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

 1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1
 2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2
 3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3
 4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4
 5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5
 6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6
 7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7
 8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8
 9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9
 10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10
 11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11
 12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12
 13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13
 14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14
 15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15
 16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경향분석(1994~2007)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
연구의 경향분석(1994~2007)

본 연구는 1994년부터 2007년까지 발행된 유아교육 관련 주요 학회지와 논문을 중심으로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의 경향분석에 대한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회지와 논문 총 9편을 대상으로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의 경향분석에 대한 대상과 연구 방법 및 연구 연도에 대한 동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구 대상은 유아대상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방법 유형은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질문지법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고 유아의 사회성은 척도법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연구 연도는 1994년도와 2005년도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와 관련하여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사회성의 경향분석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주제어 : 부모의 언어적 통제 유형(perental modes of verbal control)
연구경향(research trends)
사회성(Social Ability)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자신이 속한 사회적 세계에서 효율적으로 생활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능력을 습득해야한다. 사회적 능력은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이며 인간발달에 대한 논의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이런 사회적 능력은 인간이 사회집단이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사건을 해석하고 이해할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하다.
유아가 유능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적인 요소인 사회적 능력은 사회화 개념 중에서 포괄적인 것으로, 그가 속한 사회의 규범과 가치를 이해하고 그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사회적 기술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적인 기술의 제 변인들은 사회적 상황에서 협동적, 또는 반사회적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되며, 사회적 발달을 설명하고 유아의 행위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켜 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여러 학자에 의해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이경희, 1993).
특히 유아가 최초로 맺는 인간관계 대상이 부모이며, 부모와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하는 가운데 그의 성격, 가치관, 태도 등을 형성하게 된다. 인간을 사회화하는 기본적인 장인 가정에서 부모의 양육태도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형성은 중요하다. 특히 부모의 양육행동 및 태도와 아동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가 강조된다(Pey & Bussey, 1984). 아동이 처음 접하는 환경이 부모자녀관계이기 때문이다. 아동은 일차적으로 부모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자신이 속한 문화에서 요구하는 행동규범, 가치, 도덕 등을 획득하여 적절한 사회적 판단과 자기조절을 할 줄 아는 책임감 있는 성원이 되어가기 때문이다.
사회화 과정에서 부모는 유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부모와 안정된 애착관계를 형성한 아동은 학대받은 아동보다 더 일찍 자신을 타인으로부터 분리를 하여 자아감을 개발하고 부모로부터 심리적인 독립을 추구하며,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을 갖게 되어 적극적인 태도를 취한다(Damon, 1997). 초기의 애착이 성장 후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과 친밀한 인간관계 형성 능력을 수월하게 해 주었다(Sroufe, 197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