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

 1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1
 2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2
 3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3
 4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4
 5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5
 6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6
 7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7
 8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8
 9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9
 10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10
 11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11
 12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12
 13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13
 14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으로 -

Ⅰ. 서론
1. 고려가요의 개념과 연구 방향
Ⅱ. 본론
1. ‘동동’의 후대적 수용 양상
2. ‘쌍화점’의 후대적 수용 양상
3. ‘가시리’의 후대적 수용 양상
4. ‘청산별곡’의 후대적 수용 양상
Ⅲ. 결론
Ⅰ. 서론
1. 고려가요의 개념과 연구 방향
고려가요(高麗歌謠)는 고대로 부터 내려온 민요(民謠)에서 형성된 것으로, 구전(口傳)되어 오다가 훈민정음(訓民正音) 창제 이후 조선 성종대에 이르러 문자로 정착되기 시작했다. 향가(鄕歌)가 쇠퇴하면서 귀족층의 한문학(漢文學)이 고려의 문단을 이끌어 가게 되자, 이와 상대적으로 평민층에서 새로이 나타난 노래가 고려가요(高麗歌謠)이다. 이는 단순한 평민 문학이 아니라, 고려 시대 문학을 대표하는 진수(眞髓)라고 할 수 있으며, 고려가요(高麗歌謠)가 조선 시대 유학자(儒學者)들에 의해 문자로 정착되는 과정에서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고 하여 개작(改作)또는 삭제되어 현재 전하는 것은〈악학궤범(樂學軌範)〉에4편, 〈악장가사(樂章歌詞)〉에 8편,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에 위 두 책에 없는 것으로서 2편이 전한다.
형식상 특징은 대부분이 분절식(주로 3·3·2조, 또는 3·4·4조)으로 구성되어 있다. 리듬이 절대적으로 고정된 것은 아니지만, 서경별곡, 청산별곡에서처럼 3·3·2조의 율조가 많이 나타나고, 대체로 분절체(分節體)이며, 후렴구 또는 조흥구가 발달되어 있으며, 순 우리말로 구전되다가 나중에 문자로 정착되었다. 어느 개인의 독창적, 창작품이라기보다는 구전(口傳)되는 동안 집단적, 민요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내용상의 특성은 주로 향락적이며, 현세적이고, 대부분 남녀간의 사랑, 자연에 대한 예찬, 이별의 아쉬움 등 평민들의 숨김없는 인간성을 나타낸 것이어서 소박하고 풍부한 감정과 정서를 진솔하게 표현하였고, 남녀 간의 애정을 솔직히 표현한 작품이 다수 창작 되었으나, 조선조 유학자들이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 하여 문헌에 싣지 않았으나 그 점은 조선조 정책이 숭유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어서 그런 것이라 짐작이 되나 작품성은 인간적 매력이 넘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고려가요는 적나라한 인간성(人間性)과 풍부한 정서를 유려(流麗)한 국어로 표현하여 국문학의 중요한 유산으로서의 가치가 있으며, 음악적으로 경쾌한 리듬을 살리는 기교 등은 고대 문학의 진수를 맛보게 한다는데 그 의의(意義)가 있다.
본고에서는 고려가요 중‘동동’, ‘쌍화점’,‘가시리’,‘청산별곡’이 후대에 어떤 양상으로 수용되어 재창조되었는지 살펴보고, 앞으로 고려가요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에게 주어진 과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동동’의 후대적 수용 양상
1) ‘동동’ 작품 해석
덕은 뒤에(뒷 잔에, 신령님께) 바치옵고, 복은 앞에(앞 잔에, 임에게) 바치오니,
덕이며 복이라 하는 것을 진상하러 오십시오.
정월 냇물은 아아, 얼려 녹으려 하는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