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현재 과학 교육 실태와 교육과정

 1  과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현재 과학 교육 실태와 교육과정-1
 2  과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현재 과학 교육 실태와 교육과정-2
 3  과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현재 과학 교육 실태와 교육과정-3
 4  과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현재 과학 교육 실태와 교육과정-4
 5  과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현재 과학 교육 실태와 교육과정-5
 6  과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현재 과학 교육 실태와 교육과정-6
 7  과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현재 과학 교육 실태와 교육과정-7
 8  과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현재 과학 교육 실태와 교육과정-8
 9  과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현재 과학 교육 실태와 교육과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현재 과학 교육 실태와 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 고 서
현재 과학 교육 실태와 교육과정
1. 서론
2. 본론
1)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 목표의 특징
2) 과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과학과 교육 과정의 변천
3) 현재 과학 교육의 실태
①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
② 초중고등학교에서 과학 시간 축소의 문제
3. 결론
1. 서론
6차 교육과정을 받은 필자로서는 7차 교육과정이 생소하다. 특히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도입됨에 따라 특정 과정에 얽매임이 없이 학생이 자신의 능력, 적성, 진로 등에 따라 자유롭게 교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과학과도 마찬가지로 11, 12학년엔 선택과목으로 대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자기가 듣고 싶은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런 점이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하다. 왜냐하면 필자는 사회교과를 싫어했는데 만약 선택을 할 수 있었다면 굳이 사회교과를 듣지 않아도 됐을 거란 생각이 든다. 하지만 한편으론 이런 생각이 든다. 만약 선택을 할 수 있었다면 필자는 아마도 사회교과를 이수하지 않았을 것이다. 필자뿐만 아니라 다른 학생들도 자신이 관심이 없는 과목은 이수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이다. 과학교과를 생각해보자. 이공계 기피현상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에서 선택교과로 한다면 과연 누가 과학 심화교과를 이수할 것인가? 자신의 능력, 관심과 흥미, 진로에 맞는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진 건 의도는 좋으나 거기에 대한 부작용도 생각해 볼 문제이다. 이 글에서는 과학교과를 선택교과로 지정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중심으로 단위 수 축소 에 대한 필자 생각을 적겠다. 또한 7차 교육과정이 잘 개선된 내용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나라 교육 실태를 잘 알아야 하므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연구보고서를 참고하여 현재 교육실태에 비쳐 앞으로 개선해야 할 문제를 생각해 보았다.
2. 본론
1)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 목표의 특징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모든 과목의 목표가 서로 일관성을 가지고 있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인 과학 과목을 제외하고는 모든 과목이 4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목표의 내용 또한 유사하다. 물리Ⅰ,Ⅱ, 생물Ⅰ,Ⅱ, 화학 Ⅰ,Ⅱ, 지구과학Ⅰ,Ⅱ의 목표는 공통적으로 다음의 네 가지를 포함하고 있다.
- 해당 교과의 개념 이해 및 실생활에의 적용
- 탐구 능력 신장 및 활용
- 흥미와 호기심 증진
- 해당 교과 내용이 기술의 발달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바른 인식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인 과학 과목의 목표도 위의 네 가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다른 과목 목표와의 차이는 위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된 목표를 총괄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생활과 과학 과목은 생활 속에서의 과학에 초점을 두고 있고 생활 속의 소재를 다고 있다는 특징이 있기는 하나 목표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을 살펴보면, 생활 속에서 과학적 지식과 원리가 이용되고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 함양, 과학적 현상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신장, 과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인식 등으로 다른 과목과 큰 차이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