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 하였는가]

 1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 하였는가]-1
 2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 하였는가]-2
 3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 하였는가]-3
 4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 하였는가]-4
 5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 하였는가]-5
 6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 하였는가]-6
 7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 하였는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 하였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 하였는가
지난 100여 년 동안 중국의 과학기술은 세계에서 가장 선진적이었으며, 인류 문명 발전에 결정적인 공헌을 했었다. 하지만, 근대로 들어서 서양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달에 뒤쳐지게 되면서 근대과학구조를 형성하지 못했다.
중국의 과학기술은 발전에 있어 완만한 상승추세가 시종 지속되었던 반면, 서양의 과학기술은 4~11세기에 급속한 쇠퇴기가 있었다가 15,16세기 이후 다시 신속히 발전했다.
또 중국은 이론실험기술의 세 측면이 상호관계를 이루지 못하고 이론과 실험 측면에 비해 기술의 비중이 현저히 높아 세 분야의 분리경향이 두드러졌다.
반대로 서양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이론이 13~14세기에는 일시적으로 기술이 우위에 있긴 했으나 16세기 이후 실험곡선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이론실험기술 세 방면의 발전이 일치해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키며 발전을 가속화 시켰다.
중국의 과학이 이론실험기술의 세 분야가 상호작용하지 못하고 ‘기술’을 중심으로 발달한 이유는 무엇보다 중국이 농업 중심 국가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때의 기술은 농경 사회에 필요한 기술이 주를 이루었다. 또 이 기술을 사용하는 사용주체가 ‘농민’이었다.
농민들은 농업에 필요한 기술을 실질적으로 농사짓고 재배하면서 얻거나 부족한 점은 직접 경험 속에서 해결책을 찾아 기존 기술을 보완해 나갔기 때문에 굳이 이론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모색할 필요가 없었다. 또, 실험을 통해 이론의 오류를 검증하는 작업도 불필요 했다.
그리고 하루하루 농사지으며 힘들게 살아가는 농민들이 이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술을 연구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다. 즉, 이론을 정립해서 새로운 기술을 만들어내는 것은 경제적 여유가 있고 계급 수준이 높은 소수 관료들만이 할 수 있는 것 이었다.
그리고 관료들이 새 이론을 정립했다고 해도 이것이 꼭 농업 생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 진 것은 아니었다.
결국, 중국의 전통 과학은 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이론을 정립하는 주체가 서로 달랐기 때문에 이론실험기술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발달하지 못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