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

 1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1
 2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2
 3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3
 4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4
 5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5
 6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6
 7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7
 8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8
 9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9
 10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10
 11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11
 12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12
 13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13
 14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14
 15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15
 16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16
 17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17
 18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18
 19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19
 20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학]물가와 GDP디플레이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물가와 물가지수 개념정의
2. 물가지수 용도
3. 물가지수 종류
3-1 생산자 물가지수
3-2 소비자 물가지수
3-3 수출입 물가지수
3-4 농가판매 구입가격지수
4. 물가지수 작성과정
5. 소비자 물가지수
6. GDP디플레이터
7. 물가지수와 GDP디플레이터 비교
8. 피부물가와 물가지수는 차이

본문내용
여러분들은 일상생활에서 물가만큼, 많은 관심을 갖는것도 드물 것입니다. 왜냐면 경제적 관점에서 인간은 재화와 서비스를 소비하면서 만족을 느끼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물가가 당연히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학생들은 책과 학용품을 살 때 물가의 움직임을 느끼는데 이처럼 물가란 무엇이며, 또 어떻게 측정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물 가

1) 물가의 정의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상품의 가격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균한 종합적인 가격수준을 의미하며 物價 指數는 물가의 움직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하나의 숫자로 나타낸 것.

2) 물가는 수요공급 및 비용 요인에 의해 변동된다

물건값이 오르면 흔히 상인들은 올해 작황이 나빠서라든지 인건비나 재료값이 올랐기 때문이라는 등의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物價의 變動要因을 나름대로 설명한 것이라고 하겠는데 이렇게 물가를 변동시키는 요인에는 상품에 대한 수요나 공급에 영향을 미쳐 물가를 변동시키는 수요공급요인과 상품원가의 변동을 초래하여 물가를 변동시키는 비용요인 등이 있다.

먼저 需要供給 要因을 살펴보자. 일반적으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면 물가는 상승하고 반대로 수요보다 공급이 많게 되면 물가는 떨어져서 결국에는 수요와 공급이 일치되는 수준에서 물가가 결정된다. 개별 상품을 예로 들면 수박 가격이 현재 5,000원이고 사려고 하는 수량은 1,000개인데 팔려고 하는 수량은 500개뿐이라고 하자. 이와 같이 공급보다 수요가 많으면 수요자중 일부는 현재보다도 비싼 가격에서도 사려고 하기 때문에 수박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반대로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서 팔려고 하는 수량은 1,500개인데 사고자 하는 수량은 1,000개일 경우에는 일부 공급자들은 가격을 떨어뜨려서라도 팔려고 하기 때문에 수박 가격은 하락한다. 그리하여 이론적으로는 수요와 공급이 일치되는 수준까지 수박가격이 오르거나 또는 떨어지게 된다.

그러면, 물가변동의 주요 요인인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주로 需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는 통화량, 소득, 소비성향 및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등이 대표적이며 주로 供給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는 생산기술 및 설비투자, 수출입, 자연조건 등을 들 수 있다. 우선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살펴보면, 통화량은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통화량이 늘어나면 사람들의 수중에 돈이 풍족해져서 과거에는 사고 싶어도 못 사던 물건을 구입하려하므로 수요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때 만일 공급능력이 한계에 달하여 수요가 증가한 만큼 공급이 늘어나지 못한다면 통화량 증가는 곧바로 물가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통화의 적정한 공급이 물가안정을 통한 안정적 성장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소득은 가계의 구매력을 결정하는 요소로 통상 가계의 소득이 증가하면 소비수준도 높아지게 마련이므로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게 되며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물가오름세심리)도 불필요한 가수요를 유발하여 수요를 증가시킨다.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란 물가상승이 얼마간 지속되면 앞으로도 물가가 계속 오르리라는 기대감을 갖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가 사회에 만연될 경우 가계는 그들의 여유자금과 소득의 실질가치가 감소되는 것을 방관하기보다는 예상되는 인플레이션에 대처하기 위하여 소비를 앞당기거나 부동산과 같은 실물자산을 구입하려 할 것이고 기업도 미래의 인플레이션을 기대하여 새로운 기계의 구입을 주저하지 않음으로써 소비수요와 투자수요가 늘어나 물가의 오름세를 부추기는 요인이 된다.

반면, 생산기술의 진보나 생산설비의 증설은 공급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서 원가를 절감시키거나 상품의 생산량을 증대시켜 물가를 하락시키는 요인이 되며, 가뭄과 홍수와 같은 자연환경 변화도 농산품 물가에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밖에 수출입물량의 증감도 국내공급량에 영향을 미쳐 물가변동을 초래하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