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 운수좋은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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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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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 운수좋은날을 중심으로-
Ⅰ. 들어가며
제 7차 국어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문학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국어과의 목표들 중 하나로 두어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문학 영역을 별도로 설정하여 교육 내용을 제시하게 되었다. 문학 영역에서는 문학의 창작에 관한 내용을 보완하여 문학 작품 향유의 질을 높이는 교육활동을 강조하며 문학 영역의 교수 학습이 문학 또는 개별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설과 기성의 문학적 해석을 단순 수용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지 않고 학습자의 적극적이고도 능동적인 작품 해석과 비평 활동을 강조하여 문학적 목적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입시제도 하의 문학 교육은 과도한 분석주의를 불러일으켜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수용적인 태도를 취할 수밖에 없도록 하고 있어 교육과정에서 언급하는 ‘학습자의 적극적이고도 능동적인 작품 해석과 비평 활동’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때문에 이번에 새로 개정된 교육과정안에서는 ‘맥락’이라는 범주를 설정하여 학습자가 다양한 관점에서 작품에 다가갈 수 있는 요소를 갖추어 놓은 상태이다.
여기에서는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통해 소설 교육의 실제에 다가가보고자 한다. 비록 곧 바뀔 교과서에 수록되어있는 작품이나, 교과서의 구성에 따라 어떤 과정에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었는지를 보고 그에 대한 비판과 앞으로의 소설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볼 것이다.
Ⅱ. 실제 교육상황에서의 소설 교육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은
한국 현대 문학의 역사적 전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한국 현대 문학에 대하여 관심과 애정을 가진다.
위와 같은 대단원에서 알 수 있듯 [작품은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을 바탕으로 창조된 세계이다.]를 학습자에게 알게 하기 위해 수록된 작품이다. 운수 좋은 날을 배우기 전에 실려 있는 ‘한국 현대 문학의 흐름’이라는 글을 통하여 학습자는 현대문학사에 대해 배경지식을 가진 상태로 운수 좋은 날을 접하게 된다.
그리고 본문으로 들어가기 전에 ‘읽기 전에’를 통하여 읽기 전 활동을 하게 되는데
◆ 운수 좋은 날을 처음부터 다섯째 문단까지 읽고,
다음 사항에 답하면서 이어질 내용을 예측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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