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 해운 교과과정에 대한 모순점과 비판

 1  수산 해운 교과과정에 대한 모순점과 비판-1
 2  수산 해운 교과과정에 대한 모순점과 비판-2
 3  수산 해운 교과과정에 대한 모순점과 비판-3
 4  수산 해운 교과과정에 대한 모순점과 비판-4
 5  수산 해운 교과과정에 대한 모순점과 비판-5
 6  수산 해운 교과과정에 대한 모순점과 비판-6
 7  수산 해운 교과과정에 대한 모순점과 비판-7
 8  수산 해운 교과과정에 대한 모순점과 비판-8
 9  수산 해운 교과과정에 대한 모순점과 비판-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산 해운 교과과정에 대한 모순점과 비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수산. 해운 교과과정에 대한 모순점과 비판
목차 - 서론 : 수산, 해운 교과과정
본론 : 교과과정의 모순점
1) 교과 과정에서의 모순점
2) 학교 현장
3) 수산,해운계 고등학교의 교과활동 체제의 모순점
4) 실업계 고등학교의 현장 실습의 모순점
5) 실업계 고등학교의 국민 공통 기본 교과를 10학년 이후 연장 운행
결론 - 그에 대한 해결책과 자신의 견해
1. 서론
제 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그 성격과, 목표, 내용에서 평생 교육의 과정으로서 기초 직업 교육을 강조하여 실업계고등학교의 위상과 기본적인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성격을 기초 직업 교육을 수행하는 교육 기관으로서 평생 교육의 체제 내에서 구민 공통 기본 교육의 보통 교육과 농업, 공업, 상업, 수산,해운, 가사.실업 등에 관한 기초 전문 교육을 실시라고 설정하였으며 교육 목표도 ‘학생에게 직업인으로서 기본적인 교양을 함양시키며, 관련 직업 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태도를 가지게 하여 직업 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평생 교육 체제 내에서 관련 분여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로 명시하였다.
국민들의 높은 교육열과 경제적 수준의 향상, 고학력 사회의 도래 등 여러 가지 사회적, 경제적 요인으로 실업계 고등학교는 전통적인 완성교육의 측면과 더불어 계속교육의 성격도 아울러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수산, 해운 계 고등학교의 중점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교과 성격의 신설, 제시 이다. 제 6차 교육과정에는 교과 성격을 고시하지 않고 있으나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에 교과의 성격과 특성을 언급하고 있으며 수산, 해운 분야에 종사할 기능인 양성을 주된 목표로 하는 완성 교육 체제에 속하는 전문 직업 교육 기관의 교과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제 7차 교육과정에는 완성 교육 측면과 평생 교육체제로서 대학 및 사회 교육과 연계되는 수산, 해운 분야 기초 직업 교육의 두 가지 측면으로 전환하고 또한 기본 공통 과목, 이론 과목, 이론과 실습 통합과목 등으로 나누어 각 교과목에 성격을 신설, 제시 하였다.
두 번째로 교과 목표의 개정이다. 제 6차 교육과정 교과 목표는 “지식과 가술 습득, 자질과 능력 배양, 산업 발전에 기여 할 수 있게 한다.”로서 총괄적인 완성 교육 목표로 설정하고 있으나,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 기초 지식과 기술 습득, 진로 선택, 자아실현, 능력과 태도 육성”의 상위 목표를 두고, 그 아래에 3개항의 하위 목표를 두어 완성 교육과 계속 교육 측면 및 학생 중심의 교육 목표로 개정하였다.
세 번째로 교과 편제의 개정이다. 학과 및 과목 신설, 유사 과목의 통폐합, 학과 및 과목 명칭을 변경하였다. 우선 학과 및 과목을 신설하였는데 최근 수산물 유통업의 발달, 수산물 무역환경의 변화에 대응, 수산물 유통 구조 개선 및 어업인 소득 증대에 기여하기 위하여 수산물 유통과와 수산물 유통, 수산물 판매 관리 과목 신설, 빈번한 해양 오염 발생과 오염 방제 기술 습득, 인류의 친수 공간으로서 해양 환경 보전을 위한 해양 환경, 해양 오염 과목 신설, 해양 자원 개발과 물류 유통을 위한 항만 개발과 해양 구조물 건설 증가, 수산 토목 건설 등을 위한 해양 토목과와 해양 토목, 해양 구조물 설계, 시공, 잠수기술 과목 신설 등 7개 과목을 신설 하였다. 그 외 수산 식품 분야의 학교, 교서, 지역 사회 및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수산 가공 기계, 냉동 기계 과목에서 내용을 분리 하여 냉동 일반을 각각 신설하였다. 그 다음으로 전문과목 및 실습 과목의 통폐합을 들 수 있다. 사회적. 시대적 필요, 학문 체계, 산업 현장 적용, 학습 부담 경감 등을 위하여 수산 해안 실습 과목을 폐지하고 그 내용은 해당 전문과목에 통합하여 이론과 실습을 통합하여 병행하게 하였으며 선박일반은 폐지하고 수산 일반, 해사 일반에 통합, 양식 시설을 폐지하고 수산양식에 통합, 통신 실험을 폐지하고 전자통신공학, 전기 통신기기, 전자 통신 운용에 불신 통합, 특히 공업계열의 통신관계 법규가 폐지됨에 따라 그 내용을 전자 통신 운영에 통합, 자동화 선박을 폐지하고 선박 전기,전자, 선박 운용, 향해, 선박 보조기계 과목에 분신 통합하였다.
또한 학과 및 과목 명칭 개정을 들 수 있다. 양식과를 수산양식과로 학과의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해운 일반을 해사 일반 통신 공학, 통신 운용은 각각 전자 통신 공학. 전자 통신 운용으로 그 명칭을 개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총 36개 교과목에서 교과 내용 정선 및 학습량과 내용 수준의 적정화를 들 수 있다.
그렇다면 교육과정에서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제는 어떻게 달라졌는가를 살펴보면 제 7차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1학년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2,3학년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등학교 1학년은 학생 누구나 공통적으로 이수해야 할 10개 국민 공통 기본 교과목을 학습하는 기간으로 교과목 이수 내용이 시간수로 제시되어 있으나. 2,3학년은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기간으로 교과목 이수 내용이 단위로 제시되어 학년제와 학기제를 혼용하고 있다. 총 이수 단위는 216단위이며, 실업계 고등학교의 경우 학교의 교육적 필요에 따라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 총 교과 이수 단위수의 10%범위 내에서 증배 운영할 수 있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선택과목에 136단위, 특별활동에 8단위, 총 이수간위는 144단위로 편성한다. 3년 동안의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의 이수 단위 범위는 학교가 결정하도록 함으로써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이 보통교과나 전문교과에 편중되지 않도록 하였으며, 전문교육의 강화가 특성화고등학교, 특수 목적화 고등학교에서는 시,도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 이수간위 범위를 학교 특성에 맞게 조정 할 수 있다.
그리고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보통 교과 편성. 운영 시 고려할 점에 대해서 살펴보자. 제 7차 교육과정은 10학년까지를 국민 고통 기본 교육 과정으로 정하고 있으나, 실업계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학교 교원 및 시설 여건과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11학년(고등학교 2학년)에서도 국민 공통 기본 교과를 일부 편성할 수 있고 배당된 교과 576단위는 필수적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국민 공통 기본 교과 56단위 외에 일반 선택 과목 및 심화 선택 과목 중 26단위를 교육청, 학교 또는 학생이 선택하여 82단위 이상의 보통교과를 이수하도록 하여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