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

 1  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1
 2  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2
 3  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3
 4  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4
 5  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5
 6  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6
 7  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7
 8  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8
 9  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9
 10  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10
 11  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11
 12  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12
 13  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생태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는 인간과 자연을 배제한 채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로 인하여 우리에게 친숙하고 도움을 주는 자연공간이 점점 좁아지고 있으며 나날이 인공화되는 환경 속에서 보고, 듣고, 만지고, 맛보는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 다시 말해 자연에 속하는 인간으로서 살아있는 감각을 제대로 느끼기 어려운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 이런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의 아이들은 주변의 나무와 들꽃의 아름다움을 느끼지 못하고 자연의 생활로부터 점차 멀어져가고 있으며 아이들의 행동에서도 마음이 점점 이기적이고 삭막해져 가는 현상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또한 도시 아이들은 물론 농촌에서 자라는 아이들도 식물의 생장과정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생활 주변은 온통 시멘트와 아스팔트로 변하여 흙놀이물놀이모래놀이는 커녕 땅과 흙을 직접 밟아보지 못하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더욱이 요즘의 아이들은 온종일 TV나 컴퓨터 앞에 매달려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실정이다. 흙장난을 해보지 않은 아이가 자연에 대해 어떤 근원적인 이해를 할 수 있겠는가? 텔레비전과 컴퓨터 앞에 매달려 유아기와 아동기의 대부분을 가상현실의 체험으로 보낸 아이들이 과연 다른 사람, 다른 생명의 슬픔과 기쁨을 이해하고 보살피고 돌보는 능력을 가진 어른으로 성장하리라고는 기대하기 어려운 일이다. 자연을 탐구하는 경험의 중요성은 현대 사회의 이런 환경의 변화로 인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아이들이 주변의 자연물이나 대상물을 마음껏 충분히 관찰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그들의 욕구, 표현, 창조의 본능을 자극하여 보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호기심을 지속시킴으로써 성취감을 갖게 하여야 한다.(교육부,1999)
이처럼 자연체험 교육을 강조하는 관점이 바로 생태학적 관점이다. 생태학적 관점에서 교육은 인간이 지닌 자연적 본성을 자연적인 주변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재발견하고 이를 증진시킴으로써 조화롭고 생명력 있는 본래적 자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생태교육에서의 근본적 토대는 바로 ‘자연’ 개념을 중심으로 한 세계와 인간의 바람직한 성장 및 조화에 있으며(임재택, 2000; 정병호, 1995), 이는 생태교육에 있어서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는 ‘자연체험교육’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체험학습의 관점에서 볼 때 자연 세계는 유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며 그 안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체들의 독특한 특성과 변화과정, 그리고 그들 간의 관계 형성 등에 관한 사실은 신기하고 흥미진진한 지식의 창고와 같다. 따라서 자연과 더불어 상생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그 속에서 즐겁고 신나게 다양한 놀이를 통해 학습을 할 수 있고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생태론적 세계관에 기초를 둔 체험학습이 필요하다.
이러한 자연에 대한 체험교육은 각종 생태공원이나 학습장을 조성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체험학습장은 단순히 관람하고 살펴보는 활동을 하는 곳이 아니라 직접 만지고, 몸으로 느끼며 놀이 활동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이에 최근에 에듀테인먼트적인 요소가 가미된 체험학습장들이 많이 시도되고 개발되어지고 있다. 에듀테인먼트는 학습(Education)에 놀이(Entertainmaent)적 요소를 결합시킨 새로운 퓨전형 개념으로 상당히 많은 매력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김지원, 2008). 따라서 ‘자연과 함께 재미있게 놀면서 학습한다’는 생태학적 관점에 기반을 둔 에듀테인먼트적 체험학습 공간이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2. 이론적 배경
가. 자연과 아동
인간은 자연에서 태어나서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존재이다. 아이들은 이런 자연에서 느끼 는 크고 작은 변화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탐구하면서 자연 세계에 대해 알아간다. 아이들이 자연에서 발견하고 체험하는 것들과 자연 속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발견하는 것, 그리고 자 연에서 존재하는 생명체를 인식하는 것 등은 아이들을 자연 친화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아이들은 자연에서의 경험을 통해서 자연에 대한 감수성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 라 건강한 신체 발달, 자아 존중감,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 자연에 대한 경외심을 형성할 수 있으며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아동기에 자연과의 경험을 자주 갖게 해 주는 것은 아동기 이후의 삶의 질에 영향을 주게 되며, 어린 시기부터 접하는 자연에서의 경험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느끼고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생태교육을 지향함으로써 아이들의 삶이 인지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자연에 대한 체험과 그 과정에 내포되어 있는 창조성과 통찰력을 존중해야 하며,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소중함을 느 낄 수 있고, 생명 공동체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감정을 키워 주게 된다. 따라서 아이들 의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놀이를 존중하고 자연 속에서 자연을 즐기며 살 수 있는 환경을 조 성하여 인간과 자연이 함께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나. 생태교육의 정의
생태교육은 생태학(ecology)과 교육(education)의 합성어이다. 생태교육은 생태론적 세계 관에 기초한 교육이며, 생태학적 접근의 교육이다. 최근에 등장한 생태교육은 자연친화적 교육이다. 생태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 정신적 교류와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공생, 상생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도록 하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