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

 1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1
 2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2
 3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3
 4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4
 5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5
 6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6
 7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7
 8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8
 9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9
 10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10
 11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11
 12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12
 13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13
 14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14
 15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15
 16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16
 17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17
 18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18
 19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19
 20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기술사 비디오의 기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비디오의 기초
프로그레시브 스캔 (Progressive Scan)과 인터레이스 스캔(Interlace Scan)
프로그레시브 스캔 방식의 대표적인 예로는 컴퓨터 모니터 혹은 PDP 나 LCD 같은 디지털 TV 등을 들 수 있는데 이 방식은 하나의 프레임을 단 한번에 영상의 모든 수평라인을 표시하는 방식이다.
반면에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TV 같은 경우에는, 그것이 NTSC 방식이든 PAL 방식이든 상관없이 하나의 영상을 표시할 때, 하나의 이미지 프레임에서 수평 라인의 반만을 표시하게 되는데 이를 인터레이스 방식이라고 한다. 즉 인터레이스 방식은 하나의 프레임을 두개의 필드(top/bottom, upper/lower, odd/even 등등으로 불림)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번갈아 가며 화면에 이미지를 표시하는 것이다. 480라인의 NTSC방식의 경우(정확히는 525라인에 유효라인487) 하나의 프레임은 240라인으로 나뉘어진 두개의 필드로 쪼개져서 표시되는데, 이렇게 쪼개진 240라인의 필드는 매 1/60초마다 번갈아 가면서 화면에 표시되는 것이다(480/60i). 이 방식의 경우 문제는 표시 화면의 크기가 30인치 정도만 넘으면 육안으로도 쉽게 수평 라인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라는 것이다.
반면에 프로그레시브 스캔 방식은 480라인의 이미지를 매 1/60 초마다 한번에 프레임 전체의 이미지를 완전하게 보여준다(480/60p). 이는 인터레이스 방식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화질을 보여 준다.
캠코더의 스캔 방식과 관련하여 종종 이야기되어진 것 중의 하나가 유사 프로그레시브 스캔 방식이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프로그레시브 스캔 방식은 이미지 스캔을 프레임 단위로 한다는 것이 인터레이스 스캔 방식과의 가장 기본적인 차이인데, 유사 프로그레시브 스캔 방식의 캠코더는 최종적으로 테이프에 기록은 프레임 단위로 하지만 실제로 이미지의 스캔은 필드단위로 하고 나서 다시 두개의 필드를 합쳐서 기록하게 된다. 즉 CCD에서 전체의 이미지를 한꺼번에 스캔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를 두개의 필드로 나누어 동시에 캡처한 후 이를 내부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합성한 후 기록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경우 스캔한 이미지를 기로하기 위해 한번의 프로세스를 더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프로그레시브 스캔방식으로 캡처한 것에 비해 화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게 된다. 이러한 방식과 처음부터 프로그레시브 스캔방식의 CCD를 채택하여 만들어진 프로그레시브 스캔 방식과 구별하여 유사방식이라 말하는 것이다.
텔레시네(Telecine)/3:2 풀다운
프로그레시브 스캔 방식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필름으로 제작된 영화인데, 이는 최근 출시되는 거의 모든 DVD 영화 타이틀의 원본 소스가 바로 필름으로 제작된 영화이기 때문이다. 영화의 경우 NTSC TV와는 다르게 초당 24프레임으로 제작된다. 본래 DVD의 경우 원본 영화와 같이 24프레임의 원본 이미지를 곧바로 DVD로 제작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 보급되어 있는 TV같은 디스플레이 장비의 절대다수가 인터레이스 방식의 장비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DVD는 이러한 인터페이스에 맞추어 인터레이스 스캔 방식으로 만들어져야만 한다. 이때 24프레임의 필름을 60필드의 비디오로 전환시키는 작업을 3:2 풀다운 (pulldown) 혹은 텔레시네라고 한다. 이는 2개의 필름 프레임마다 1개의 필드를 추가시켜 4개의 필름 프레임으로 5개의 비디오 프레임을 만드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3:2라는 말은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첫 필름 프레임에서 3개의 필드를 다음 두번째 필름 프레임에서 2개의 필드를 뽑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인버스-텔레시네(Inverse-Telecine)/디인터레이싱(de-interlacing)
인터레이스 스캔방식의 비디오를 프로그레시브 스캔방식의 비디오로 전환하는 디인터레이스 방법에는 대략 3가지의 방법이 있다.
첫번째 방법은 두개의 필드중에서 하나를 없애는 것이다.
두개의 필드중에서 하나의 필드를 제고하고 나머지 하나의 필드만을 위아래를 섞어(blend 혹은 interpolate) 프레임을 만드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하나의 필드를 제거함으로써 비디오의 해상도를 절반으로 떨어뜨리는 단점 외에도 특정한 시점의 특정한 이미지가 아예 사라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예를 들어 손을 쥐었다 피는 동작을 하는데 각각의 시간이 1/60초라 할 때, 하나의 필드에는 주먹의 이미지가 다를 하나의 필드에는 손바닥의 이미지가 생기게 된다. 이 경우, 두개의 필드 중 하나를 없애면 주먹의 이미지가 없어지거나 손바닥의 이미지가 없어지게 된다. 현실적으로 필드를 제거함으로써 발생하는 해상도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인터레이스 아티팩트 (interlace artifacts)가 발생한 부분만의 필드를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방법을 Adaptive De-interlacing이라고 한다. 필드들을 인식하여 하는 경우를 Field Adaptive De-interlacing, 모션을 인식하여 하는 경우를 Motion Adaptive De-interlacing이라고 하는데 대부분 상당히 고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