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깁시습의 금오신화 연구 - 작가론적, 작품론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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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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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시습의 『금오신화』 연구
목차
1.머리말
2.금오신화에 대한 작가론적 접근
1)작가의 삶과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2)금오신화에 투영된 작가의식
3.금오신화에 대한 작품론적 접근
1)전기소설의 보편적 서사 특징
2)금오신화의 전기적 서사
4.맺음말
1.머리말
『금오신화』는 그 내용이 귀신, 용궁, 신선, 사자 등에 관한 것으로 다분히 황당한 소재를 다루고 있는 일종의 전기소설이다. 그것은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과 같이 총 다섯 편의 단편소설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표기가 한자로 되어있는 한문소설이기도 하다. 이러한 설명들은 『금오신화』를 나타내는 부수적인 요소일 뿐, 근본 『금오신화』를 주목하게 하는 요소가 되지 못한다. 정미현,「김시습의 작가의식 연구 : 금오신화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쪽.
『금오신화』가 우리의 주목을 받는 이유는 바로 그것이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로는 설화문학의 경지에 오랫동안 맴돌던 서사문학을 소설 문학의 세계로 끌어올린 획기적인 작품이며 따라서 한국소설사의 시장이 열리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한국문학사에 있어 김시습의 소설 『금오신화』가 갖는 의의는 참으로 크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이처럼 큰 문학사적 의의를 갖는 『금오신화』가 태어나기까지는 신화·전설·민담 등 오랜 세월에 걸쳐 자라온 설화문학이라는 서사문학적 의식이 이제 그 성숙을 마쳐 새로운 형식을 갖추어 태어날 채비를 마무리 지었던 차에, 중국의 선진문학인 전기소설 「전등신화」의 도입이라는 영향으로 태어날 수 있던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금오신화』는 태어나면서부터 중국 「전등신화」의 모작이라는 평을 듣게 되고, 또 원작이 국내에 자리하지 못하고 이국 일본에서 간행 보존되는 기구한 운명을 지니기도 한다. 그러나 근래 활발한 연구가 거듭되어 이제 『금오신화』는 단순히 「전등신화」의 모작이 아니라 그것의 영향을 받긴 했지만 작가 나름의 의식이 표현된 작품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다. 한영환,「금오신화의 소설사적 의의」, 『硏究論文集』제25호, 성신여자대학교, 1987, 1쪽.
결국, 『금오신화』는 한국소설의 효시라는 점에서 서사문학 연구의 중요한 대상이 됨은 물론이고, 한국소설의 출발점이 갖는 문학사적 성격을 규명하는 중요한 단서가 되는 것이다. 본고는 이러한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중요성을 바탕으로 작가론적·작품론적인 2가지 접근을 통하여 다방면으로 『금오신화』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방법과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어떤 작품이라도 작가의 삶, 철학과 사상 등이 그 작품에 직·간접적으로 드러나 있기 마련이다. 송창순, 금오신화의 심층심리연구, 『기순어문학』, 수원대학교 국어국문학회, 1991, 179쪽.
그러므로 우리가 『금오신화』라는 문학 작품을 고찰하기에 앞서 그 작품을 창조해 낸 작가, 김시습의 삶을 살펴보는 것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작가 김시습의 전반적인 삶에 필연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던 당시의 사회적 배경도 함께 살필 필요도 있을 것이다. 한편, 작품이 창작될 당시대의 문화 양상을 살피는 것 또한 문학작품의 해석을 위해 필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것으로 작가가 그 당시 문화의 조류를 어떻게 받아들였으며, 이 조류 속에서 나름대로의 문학관과 문학성을 자신의 작품에 어떻게 반영했는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제하에 본고는 김시습의 삶, 그가 살던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살피며 그가 어떤 시대에 살아가면서 그만의 철학과 사상을 지니게 되었는지 밝히고자 한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시습의 삶의 흔적과 그가 이루지 못한 욕망들이 작품 속에 어떤 인물과 사건으로 형상화되었는지까지 『금오신화』에 담긴 다섯 편의 작품 각각의 내용, 구절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피고자 한다. 이것은 곧, 『금오신화』에 대한 필자의 ‘작가론적 접근’이라 명명할 수 있겠다.
한편 『금오신화』는 오랜 기간에 걸쳐 발전한 장르인 전기문학의 계보를 이은 작품이기도 하다. 전대 전기문학이 보여주었던 남녀의 이합이나 신이한 이야기 등의 기이한 일을 말하는 작품들에서 보여주는 특징적 면모 등이 『금오신화』의 남녀주인공들에서 발견된다. 무엇보다 『금오신화』에서는 서술시학의 초점이 서사세계의 갈등구조를 통하여 현실세계의 질곡을 문제 삼기도하며, 그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비현실적인 수법, 당대 지식인이 현실세계에서 느끼는 소외의식이나 비판적 세계관의 서사방식이 보여진다. 이로써 『금오신화』에 의해 전대 전기문학의 커다란 도약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금오신화』의 전기소설로써의 면모는 후대 전기소설 발생과 발전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전기소설로써 『금오신화』를 바라보기 전, 주지해야 할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전기라는 명칭의 기원과 그것이 어떤 문학의 양식을 지칭했냐는 것이다. 사실 전기라는 명칭은 원래 만당 때 배형의 소설집인 『전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렇듯 원래 전기는 한 개인의 작품집 이름이었으나, 후세로 내려오면서 마침내 당대 소설 전체를 지칭하는 통합 명칭이 되었다. 전기라 함은 ‘기이한 것을 전한다’라는 뜻이다. 기이하다는 것은 초현실적·비현실적 의미와 상통하는 바, 전기는 비인간적이고 비과학적인 몽환·신선·천상·명부·용궁 등의 이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전기는 ‘지괴’와 ‘지인’, 기존의 두 양식을 아우르며 성립된 새로운 양식이라 할 수 있다. ‘지괴’는 신선·귀신과 관련된 초경험적인 기이한 사건을 취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유로운 상상적 사유의 기반 위에서 그려진 것인 바, 새롭고 다양한 소재를 끊임없이 생산해낸다. 반면, ‘지인’은 인물들의 일화를 취하는 것이다. 이것은 인물의 감정과 태도를 보여주며 현실에 근거를 둔 합리적 법칙에 따라 묘사하여 전달하려는 양식인 까닭에 상상적 개입이 극히 제한될 수밖에 없었다. 전기는 이 양자의 상반된 속성을 아우르며 현실세계에서 일어난 사건과 지외의 소재를 모두 취한다. 곧, 전기는 ‘환상성’과 ‘현실성’, 또는 ‘불합리성’과 ‘합리성’이라는 다소 상반된 두 속성을 처음부터 가진다. 김균태 외 5인,『한국 고전소설의 이해』, 도서출판 박이정, 2012, 62~63쪽.
필자는 앞서 확인된 바와 같이 전기소설을 보는 관점으로 『금오신화』를 살피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 먼저 전기문학이라 칭해지는 여러 문학 양식에 두드러지는 공통적 서사 특징을 구체적으로 살피고, 그 특징을 기반으로 전기소설로써의 금오신화의 서사를 볼 필요가 있겠다. 이것은 곧, 『금오신화』에 대한 필자의 ‘작품론적 접근’이라 명명할 수 있다.
2.금오신화에 대한 작가론적 접근
1)작가의 삶과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①작가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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