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소악부

 1  고려시대 소악부-1
 2  고려시대 소악부-2
 3  고려시대 소악부-3
 4  고려시대 소악부-4
 5  고려시대 소악부-5
 6  고려시대 소악부-6
 7  고려시대 소악부-7
 8  고려시대 소악부-8
 9  고려시대 소악부-9
 10  고려시대 소악부-10
 11  고려시대 소악부-11
 12  고려시대 소악부-12
 13  고려시대 소악부-13
 14  고려시대 소악부-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시대 소악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려시대 소악부(小樂府)
- 차 례 -
1. 익재와 급암
2. 소악부의 명칭
3. 소악부의 형성 배경
4. 소악부의 내용
5. 소악부의 위상
1. 익재와 급암
1) 익재益齋 이제현李齊賢
이제현은 고려 시대를 대표하는 진보적 작가의 한 사람으로서 호를 익재益齋 혹은 역옹翁이라고 했다.
이제현이 작가로 활동한 시기는 고려 후반기에 해당한다. 그는 개성의 이름 있는 시인 동암 이진의 아들로 태어나 체계적인 유교 교육을 받으며 성장했다. 열다섯 살이 되던 해에 권세 있는 봉건 문인이었던 국재 권보의 딸과 결혼하게 되면서부터는 장인의 영향을 받게 되었고, 열일곱 살에 그의 부추김으로 벼슬길에 오르게 되었으며 충선왕에서 공민왕까지 여섯 왕들을 섬겼고 정승의 높은 벼슬에 올랐다. 그러나 그의 벼슬길은 평탄하지 않았다.
이제현이 활동하던 고려 후반기는 원나라를 비롯한 외적들의 침략과 간섭으로 나라와 민족의 자주성이 짓눌리던 시기였으며, 안팎의 탄압으로 백성들의 자주성이 짓밟히던 시기였다. 이런 시기에 성장하고 활동한 이제현의 문학은 당시 백성들의 사상과 감정, 지향과 염원, 요구를 반영하면서 당대 현실을 비판하는 데 초점이 맞춰지지 않을 수 없었다.
이제현은 오랫동안 벼슬을 하면서 나라와 민족의 이익을 침해하고 짓밟는 자들과 맞부딪쳤으며 도탄에 빠져 신음하는 백성들의 참상을 보았다. 이에 분노한 이제현은 진보적인 사회 정치적 견해들과 미학 견해를 제기했으며, 다양한 산문과 운문으로 진보 문학을 수많이 창작함으로써 자기 시대를 대표하는 작가로 이름을 떨쳤다.
이제현의 시 중에서도 정수는 11편의 악부시다. 이제현의 익재 소악부는 서경별곡西京別曲과 정과정鄭瓜亭, 처용處容과 같은 당시 백성들의 구전 가요를 소재로 하고 있으며, 원작의 감정을 고도로 함축해 간결한 악부시 형식에 옮겨 놓았다.
소악부에서 이제현은 창작의 사실주의적 입장을 선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그것은 악부시가 서경별곡西京別曲과 탐라요羅謠 등에서와 같이 지배층의 착취와 억압에 대한 비판의 예리한 필봉을 돌리고 있다. 그리고 장암長巖과 수정사水淨寺 등과 같이 지배계급의 타락한 생활을 폭로하고 있으며 원작의 고유한 서정성과 운율을 솜씨 있게 살리고 있는 데서 찾아볼 수 있다.
이제현의 시 창작 활동은 전 시기의 다양한 한시 형식들을 세련시켰을 뿐 아니라, ‘사’와 같은 시 형식을 개척하고 발전시켰다. 또 《역옹패설》의 창작으로 우리나라 산문 발전에서도 진보적 역할을 수행했다.
이처럼 이제현의 문학은 14세기의 역사적 조건에서는 일련의 선진적인 내용이 반영되어 있으나 반면에 적지 않은 사회 역사적 및 계급적 제한성을 가지고 있다. 이제현 자신이 양반 계급의 출신인 만큼 그의 작품에는 양반들의 신변 생활과 사상 감정이 적지 않게 반영되어 있다. 그는 당시 봉건 사회의 불합리한 현실을 일정하게 비판했으나 봉건 제도의 본질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비판할 수 없었다.
2) 급암及菴 민사평閔思平
민사평의 본관은 여흥이고 자는 탄부坦夫이며 호 급암及庵이다.
그의 조부 민종유閔宗儒는 자질이 탁월하고 예문에 밝았으며, 관리로서의 능력이 뛰어난 자였다. 세상에 영합하지 않는 그의 강직한 면모는 조야에 널리 알려져 있었다. 그는 함부로 사람들과 사귀지 않았고, 한 번도 남에게 청탁한 일도 없었다. 급암은 어려서 어머니를 잃고 조부의 슬하에서 자랐기에, 이러한 조부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