로부터 서서히 움트기 시작하였다.
조선시대의 전통산업인 농업은 국가관료양반들이 소유하던 지주제 하에서 영세 소작경영을 주축으로 이루어졌다. 조선 초기에는 농민 대부분이 지주에게 예속되어 신분상 부자유스러운 예농(隸農)이었다. 그러나 왜란과 호란의 대전란으로 농민들이 죽거나 노비들이 도주하였기 때문에, 지주들은 새로이 소작을 주거나 농업노동자들을 고용하여 농지를 자영할 수밖에 없었다. 한편, 소수이기는 하나 농민들이 지주의 토지를 빌려서 수확의 반을 소작료 또는 지대로 지불하는 형태도 나타나게 되었다. 경영적인 농민이나 자영지주들 중에서는 중산농으로 성장하여 부(富)를 이룬 자도 나오게 되었다.
상업과 수공업도 조선 중기 이후에 점차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1608년(선조 41년)부터 시행된 대동법(大同法) 이후 수도와 지방의 시장이 번성하게 되어 사상(私商)과 사장(私匠)이 활기를 띄게 되었다. 대동법은 임진왜란 이후 이산하여 현물납공이 어려워지자, 정부가 공물대신 쌀을 바치게 한 것으로, 정부는 그 수입으로 필요한 물품을 시장에서도 구입 조달하였다. 이후 한성에는 각종 생산물이 유입되었고 지방 시장에도 물자교역이 점차 활발해졌다.
농민의 생산물은 상품화되고 전문적인 행상인 보부상(褓負商)의 활동도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한성 주변에는 상품농업이 발달하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자유상업이 성행하게 되자 정부는 18세기 말부터는 육의전의 특권만 유지시키고 그 밖의 상행위에 대해서는 상업자유화를 선언하게 된다. 상업의 발달은 정부의 관영 수공업 제도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정부는 필요한 물품을 시장에서 조달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특수공업을 제외하고는 관영 수공업체를 폐지하기에 이르렀다. 그것을 계기로 하여, 관영 수공업에 편입되었던 장인들은 스스로 생산품을 시장에서 판매하는 자영 수공업자로 변모하기도 하였다.
상업의 발달은 당연히 화폐경제의 발달을 촉진하여, 상평통보는 1670년대부터는 대량으로 유통되었다. 화폐는 교환의 중요한 매개체가 되었으며, 정부에서도 조세의 일부를 화폐로 수납하게 하였다. 이로써 화폐 경제는 국민의 경제생활에서 서서히 정착되어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