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신고전주의 Neo classicism

 1  인문과학 신고전주의 Neo classicism-1
 2  인문과학 신고전주의 Neo classicism-2
 3  인문과학 신고전주의 Neo classicism-3
 4  인문과학 신고전주의 Neo classicism-4
 5  인문과학 신고전주의 Neo classicism-5
 6  인문과학 신고전주의 Neo classicism-6
 7  인문과학 신고전주의 Neo classicism-7
 8  인문과학 신고전주의 Neo classicism-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신고전주의 Neo classicism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1. 신고전주의 의미
신고전주의는 프랑스어 neo - classicisme에서 유래하였다. 새로운 고전을 의미하며 특정한 역사적 시대로서의 고전(프. classicisme, 독.Klassik)과의 연관에서 사용되었다. 신고전주의는 매우 애매한 의미와 불안정한 위치를 가지고 있는데 그 원인은 이 개념의 기본토대가 되는 고전의 광범위한 의미 때문이다. 이와 같이 신고전주의의 애매한 특징은 "신고전주의는 1920년부터 1950년까지의 비교적 긴 기간에 적용됨에도 불구하고 시대 개념으로 이해할 수 없으며, 특정한 작곡 기법적 원칙에 애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양식 및 형식 개념이 아니며, 낭만주의와 표현주의의 거부를 특징으로 함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미학도 아니다" H. Danuser, Die Musik des 20.jh., 147P
라는 말로 설명될 수 있다.
새로움을 갖으며 동시에 전통과의 연속성을 유지하려 했던 신고전주의가 여러 지역(프랑스, 독일, 러시아 등)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했던 당시 여러 음악적 경향은 상반된 위치에 있었다. 쇤베르크 악파에서는 조성체계의 붕괴를, 다다이즘에서는 음악의 종말을, 신객관주의 음악에서는 예술음악의 전면적인 개혁을 주장하는 등, 전통과의 결별을 추구했다.
신고전주의 음악은 20세기 음악의 보수적 경향으로 치부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견해는 아도르노(Th. W. Adorno)가 에서 스트라빈스키, 힌데미트, 바르토크 등으로 대변되는 신고전주의 음악을 쇤베르크 악파의 진보적 음악과 대비시키면서 보수적이라 비판한데 기인한다. 신고전주의를 전통으로의 회귀로 이해하며 스트라빈스키의 신고전주의적 경향이 바흐로 돌아가자는 구호로 설명되기도 하는데 이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 신고전주의 음악은 시대를 역행한 복고주의가 아니라 옛 것을 통해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낸다는 의미이다. 또 스트라빈스키는 바흐를 모방한 것이 아니라 바흐의 음악적 전형을 따르며 새로운 음악을 만든 것이다. 이런 신고전주의의 이해에 있어 스트라빈스키의 말은 중요한 면을 시사한다. "나는 (보수적 의미의) 신고전주의자가 아니다. 나는 단순히 음악 구조의 엄격한 형식을 사용했을 뿐, 나는 항상 현대적 작곡가로 머물러 있었다." H. Strobel, "Schopferischer Klassizismus Stravinsky", Melos 14Jg. 1947, 379P
2. 신고전주의 특징
신고전주의의 주요 특성은 절대적 음악 형식의 재현이다. 신고전주의는 고전적인 형식인 교향곡, 협주곡, 소나타와 여러 가지 형식의 실내악을 재현하였다. 또 프레이즈의 길이나 성부간의 간격을 중시하였으며 바로크 혹은 그 이전의 대위법적 수법이 쓰였다. 신고전주의는 반(反)낭만주의 성향으로 인상주의와 표현주의등 모더니즘에서 진보적 성향을 보여주었지만 본질적으로 낭만적 음악관에 머무른 음악 사조를 거부했다.
신고전주의는 화음을 다루는 면에서 후기 바그너 시대의 반음계주의가 아닌 7음으로 된 온음계를 선호하고 기초로 삼았지만 고전시대보다는 훨씬 자유롭게 사용하였다. 이를 범온음계주의(Pandiatonicism)라 한다. 이것은 7개의 온음계 구성음을 화성적, 또는 대위적으로 자유롭게 결합하는 새로운 기법을 말한다. 20세기초의 다른 음악처럼 올림표, 내림표등을 많이 사용했던 것을 절제하고 조성도 선호하였다. 범온음계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예는 스트라빈스키의 이다. 이 곡은 올림표와 내림표 같은 검은 건반의 절제된 사용과 원음 위주의 흰 건반만 사용하여 별명이 하얀 음악이다.
3. 독일과 프랑스의 신고전주의
독일의 신고전주의는 후기 낭만주의 음악이 절정에 이른 19세기 말 그 동안 경시되었던 낭만 이전의 전통음악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나타나면서 태동하였다. 당시 애호되던 바그너(R. Wagner), 브람스(J. Brahms) 등의 낭만적 음악 외에도 바흐(J. S. Bach)나 헨델(G. F. Handel)등의 17세기 18세기 작품이 음악회의 주요 프로그램에 등장하기 시작했고, 작곡 양식적으로도 당시 작곡가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음악의 역사주의로 이해되는 이 경향이 신고전주의 형성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신고전주의와는 차이가 있다. 신고전주의가 과거의 음악에 관심을 기울이고 이것의 수용을 시도한 것은, 전통 음악 그 자체로서의 중요성도 있지만 낭만음악의 전통을 거부하기 위한 일종의 수단이기도 했다. 음악의 역사주의가 바흐뿐만 아니라 바그너나 브람스 같은 낭만적 옛 전통음악에서 창작의 모델을 찾았던 것과는 차이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