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인식조사

 1  교육학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인식조사-1
 2  교육학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인식조사-2
 3  교육학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인식조사-3
 4  교육학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인식조사-4
 5  교육학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인식조사-5
 6  교육학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인식조사-6
 7  교육학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인식조사-7
 8  교육학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인식조사-8
 9  교육학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인식조사-9
 10  교육학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인식조사-10
 11  교육학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인식조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인식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인식조사
Ⅰ. 서론
Ⅱ.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인식 조사
1. 조사 절차 및 방법
1) 조사 목적
2) 조사 대상
3) 조사 시기와 장소
4) 조사 연구 방법
2. 설문 조사 결과 및 분석
1) 쓰기에 대한 인식
2) 쓰기에 대한 반응
3) 쓰기에 대한 태도
Ⅲ. 결론
Ⅰ. 서 론
최근 ‘글쓰기’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언어파괴 현상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과 소통 능력을 키우는 대단히 중요해 진 것이다. 이에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쓰기 기능의 중요성을 밝히기를 “쓰기 기능은 다른 언어 기능의 학습을 강화하고 통합해 줄 뿐 아니라 정확한 구조와 철자쓰기를 통해 다른 기능의 발전에도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쓰기 활동은 의식적인 언어발달을 가져오게 하며, 학습자의 표현욕구에 따른 개성을 나타내주기 때문에 외국어 교육에서 중요하다”고 하였다.
그렇지만 이와 같은 인식과는 달리 현실에서 ‘글쓰기’란 학생들에게 대단히 어렵게 느껴지는 일이거니와, 마찬가지로 실제 수업 현장에서도 체계적인 쓰기 교육을 실시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다. 아마도 많은 시간을 들이지만 다른 영역과는 달리 만족스런 결과를 금방 얻어내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글쓰기’를 둘러싼 현상의 근본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어쩜 ‘글쓰기’에 대한 조급성 때문은 아닐까?
이 글에서는 ‘글쓰기’를 둘러싼 대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최근 각 대학마다 여러 글쓰기 강좌 개설이 개설되어 있다. 그만큼 ‘글쓰기’에 대한 관심과 중요도가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여기서는 기초조사로써 대학생들의 쓰기 인식의 대한 설문을 통해 쓰기에 대해 대략적으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대학생들의 쓰기 태도에 대한 조사
1. 조사 절차 및 방법
1) 조사 목적
본 조사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쓰기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대한 것이다. 최근 사회적으로 ‘글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 대학마다 여러 글쓰기 강좌가 개설되어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수업 보고서 제출 및 취업 등 당면한 문제에서 학생들은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조사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느끼는 쓰기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인 면을 조사하고 분석함으로써 대학생들이 가지는 쓰기의 실태 및 인식의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2) 조사 대상
애초 이번 조사의 대상은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한문교육과 학생들’이어야 하겠으나, 본인의 사정상 설문대상을 바꾸어 진행하게 되었다. 설문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에 위치한 ‘중원문화정보센터’에서 진행되었고, 여기서 공부하는 대학생들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총 40명, 남녀 각각 20명을 그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의 학년이나 학과는 조사의 어려움 및 결과 예측과 관련하여 그 표본 집단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구별하여 진행하지 않았다. 다만 남녀를 구분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3) 조사 시기와 장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