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대학입시 학종 논문 DNA와 그 속에 숨겨진 수학적 비밀

 1  고등학생 대학입시 학종 논문 DNA와 그 속에 숨겨진 수학적 비밀-1
 2  고등학생 대학입시 학종 논문 DNA와 그 속에 숨겨진 수학적 비밀-2
 3  고등학생 대학입시 학종 논문 DNA와 그 속에 숨겨진 수학적 비밀-3
 4  고등학생 대학입시 학종 논문 DNA와 그 속에 숨겨진 수학적 비밀-4
 5  고등학생 대학입시 학종 논문 DNA와 그 속에 숨겨진 수학적 비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등학생 대학입시 학종 논문 DNA와 그 속에 숨겨진 수학적 비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DNA와 그 속에 숨겨진 수학적 비밀
초록
황금비, 황금비로 이루어진 황금분할은 자연 현상과 인체의 성분비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모든 생물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본 구성 요소인 DNA의 구조를 살펴보고 이들 안에서 자연현상에서 나타나는 황금비의 원형을 발견할 수 있는지 분석한다.
키워드 : 황금비, 황금분할, DNA, 이중나선
서론 :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우리는 평소에 황금비와 황금분할이라는 말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있는 A4용지만 해도 가로와 세로의 비가 황금비를 이루는 황금 직사각형을 찾을 수 있고, 언뜻 보기에 규칙성이 없이 아무렇게나 박혀 있는 듯 한 해바라기 씨에서도 황금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피보나치수열이 포함되어 있다. 사람의 얼굴의 이목구비가 황금비를 이루고 있음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즉, 단적으로 우리의 생활, 식물, 동물 등의 자연 곳곳 어디에서든 황금비와 황금 분할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이다.
여기서 우리는 이미 많이 알려진, 사람의 얼굴에서 나타날 수 있는 황금비율보다 좀 더 세밀한 부분에서도 황금비를 찾을 수 없을까 하는 의문을 가졌다. 지금까지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DNA 속의 수학적 요소는 단순한 흥미위주의 지식 습득에서부터 시작해서 언제나 수식어구처럼 자연스레 따라오는 자연과 황금비의 좀 더 깊은 연관성을 찾아 낼 수 있는 연구 대상으로 충분하다.
우리는 과감하게 DNA의 유전자 속에서도 황금비가 존재하며 이것이 우리 신체를 포함한 생명체의 여러 부분에서 황금비를 나타나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가정한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많은 사람들에게 일반적으로 알려진 DNA의 단순 유전자 복제, 전달 등의 유전적인 역할 이면에 존재하는 흥미로운 수학적인 비밀에 대하여 알아보고 배우는 것이다.
이론적 고찰
1) DNA란 무엇인가?
DNA란 산소가 없는 핵산이라는 뜻이다. 핵산은 DNA와 RNA로 나눌 수 있는데, 이들은 모두 단당류를 골격으로 양 끝에 한 쪽에는 염기, 한 쪽에는 인산기가 붙어있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골격인 단당류의 종류에 따라서 보았을 때 리보오스를 골격으로 하는 것이 RNA, 디옥시리보오스를 골격으로 하는 것이 DNA이다. 이러한 DNA와 RNA를 합해서 유전자라고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