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조경 식물로서 야생화와 원예식물의 특성 비교 연구

 1  자연과학 조경 식물로서 야생화와 원예식물의 특성 비교 연구-1
 2  자연과학 조경 식물로서 야생화와 원예식물의 특성 비교 연구-2
 3  자연과학 조경 식물로서 야생화와 원예식물의 특성 비교 연구-3
 4  자연과학 조경 식물로서 야생화와 원예식물의 특성 비교 연구-4
 5  자연과학 조경 식물로서 야생화와 원예식물의 특성 비교 연구-5
 6  자연과학 조경 식물로서 야생화와 원예식물의 특성 비교 연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연과학 조경 식물로서 야생화와 원예식물의 특성 비교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최근, 우리 고유의 야생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존에 원예식물들이 자리하고 있던 화단에 야생화를 심기 시작했다. 물론 토종 야생화에 대한 관심은 좋지만, 원예식물과 야생화중 어떤 식물이 그 공간에 적합한지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야생화를 심게 되면서 야생화 화단에 야생화들은 말라죽고 잡초만 무성한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화단을 만드는 본질적 의미, 즉 공간에 아름다움을 부여한다는 목적을 상실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야생화로 대체되기 시작한 원예식물들은 조경 식재로서의 그 가치가 상대적으로 폄하되기 시작하는 문제 역시 생겨나고 있다. 따라서 어떤 식물이 어떠한 장소에 적합한지 알아보고, 폄하되던 원예식물의 가치를 높이고자 이 논문에서는 원예식물과 야생화를 미적, 경제적 관점과 식물생리에 대한 관점에서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미적 관점에서의 분석에서는 비교적 객관적인 미의 기준-색채나 형태의 다양성 등-을 살펴보고, 사람들이 식물에서 어떠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지 짚어볼 것이다. 경제적 관점에서는 식물 식재의 비용과 비용에 다른 효과를, 식물 생리에 대한 관점에서는 식물의 생리 즉, 자라나는 환경과 특성에 대해 논할 것이다.
다만, ‘원예식물’이나 ‘야생화’라는 집합은 수많은 종의 식물들로 구성되어있고, 각 종의 특징 역시 제각기 다른데, 지문이 한정되어있어 하나하나 다룰 수 없으므로 야생화와 원예식물의 전반적인 특성과, 그 예시가 되는 식물 몇 가지만을 다룰 것이다. 또한 이 논문에서 ‘야생화’란 용어는 원래 의미인 ‘인공적인 노력이 가해지지 않는 야생상태에서 개화하는 식물’과는 달리 ‘우리 국토에 절로 자나나는 품종 개량되지 않은 토종 식물’로 쓰였고, 원예식물 역시 ‘채소나 과일, 화초 등 원예로 심어 가꾸는 식물’이라는 본래 의미와 달리 ‘품종 개량된 외국산 식물’ 이란 뜻으로 사용되었음을 미리 밝혀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