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별곡에 대한 몇 가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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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림별곡에 대한 몇 가지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고전시가교육론 >
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그들만의 축제, 한림별곡 -
1. 본문
1) 원문.
한림별곡(翰林別曲)
한림제유(翰林諸儒)
元淳文(원슌문) 仁老詩(인노시) 公老四六(공노사륙)
李正言(니졍언) 陳翰林(딘한림) 雙韻走筆(솽운주필)
沖基對策(튱긔대책) 光鈞經義(광균경의) 良鏡詩賦(량경시부)
위 試場(시댱)ㅅ 景(경) 긔 엇더니잇고
琴學士(금학사)의 玉筍門生(옥슌문) 琴學士(금학사)의 玉筍門生(옥슌문)
위 날조차 몃부니잇고
唐漢書(당한셔) 莊老子(장로자) 韓柳文集(한류문집)
李杜集(니두집) 蘭臺集(난대집) 白樂天集(백락텬집)
毛詩尙書(모시샹셔) 周易春秋(쥬역츈츄) 周戴禮記(주대례긔)
위 註(주)조쳐 내 외 景(경) 긔 엇더니잇고
太平廣記(대평광긔) 四百餘卷(사백여권) 太平廣記(대평광긔) 四百餘卷(사백여권)
위 歷覽(력남)ㅅ 景(경) 긔 엇더니잇고
眞卿書(진경셔) 飛白書(비백서) 行書草書(행서초서)
篆書(뎐류셔) 書(과두셔) 虞書南書(우셔남셔)
羊鬚筆(양슈필) 鼠鬚筆(서슈필) 빗기드러
위 딕논 景 긔 엇더니잇고
吳生劉生(오생유생) 兩先生(양선생)의 吳生劉生(오생유생) 兩先生(양선생)의
위 走筆(주필)ㅅ 景 긔 엇더니잇고
黃金酒(황금쥬) 柏子酒(백자쥬) 松酒醴酒(숑쥬례쥬)
竹葉酒(듁엽쥬) 梨花酒(리화쥬) 五加皮酒(오류피쥬)
鸚鵡盞(앵무잔) 琥珀盃(호박배)예 득브어
위 勸上(권상)ㅅ 景 긔 엇더니잇고
劉伶陶潛(류령도잠) 兩仙翁(량션옹)의 劉伶陶潛(류령도잠) 兩仙翁(량션옹)의
위 醉(취)혼ㅅ 景 긔 엇더니잇고
紅牧丹(홍모단) 白牧丹(백모단) 丁紅牧丹(뎡홍모단)
紅芍藥(홍작약) 白芍藥(백작약) 丁紅芍藥(뎡홍작약)
御柳玉梅(어류옥매) 黃紫薔薇(황자쟝미) 芷芝冬柏(지지동백)
위 間發(간발)ㅅ 景 긔 엇더니잇고
合竹桃花(합듁도화) 고온 두분 合竹桃花(합듁도화) 고온 두분
위 相映(샹영)ㅅ 景 긔 엇더니잇고
阿陽琴(아양금) 文卓笛(문탁덕) 宗武中琴(종무듕금)
帶御香(대어향) 玉肌香(옥긔향) 雙伽倻(솽개야)ㅅ고
金善琵琶(금션비파) 宗智稽琴(종지해금) 薛原杖鼓(셜원장고)
위 過夜(과야)ㅅ 景 긔 엇더니잇고
一枝紅(일지홍)의 빗근 笛吹(뎍취) 一枝紅(일지홍)의 빗근 笛吹(뎍취)
위 듣고아 드러지라
蓬萊山(봉래산) 方丈山(방댱산) 瀛洲三山(영쥬삼산)
此三山(차삼산) 紅縷閣(홍류각) 仙子仙子(쟉약션자)
綠髮額子(록발액자) 錦繡帳裏(금슈댱리) 珠簾半捲(쥬렴반권)
위 登望五湖(등망오호)ㅅ 景 긔 엇더니잇고
綠楊綠竹(록양록듁) 栽亭畔(재정반)애 綠楊綠竹(록양록듁) 栽亭畔(재정반)애
위 黃(전황앵) 반갑두셰라
唐唐唐(당당당) 唐楸子(당추자) 조협남긔
紅(홍)실로 紅(홍)글위 요이다
혀고시라 밀오시라 鄭少年(뎡쇼년)하
위 내가논 갈셰라
削玉纖纖(샥옥셤셤) 雙手(솽슈)ㅅ 길헤 削玉纖纖(샥옥셤셤) 雙手(솽슈)ㅅ 길헤
위 携手同遊(휴슈동유)ㅅ 景 긔 엇더니잇고
2. 주제
신흥사대부들의 역사적 기상이 드러난 향락적 노래.
3. 기존 연구 정리
1)작품의 창작 시기
에서는 을 고종 때의 ‘제유(諸儒)’가 지었다고 했다. ‘한림’이란 말은 조정에서 벼슬을 하면서 문학적인 재능을 발휘하는 선비를 일컬으니, 여러 유학자라는 뜻의 ‘제유’와 사실상 그리 다른 말이 아니다. 이처럼 작자의 위치와 수, 그리고 창작시기가 명시되어 있으니 작품을 구체적으로 고찰하는 데 아주 유리한 조건이 마련된 셈이다. 고종 때라는 데 만족하지 않고 더욱 따진 결과는 1216년(고종 3)을 창작연대로 보자는 견해가 유력하다. 조동일(1994), 『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p.194.
그러나 성호경 성호경(1989), 「한림별곡의 창작시기 논변」, 『한국학보』, p.56.
님은 고종 3년 5월 창작설, 고종 3년에서 8년 사이 원본 창작설, 고종 7년에서 1년 사이 창작설을 전면 부정, 한림별곡의 창작시기를 고종대 이후로 주장한 근거를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첫째로, 김양종(?~1235)이 이름을 고쳐 고려사의 기록에서 고종 9년까지를 양경으로 썼고 고종 19년부터는 인경으로 나타나 있다는 점을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