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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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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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
【목 차】
Ⅰ. 작 품 론
■ 1960시대 상황개괄
■ 작품 개관(서울, 1964년 겨울)
■ 작가의 의도
Ⅱ. 교과서 분석
1. 블랙박스 문학 下
2. 천재교육 문학 下
3. 문원각 문학 下
Ⅲ. 교수ㆍ학습 계획
■ 문학교육의 목표
■ 학습 목표
■ 감상하기 전에
■ 감상의 초점
■ 감상하기
■ 학습 활동
Ⅳ. 참고문헌
Ⅰ. 작품론
■ 1960시대 상황개괄
1960년대는 1960년 4.19혁명의 거대한 민중의 열기로 시작한다. 4.19는 3.1운동과 더불어 한국사에서 각각 근현대를 특징짓는 역사적 계기가 된다고 할 수 있다.
4.19혁명은 자유당 정권의 몰락을 가져왔으며, 자유라는 이름 아래 새로운 공화국의 출범을 가능케 했다. 3.15부정선거를 규탄하는 학생들의 외침은 사회적 운동으로 펼쳐져 갔으며, 4.19는 자유와 민권을 쟁취하기 위한 항쟁이란 점에서 3.1운동에 비견되는 커다란 민족사적 사건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민주화의 열망은 1961년 5.16군사 쿠데타로 좌절되고, 민주화의 과제는 근대화의 발전논리와 냉전체제의 안보논리에 휘말려 결국 길고 긴 나락으로 떨어지고 만다. 이렇듯 1960년대는 모순과 갈등의 시대였다. 식민지시기를 뒤이은 분단비극의 연장선상에서, 다시 4.19혁명과 5.16 쿠데타라는 역사적 사건을 연이어 겪으면서, 한국의 시단은 이러한 1960년대의 상황을 맞아 다양한 시적 응전력을 시험하기에 이른다.
합법적 정권을 군사쿠데타로 무너뜨리고 권력을 잡은 박정희는 취약한 정통성의 문제를 반공과 경제개발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박정희는 우선 4.19혁명 이후 활발하게 전개되기 시작한 민중의 통일 논의와 교원노조운동 등을 공산주의자의 소행으로 몰아 대거 구속하였다. 그리고 공산주의자와의 효과적인 투쟁이라는 명분하에 중앙정보부를 창설하여 정권 유지의 도구로 삼았다. 그러면서 선건설 후통일이라는 명분하에 대대적인 경제개발에 착수하였다.
박정희는 한일회담과 베트남 파병으로 자금 문제를 해결하고, 박정희의 경제개발은 제 궤도에 오르기 시작했다. 경제가 급격히 성장하면서 한국 사회도 변하기 시작했다. 수출 주도의 외자의존형 경제 성장은 우리 경제의 대외 의존성을 심화시켰다. 생산원료와 중간재를 수입하여 조립, 가공, 수출하는 경제구조 하에서는 수출이 늘면 늘수록 수입도 따라서 늘 수밖에 없었다. 외국으로부터 들어온 차관은 자본수입국에 의해 그 쓰임새가 지정되었으며 원리금 상환을 위하여 수출도 강제되었다. 1960년대의 경제성장은 한국경제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 경제권에서 벗어나려고 해도 벗어날 수 없게 만들었다.
경제성장으로 공업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한국 사회의 계급 구조도 변하기 시작했다. 농업 인구가 급속히 감소했고, 노동자 특히 제조업노동자의 수가 증가했다. 농업 인구는 1960년 총인구의 58.3%에서 1970년 44.7%로 감소하였다. 1960년 전체 취업노동자의 수는 153만 명으로 그 중 제조업노동자는 19%인 30만 명이었으나, 1970년에는 전체 취업노동자 390만 명 중 28.2%인 111만 명이 제조업 노동자였다. 60년대를 지나면서 한국 사회는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변하였다.
노동집약적인 수출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저임금정책은 필연적으로 저곡가정책을 수반할 수밖에 없었다. 이는 농업에 대한 상대적인 저투자와 함께 농촌 전반의 해체를 가져왔다. 공업화정책으로 도시에 상대적으로 많은 취업 기회가 제공되면서 많은 농촌 인구가 무작정 도시로 모여 들었다. 급격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서울의 인구는 1960년 244만에서 1970년 543만으로 배 이상 증가하였다. 이들 도시로 모여든 이농민들은 도시 변두리에 거대한 빈민촌을 형성하고 살면서, 저임금노동자를 공급하는 원천이 되었다.
이 시기에는 인간소외 현상이 두드러지게 되는데 인간관계로부터의 소외는 전통적으로 농경 공동체가 해체되고, 사회가 산업화·도시화·핵가족화되면서 전통적인 인간 유대가 붕괴됨으로써 생겨났다. 현대 이전의 모든 사회에서는 인간이 태어나고 마을 공동체의 일원으로 자연스럽게 편입되면서 맺게 되었던 친밀한 인간적 유대가 있었으나 농경공동체가 해체되고 산업화·도시화·핵가족화되면서 인간은 소수의 가족 이외의 다른 공동체로부터 철저히 고립된 존재로 남게 되었다. 이 시기의 급속한 경제 발전과 사회의 변화는 인간소외를 낳게 된 것이다.
■ 작품 개관(서울, 1964년 겨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