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구육명(三句六名)의 풀이

 1  삼구육명(三句六名)의 풀이-1
 2  삼구육명(三句六名)의 풀이-2
 3  삼구육명(三句六名)의 풀이-3
 4  삼구육명(三句六名)의 풀이-4
 5  삼구육명(三句六名)의 풀이-5
 6  삼구육명(三句六名)의 풀이-6
 7  삼구육명(三句六名)의 풀이-7
 8  삼구육명(三句六名)의 풀이-8
 9  삼구육명(三句六名)의 풀이-9
 10  삼구육명(三句六名)의 풀이-10
 11  삼구육명(三句六名)의 풀이-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구육명(三句六名)의 풀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 풀이
들어가며
향가에 대하여
1). 향가의 배경사상
2). 향가의 유형과 구조
삼구육명(三句六名)의 풀이
1). 한 시가 형식으로 보는 견해
2). 두 시가 형식으로 보는 견해
3). 교재내용 정리
4. 향가의 문학사적 가치와 문학적 의의
5. 나가며
1. 들어가며
삼구육명(三句六名)은 ≪균여전(均如傳) 1075년(문종 29)에 혁련 정(赫連挺)이 지은 균여의 전기. 보현십원가와 한역시를 수록하고 있어 불교사 및 향가연구에 많은 도움을 준다.
≫에 언급된 향가의 형식과 관련되어 등장하는 표현이다. 삼구육명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은 연구가 행해져 왔으나 표현의 간명성과 자료의 부족으로 정설 확립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러나 삼구육명을 이해하는 것은 고전문학의 갈래인 향가를 보다 더 확실하게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사항이므로 이제까지 진행되어 온 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명료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글에서는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삼구육명이 어떻게 풀이될 수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 삼구육명의 이해에 선행되어야 할 향가의 정의와 형식을 간략하게 이해하고 향가와 삼구육명의 관계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향가에 대하여
향가(鄕歌)란 신라시대부터 고려전기까지 창작된 우리 고유의 노래로 향찰로 표기된 기록문학이며, 사설이 중요시되고 개인작으로 받아들여진 서정시이다. 조동일,『한국문학통사 1권, p.150
주로 향가라는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하위분류인 ‘사뇌가’와 ‘도솔가’와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현재까지 전하는 향가는 총 27수로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 ≪장절공신선생실기≫에 2수가 실려 있다.
1). 향가의 배경사상
향가의 사상적 배경은 여러 가지 점에서 그것의 해명을 필요로 한다. 오랜 기간 동안을 유행했으며, 다층다양한 작가층과 향유층, 그리고 기능론적인 측면에 있어 역시 예술 기원과 맞닿아 있으면서도, 또 순수한 문예적 미학을 주정적으로 가진 작품이 많다는 사실 등이 향가의 주요 특징으로 볼 수 있는 바, 이러한 특징을 낳은 핵심적인 원인으로서 사상성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① 주술-종교 사상
향가 중 제망매가, 원왕생가, 보현십원가, 풍요 등은 서방정토에 왕생하기를 고대하는 내세관이 반영되어 있다. 불교적인 관점에서 보면 인간이 죽어서 가는 곳이 타계이다. 향가에 투영되어 있는 타계관은 불교적인 사상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들 노래를 부른 사람들이 월명사, 균여대사임을 고려해 본다면 그들 생사관을 지배하던 사상은 자연히 불교적인 사상이었을 것이다. 또 풍요는 대중화된 아미타사상에 젖었던 민중들의 염원이 담겨 있다. 불교의 영향을 받아 중생에 대한 구제사상이 드러나기도 한다. 영재가 도적을 만나 부른 우적가(遇賊歌)는 명리를 쫓는 세속의 삶을 비웃는 내용이다.
② 정치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