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1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1
 2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2
 3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3
 4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4
 5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5
 6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6
 7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7
 8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8
 9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9
 10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10
 11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11
 12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12
 13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13
 14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14
 15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15
 16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16
 17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17
 18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18
 19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19
 20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 차 례 -
Ⅰ. 서론...............................................................................................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3
2. 연구 문제.........................................................................................................5
Ⅱ. 이론적 기초..................................................................................5
1. 소설의 사건......................................................................................................5
2. 소설의 배경......................................................................................................9
3. 소설 이론 교육과 실제 : 인과성과 플롯을 중심으로.............................................13
4. 소설 수업지도.................................................................................................20
5. 소설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에 따른 글의 이해 지도...........................................24
Ⅲ. 반영 실태 분석............................................................................28
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28
2.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분석..............................................................................34
3. 교과서 내용 심층 분석.....................................................................................37
Ⅳ. 효과적 지도 방법 탐구.................................................................40
1. 현직 교사의 교수법..........................................................................................40
2. 창의적 지도법.................................................................................................41
3. 지도자료 개발 및 재구성..................................................................................42
Ⅴ. 반성 및 제언...............................................................................46
1. 종합반성 및 제언.............................................................................................46
2. 협의록............................................................................................................46
3. 소감문............................................................................................................51
*참고자료는 각 부분마다 제시.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우리는 소설 구성의 3요소는 인물, 사건, 배경 이라고 배웠다. 그만큼 소설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배경은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글을 쓸 때 작가는 인물과 사건 그리고 배경을 염두 해두고 글을 전개해 나간다. 그러므로 글을 읽는 입장에서 그 구성요소를 배제하고는 그 글에 담긴 완벽한 의미를 이해할 수는 없다. 그 중에서 우리는 배경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해 보려고 한다.
먼저 배경의 의미가 무엇인지 먼저 조사하는 것이 먼저일 것 같다.
(1) 배경의 의미
원래 배경은 그리스 용어로 ‘Opsis 라고 하며 영어로는 세팅, 씬, 백그라운드라고도 부르며 우리말로는 장소, 환경, 공간과 시간, 장면, 광경, 무대라고도 부른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에서 비극의 구성 요소 중 여섯 가지 중의 하나인 스펙터클 즉 장경(場景)이라고 말한 것이 곧 배경을 의미하는 요소이다.
배경은 간단히 말해서 장소와 시간을 의미한다. 장소와 시간은 특히 인물설정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배경이 존재하는 중요한 의미가 된다. 왜냐하면 장소는 인물이 활동하는 공간이며 시간은 인물이 살고 있는 시대로 독자들이 작품을 신뢰하는데 중요한 척도가 되기 때문이다. 배경이 되는 것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국가, 지역, 시대, 기후, 경제수준, 직업 등으로 인물을 둘러싼 여러 가지 환경으로 얘기할 수 있다. 여기에 홀맨(C.Hungh Holman)의 경우는 배경을 만드는 요소로 사실적인 지리적 장소, 지형, 풍경, 방의 창이나 문 같은 외적 장비, 인물의 직업과, 일상 생활풍습, 사건이 일어나는 사건과 장소(역사적 사건과 장소), 인물의 일반적 환경으로 작중인물의 종교적 정신적, 도덕적, 사회적 조건 등을 들었다.
이러한 배경의 의미를 파악하고 우리 조는 여러 문학 작품 중에 소설 읽기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하기로 했기 때문에 소설에서의 배경의 기능을 조사해 봤다.
(2) 소설에서의 배경의 기능
1) 소설의 개연성 부여
개연성이란 그럴듯함의 뜻으로서 소설에서도 이런 개연성이 부여되어야 한다. 이 개연성을 바탕으로 해야만 독자는 소설이 현실처럼 그럴 듯하게 느낄 수 가 있다.
일청전쟁의 총소리를 평양 일경이 떠나가는 듯하더니, 그 총소리가 그치매 사람의 자취는 끊어지고 산과 들에 버린 티끌뿐이라. 평양성의 모란봉에 떨어지는 저녁볕은 뉘엿뉘엿 넘어가는데, 저 햇빛을 붙들어 매고 싶은 마음에 붙들어 매지는 못하고 숨이 턱에 닿은 듯이 갈팡질팡하는 한 부인이 나이 삼십이 될락말락하고, 얼굴은 분을 따고 넣은 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