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조선시대 우리나라를 둘러싼 열강들의 이해관계

 1  인문과학 조선시대 우리나라를 둘러싼 열강들의 이해관계-1
 2  인문과학 조선시대 우리나라를 둘러싼 열강들의 이해관계-2
 3  인문과학 조선시대 우리나라를 둘러싼 열강들의 이해관계-3
 4  인문과학 조선시대 우리나라를 둘러싼 열강들의 이해관계-4
 5  인문과학 조선시대 우리나라를 둘러싼 열강들의 이해관계-5
 6  인문과학 조선시대 우리나라를 둘러싼 열강들의 이해관계-6
 7  인문과학 조선시대 우리나라를 둘러싼 열강들의 이해관계-7
 8  인문과학 조선시대 우리나라를 둘러싼 열강들의 이해관계-8
 9  인문과학 조선시대 우리나라를 둘러싼 열강들의 이해관계-9
 10  인문과학 조선시대 우리나라를 둘러싼 열강들의 이해관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조선시대 우리나라를 둘러싼 열강들의 이해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선시대 우리나라를 둘러싼 열강들의 이해관계
16세기 전과 다른 항로의 개척으로 인하여 유럽의 강대국 이 속속히 앞 다투어 세계로 진출하려는 계획과 함께 식민지 확대화 를 시작 하였다. 이에 따라서 유럽의 경제는 비약적으로 발전하였으며, 18세기 중엽 영국을 시작으로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서구의 여러 강대국은 자본주의를 확립하고 그 후에 제국주의 체제를 확립 하였다.
서구열강은 값싼 원료의 공급지와 넓은 상품시장, 자본의 투자대상지로서 후진 지역인 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라카 등지로 침략하여 자국의 식민지로 삼았다. 그들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면에서 일방적으로 새로운 제국주의 세계질서를 강요하였다.
19세기 중엽 당시 최대 강국인 영국은 거대한 영토와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매력적이 중국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1840년 아편전쟁을 시작으로 중국 정치에 개입하여, 1842년 청나라와 난징조약을 맺고 홍콩을 할양받기 시작, 주요 항구를 개방시키면서 중국에 대한 침략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한편, 19세기 초까지도 유럽의 후진국이던 러시아는 황제 주도하에 강력한 군사력에 토대로 하여 대외팽창을 통한 국가주도형 자본주의발전을 도모하고 있었다. 비록 서구에 비해 취약한 산구업구조와 생산력을 지니고 있었지만 당시, 나폴레옹을 물리친 최강의 육군을 보유하고 있었다. 러시아가 제국주의적 팽창을 하기 위해서는 세계 어디든 함대를 정박할 수 있는 부동항이 필요했다. 자국의 항구는 북반구 날씨 탓으로 인하여 항상 얼기 때문이다.
1856년 애로우호 사건을 계기로 일어난 영불연합군은 베이징을 침공해서 궁궐을 약탈하고 방화하였다. 이에 러시아가 중국와 영국, 불란서 사이를 중재하여 강화를 시키면서 그 대가로 배이징 조약을 맺었다. 이 조약으로 우수리 강 이동의 연해주지방이 러시아 영토가 되면서 러시아는 조선과 국경을 마주하게 되었다. 이로써 태평양연안을 획득한 러시아는 아직 시베리아 철도가 완공되기 이전이므로 새로 얻은 연해주에 대한 지배를 공고하게 하기 위해서 조선에 통상을 요구했다. 조선 정부에서는 러시아에 대한 경계의식이 일어났다. 그러나 우려와는 달리 러시아가 조선에 침공하지 않았고 뿐만 아니라 당시 조선인이 국경을 넘어 연해주로 이주하는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생기는 문제도 경흥 부사와 러시아 관원이 교서를 작성해서 원만히 타협하였다.
일본은 임진왜란 후 에도 막부가 자리를 잡으면서 사회질서와 개인의 도덕을 논하는 주자성리학이 관학으로 지위를 얻어 번창했다.
1854년 미일 화친조약을 맺은데 뒤이어 막부가 1858년 미일 수호통상조약에 조인하자 개항 반대세력은 막부를 비판하기 시작했다. 이 운동은 1860년대 초기에 더욱 격렬해졌으며 죠슈번이 중심 역할을 하였다. 마침내 조슈번은 1863년 5월 시모노세키 해협을 통과하는 미국상선으로 포격하고 연이어 프랑스와 네덜란드 군함을 포격하여 전쟁을 개시했다. 이듬해인 1864년 미국,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4개국 함대는 연합하여 죠슈번에 보복공경을 결행하였다. 필사적인 싸움 이였지만 죠슈번은 3일 만에 패하여 항복하였다.
1867년 12월 이들이 주도하여 왕정복고 쿠데타를 일으켜 메이지 천황을 중심으로 하는 신정부를 수립했다.
메이지 천황을 정점으로 서구열강처럼 제국주의 국가로 거듭나기 위해서 일본정부는 구미제국으로부터 제도, 지식, 기술 등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부국강병, 식산흥업, 문명개화 정책을 강력히 추진했다. 이른바 이것이 메이지 유신이다.
메이지 유신은 국가가 주도하는 위로부터의 혁명이었다. 일본 정부가 직접 나서서 관리하는 것 이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