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

 1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1
 2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2
 3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3
 4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4
 5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5
 6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6
 7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7
 8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8
 9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9
 10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10
 11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11
 12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12
 13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13
 14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14
 15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15
 16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16
 17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17
 18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18
 19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19
 20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산업정책론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 *
- 산업정책론 -
티머시 빅 지음 김기준 옮김
* 목차 *
제 1부 - 워렌 버핏은 어떻게 억만장자가 되었는가
* 1장 : 전설적인 투자자의 시작
* 2장 : 버크셔 해더웨이와 함께한 투자 인생
제 2부 - 워렌 버핏의 수학적 투자 마인드 기르기
* 3장 : 복리의 마법으로 돈이 저절로 불어나는 버핏 수학
* 4장 : 시장 평균 수익률을 뛰어넘는 가장 쉬운 방법
* 5장 : 기회비용 : 미래의 부를 갉아먹는 오늘의 소비
* 6장 : 매수-보유 전략으로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
* 7장 : 연쇄 실패를 부르는 수학적 함정
* 8장 : 7할 5푼의 타율 : 고수익을 올릴 기회를 기다려라
제 3부 - 최고의 종목을 고르는 워렌 버핏의 기업 분석법
* 9장 : 워렌 버핏은 어떻게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가
* 10장 : 주가는 신경 쓰지 말고 장부가치를 믿어라
* 11장 : ROE로 기업의 이익 성장률 진단하기
* 12장 : 투자 수익률 15퍼센트의 마법
* 13장 : 현재의 주가가 합당한지 알아보는 방법
* 14장 : 하이테크보다 로테크에 투자하라
* 15장 : 채권보다 수익률이 높은 종목 고르기
제 4부 - 투자 손실을 피하는 워렌 버핏의 비밀 병기
* 16장 : 손실을 피하기 위한 워렌 버핏의 규칙
* 17장 : 마켓 타이밍으로 손실을 줄여라
* 18장 : 워렌 버핏만의 차익거래 전략
제1부 워렌버핏은 어떻게 억만장자가 되었는가
* 제 1장 : 전설적인 투자자의 시작
전 세계 억만장자의 자리는 교주와 왕, 기업가, 발명가, CEO, 뜻밖의 횡재를 한사람 그리고 단순히 상속을 받은 부자 등으로 채워져 있는 것과는 다르게 워렌 버핏은 비즈니스 역사상 전례가 없는 수학적으로 뛰어난 두뇌로 세계 주식시장의 비효율을 활용하며 자신의 길을 개척해 왔다. 즉, 주식투자로 돈을 번 억만장자들 중에서 버핏을 제외하면 월스트리트에서 주식투자 만으로 자신의 전 재산을 벌어들인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이다. 11살 때부터 주식을 사기 시작하여 20대 때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투자조합을 운영하고, 이후 이렇게 그가 벌어들인 돈은 버크셔 해더웨이라는 상장회사를 인수하는 데 쓰였다.
위대한 투자자들의 공통점 : 1960~70년대의 투자의 대가들은 모두 독립적으로 활동하며 여론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신념을 고수 하려 노력하고, 남들과 똑같은 방식으로는 경쟁의 세계에서 성공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또한 일반투자자에 비해 끈기와 자신의 돈버는 능력에 대한 확신이 아주 뛰어났다. 위대한 투자자 들의 예에는 존 템플턴, 존 네프, 커크 커코리언, 로렌스 티시 등의 예가 있다.
100달러를 300억 달러로 만든 사나이인 워렌 버핏은 종종 자신의 부를 축적할 수 있었던 것은 노력한 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부유한 국가에서 살았기 때문이라고 겸손하게 말했다. 또한 워렌 버핏이 금융계에 입문한데에는 그보다도 아버지 하워드 버핏의 영향이 컸다. 대공황은 버핏이 태어나기 직전인 1929년에 절정에 달했고 증권사를 운영하던 그의 아버지에도 큰 여파가 미쳤다. 하지만 버핏의 아버지는 근면하게 노력하여 버핏이 초등학교를 들어갈 무렵에는 가정의 재정 상태를 원만히 회복 할 수 있었다. 이처럼 어린 시절에 가난을 겪은데다 도덕심이 강한 아버지의 영향을 받은 워렌 버핏은 평생 사치스러운 생활과는 담을 쌓고 살았다.
워렌 버핏의 어린 시절은 금융계의 거물이 될 것임을 보여주는 예고편이다. 6살 때 콜라 여섯 병이 들어있는 상자를 25센트에 사서 한 병당 5센트에 팔았고, 10세 때부터 주식시장에 관심을 보여 주가의 움직임을 차트로 만들어 패턴을 분석하고 기술적 분석에 심취하였으며, 11세 때 경마에서 승리마를 예상하는 시스템을 개발, 경마장에서 정보지를 만들어 팔았다. 이외에도 고등학교 때에도 다양한 일들을 하였다. 버핏은 이러한 활동과 더불어 유년 시절부터 끊임없이 월스트리트 저널, 천 달러를 버는 천 가지 방법과 같은 투자에 관한 책을 읽었다.
버핏은 네브래스카 대학 4학년에 재학 중 벤저민 그레이엄이 쓴 현명한 투자자라는 책을 읽었다. 이 책은 그의 주식투자법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 후 경제학 석사학위를 위해 그레이엄이 있는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에 들어가게 되었다. 회사의 내재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주식을 사야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그레이엄의 가르침은 버핏의 금융지식에 깊이를 더해주었다. 그레이엄은 버핏이 효과적인 주식투자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재정적 멘토였다.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버핏은 그레이엄이 운영하는 투자회사에 근무를 하였고, 이후 그레이엄이 회사의 문을 닫고 은퇴하자 버핏 투자조합이라는 투자 회사를 설립하였다. 버핏은 다른 투자조합과는 다른 회사의 운영 원칙이 있었고, 이 원칙에 자신만의 보상 공식을 만들어 다른 머니 매니저들보다 훨씬 더 빠르게 부를 축적할 수 있었다. 그는 투자조합의 자금 중 상당액을 차익거래에 투자하고,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차익거래 시에 돈을 차입하기도 했다. 또한 서너 개 회사의 주식에 집중해 포트폴리오를 운용하면서 나머지 자금은 여러 소량 주에 투자하여 관리자산의 규모를 늘려 지렛대 삼아 기업들의 경영권을 행사할 정도의 지분을 취득하기 시작했다. 저평가된 기업의 지분을 대량으로 매입함으로써 이사회의 의석을 요구하며, 회사의 자금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이러한 투자 중 가장 주목할 만한 성과를 이룬 것이 바로 버크셔 해더웨이 라는 섬유회사의 인수였다.
* 제 2장 : 버크셔 헤더웨이와 함께한 투자 인생
버핏은 1962년 버크셔 해더웨이의 주식을 그레이엄의 논리에 따라 매집하기 시작했다. 당시 버크셔 해더웨이는 영업자본의 반이하에 매입이 가능했고, 1965년 까지 이 회사 지분의 49퍼센트를 사들여 버핏 투자조합은 서서히 이 회사의 경영권을 장악하게 되었다. 버핏은 1960년대 양분된 주식시장을 보며 증시의 건전성이 크게 훼손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고수익에 대한 전망이 빠르게 수그러들고 있음을 깨닫자, 모든 투자 방식을 일임하기로 한 회사의 운영 원칙에 따라 투자조합의 자산이 신속하게 정리 하였다. 이때 투자조합의 정리가 완료 되었을 때 버크셔 해더웨이의 버핏 개인 지분은 29퍼센트가 되었고, 1970년 그는 이 회사의 회장 자리에 오르고 연봉은 5만달러만 받기로 했다.
버핏은 버크셔 해더웨이의 내재가치를 계속해서 증가시킨다면 그 자신의 순자산을 늘릴수 있다는 확신이 서 회사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주력했다. 버핏은 보험사는 항상 보험 계약자가 지급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인수하면 안정적으로 자금을 동원할 수 있다고 생각, 내셔널 인뎀니티 보험사를 860만달러에 사들였다. 이를 버크셔 해더웨이에 재투자에 활용하게 하였다. 버핏은 보험사에서 거둬들인 수십억 달러를 가지고 주식 채권 또는 전환우선주 등을 매수할 수 있었다. 또한 그 돈으로 기업을 인수하거나, 운영하는 자금으로 쓸 수도 있었다. 이렇게 하여 1965년 인수한 버크셔 해더웨이의 장부가치와 주가는 버핏이 높은 수익을 창출해 내어 거의 매년 20퍼센트 이상으로 상승해 왔다.
버크셔 해더웨이의 최고경영자가 된 이후 버핏의 생각은 바뀌었다. 그는 매년 버크셔 해더웨이의 장부가치를 주가를 끌어올릴 만큼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또한 그는 가치투자론자였던 그레이엄의 그늘에서 벗어나 필립 피셔의 이론에 심취하게 되었다. 대공황이후 생겨난 냉소주의적 관점으로 주식시장을 바라보는 그레이엄과 달리, 피셔는 주식시장을 점차 회복되고 있는 미국 경제를 비추어 주는 ‘거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 새로운 성장주의적 관점에 의해 미국경제를 보았다.
버핏은 14개의 우량주에 투자하고, 버크셔 해더웨이가 다른 기업 인수에 유리하도록 신뢰를 쌓아 버크셔 해더웨이의 장부 가치와 자신의 순자산을 큰 폭으로 증가 시켰다. 버크셔 해더웨이는 현금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버핏이 한 번에 한 회사를 병합시킨 본질적으로는 다른 여러 회사들의 혼합체이다. 버핏의 이러한 회사들은 인수할 만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 특성은 단순한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해서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고, 재투자를 할 수 있도록 현금을 많이 창출해 주며, 시장에서의 자생력이 강하며, 안정적이며 마지막으로 수학적 경제적으로 타당한 가격에 인수한 기업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