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chemia세포질의손상

 1  Ischemia세포질의손상-1
 2  Ischemia세포질의손상-2
 3  Ischemia세포질의손상-3
 4  Ischemia세포질의손상-4
 5  Ischemia세포질의손상-5
 6  Ischemia세포질의손상-6
 7  Ischemia세포질의손상-7
 8  Ischemia세포질의손상-8
 9  Ischemia세포질의손상-9
 10  Ischemia세포질의손상-10
 11  Ischemia세포질의손상-11
 12  Ischemia세포질의손상-12
 13  Ischemia세포질의손상-13
 14  Ischemia세포질의손상-14
 15  Ischemia세포질의손상-15
 16  Ischemia세포질의손상-16
 17  Ischemia세포질의손상-17
 18  Ischemia세포질의손상-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Ischemia세포질의손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schemia
Definition
Ischemia는 세포가 산소의 초과공급을 요구할 때와 독성 대사산물이 축적되었을 때 전환될 수 있는 세포질의 손상이다. 산소 요구와 공급의 불균형은 조직 저산소증, 에너지원의 감소, 독성 대사물질 소모 증가의 결과에서 나타나는 혈류의 감소나 정지로 인해 생기게 된다. 이런 사건들은 세포 기능의 변화 다음에 나타나는 세포질의 구조와 기능에서 확인될 수 있는 혼란의 결과이다. Infarction은 관류가 적절한 형태에서 회복되어지지 않을 때 피할 수 없는 결과로 나타난다. Ischemia는 모든 건강관리 setting에서 간호사들이 흔히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상태에 의해서 야기되어지며, 신체의 어떤 또는 모든 조직에서 나타날 수 있다. 이런 방대함에서 myocardial ischemia는 이 장에서 ischemia의 현상을 고찰하기 위한 표본으로 사용된다. Ischemia의 전망에 대한 보다 광범위한 내용은 mechanism 부분에 나타나있다.
Prevalence & Population at Risk
Ischemia의 이환율은 대개 무수한 질병들과 상태들과 연관되어 그 속에 숨겨져 있어 산정하기가 어렵다. Table 21-1은 위험인구와 ischemia의 원인(총 망라한 것은 아니지만)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Myocardial ischemia와 관련된 CHD, angina, MI와 같은 상태에 대한 이환율만이 여기에서 논의되어 진다. CHD(coronary heart disease)는 관상동맥질환에서 동맥촬영(arteriographic)전에 신체적 소견과 환자의 병력에 의해 찾을 수 있는 관상동맥경화증(CAD; coronary artery disease)의 임상적 진단이다. CHD란 단어는 관상동맥경화증과 관련된 질환의 역학 조사 방식에 대한 chapter의 한 부분에서 사용되어졌다. 1998년 사망으로 추정된 6천 8십 만 명의 미국인들 중 1천 2백 4만 명이 CHD를 포함한 심혈관 질환을 하나 또는 그 이상 가지고 있었다. 이중 6백 4만 명은 협심증(angina)이었고, 7백 3십만 명은 심근경색(MI)이었다. 여성의 CHD 발병률에서는 10년 후와 20년 후의 남성 발병률에서보다 심근경색이나 사망과 같은 심각한 관상동맥 질환들이 적었다. 폐경기 후의 여성은 폐경기 전의 동년배의 여성보다 CHD 발병률이 2~3배가 높았다.
2000명의 같은 연령의 표본을 사용한 Table 21-2는 성별과 인종에서의 협심증(angina)과 심근경색(MI), CHD의 이환율을 보여준다. CHD와 MI에서 가장 높은 이환율을 볼 때, 비록 흑인여성에서 CHD의 이환율이 가장 높지만 보통은 유색 인종 그룹의 남성들에서 높은 이환율을 볼 수 있다. 아마도 유색 인종 그룹들이 이런 높은 이환율을 보이는 것은 건강관리 자원 배치의 차별, 효과적이지 못한 건강관리, 부족한 접근법 등을 반영하는 결과로 생각된다. 흑인 여성에서 가장 높은 CHD 이환율을 보인 것은 흑인 남성이나 백인보다 흑인여성에서 가장 높은 Type2 DM의 이환율을 보인 것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lipoproein(지방단백질) level이 증가된 흑인 여성은 흑인 남성과 백인보다 CHD 이환율에서 고위험군으로 나타난다.
CHD의 이환율은 인구의 연령 증가와 함께 증가된다. 그러나 CHD에 의한 사망은 1965년 이래로, 비록 백인 여성과 소수 인종 그룹에서보다 백인 남성에서 좀 더 그렇지만, 모든 인종 그룹에서 감소되어졌다. 이런 감소에도 불구하고 CHD는 여성과 남성 모두에서, 1998년에는 459,841명의 사망이 추정되는 등 미국 사망원인의 주역이 된다. 남성 사망의 50.8%, 여성 사망의 49.2%로 추정된다.
CHD는 모든 사회 보장 장애수당의 19%로 추정되는 영구적 장애, 조산의 주요 원인이다.
MI 생존자의 2/3는 기본건강상태로 되돌릴 수 없지만, 65세 미만자의 88%는 그들의 평소 업무를 할 수 있다. 2001년, CHD에 의해 hospital, Physician, Nursing care, medications, Nursing home services에서 사망과 장애에 의한 노동력의 상실 등으로 $1008억이 지출됐다. 1997년, Medicare에서는 CHD 관련 질환으로 보험 수령인에게 $108억를 지불했다.
Environmental Factors
환경적 요인의 예로는 motor vehicle 사고와 cystoscopy와 indwelling bladder catheterization과 같은 요로 설치 같은 MAP를 감소시키고 전신의 혈관 확장 결과인 gram(-) sepsis의 위험을 발생시킬 수 있는 외상에 의한 손상을 포함한다.
환경적인 흡연 또는 간접흡연은 동맥경화에서 기인되어 Myocardial ischemia를 야기시키는 위험 요인으로 최근 인식되어진다. 미국심장협회(AHA;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는 성인 비흡연자의 47%가 집이나 가정에서 간접흡연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고한다. 최근 18개 역학적인 연구들의 meta analysis에서 CHD와 관련된 위험요인을 간접흡연자로 드러난 비흡연자들에게서 찾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