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

 1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1
 2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2
 3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3
 4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4
 5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5
 6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6
 7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7
 8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8
 9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9
 10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10
 11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11
 12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12
 13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13
 14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14
 15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15
 16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16
 17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17
 18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18
 19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19
 20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콜제도]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사례의 쟁점

[본론]
1. 한국 리콜제도의 현황
1) 현행 리콜제도와 법규
2) 리콜 사례의 분류별 실적

2.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과정과 쟁점
1)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 내용
2)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의 전개 과정
3)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사례에서 나타난 쟁점

3. 쟁점으로서 내부고발
1) 내부고발에 대한 기존 관점
2) LG전자 김치냉장고 사례에의 적용

4. 쟁점으로서 이해관계자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 불만 처리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와 소비자에 대한 의무를 바라보는 기존 관점
2) LG 사례에 적용

5. 쟁점으로서 변칙적 리콜방식과 그 효과
1) 기업의 정보투명성에 대한 고찰
2) LG 전자 김치냉장고 사례에의 적용

[결론]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사례를 통해 얻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투명성에 대한 교훈
본문내용
[서론]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사례의 쟁점

제조업의 시장 규모가 커지고 제품의 기술과 기능도 다양해짐에 따라 기업과 소비자에 의한 리콜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2004, 한국소비자보호원). 특히 전자제품을 생산하는 가전제품회사의 리콜제도는 제조업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큰 테두리 안에 리콜제도에 대한 그간 연구가 전무했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논리 전개를 통해 접근하고자 한다.

사례연구의 대상이 된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사례를 중심으로 그간 논의되지 않았던 내용을 3가지 쟁점으로 정리하여 다루기로 한다. 우선 쟁점을 언급하기에 앞서 현행 리콜제도에 대해 개관하고 리콜제도가 어떤 특성과 과정을 통해 실행되는지 살펴본다. 이 과정 속에서 리콜의 실시 상 문제점을 간략히 살핀 뒤 리콜의 유형을 파악하고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사례의 각 단계를 구분하여 그 과정 속에서 나타난 쟁점을 다음과 같이 도출한다.

첫째, LG전자 김치냉장고에 대한 서비스센터 직원의 내부고발을 다룬다. 내부고발의 개념, 유형, 발생 과정, 조건 등을 기존 연구를 토대로 하여 살펴보고 LG전자 김치냉장고 사례의 내부고발이 어떤 특성을 갖는지 분석하기로 한다. 둘째,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과정에서 나타난 소비자 불만 처리와 의도적 대응 지연 문제를 다룬다. 이는 제조물 책임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이슈로 Beuchamp and Bowie(2002)의 수용가능한 위험(acceptable risk)에 대한 소비자와의 관계에서 제시된 3가지 관점을 먼저 살펴보고 이에 기초하여 소비자 불만 처리와 의도적 대응 지연의 문제를 분석하기로 한다. 마지막으로 LG전자 김치냉장고 리콜 전개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난 사실의 은폐와 축소, 그리고 설문조사의 발표 연기에서 드러난 정보공개의 불투명성을 다룬다. Tapscott and Ticoll(2003)이 지적했듯이 회사정보의 투명성이 기업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시민단체와 리콜 제도의 당사자인 고객의 입장에서 불투명성으로 발생한 효과를 분석하기로 한다.



[본론]

1. 한국 리콜제도의 현황

1) 현행 리콜제도와 법규
(1) 리콜제도
a. 리콜제도의 의의
리콜제도란 제품이 제조된 후 결함이 발견되었을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위해․위험 요인을 제거하거나 시정함으로써 소비자에게 현재 발생하고 있는 위해나 앞으로 발생하게 될 잠재적인 위험을 제거하기 위하여 결함 제품의 제조(수입)․유통․판매업자 등이 당해 제품 전체를 대상으로 이를 회수하여 교환, 수리, 환불 등의 적절한 시정조치를 취하는 제도로서, 소비자의 안전할 권리 실현을 위한 제도이다. 따라서 리콜제도는 안전성이 결여된 모든 제품에 대하여 사고의 예방과 확대방지를 위해 소비자 등에게 제품의 결함 내용을 알리고 수거․파기  및 수리․교환․환급 등의 조치를 취하는 제도를 말한다(심영, 이혜임, 1999).

b. 리콜의 종류
리콜의 종류는 시점에 따른 분류와 강제 여부에 따른 분류로 크게 나뉜다. 우선, 시점에 따른 분류에는 사전적 리콜과 사후적 리콜이 있다. 사전적 리콜은 결함제품으로 인해 소비자에게 위해가 발생하기 전에 실시하는 리콜로써, 제품이 시중에 유통되기 전인 제조업자나 도매업자의 수중에 머물러 있는 단계에서 실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후에 취하는 리콜보다 효율적이고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실시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사후
참고문헌
LG전자 사이트 http://www.lge.co.kr
공익의 호루라기를 부르는 사람들 http://www.whistleblower.or.kr
함께하는 시민행동 http://www.ww.or.kr

LG 냉장고 하자 은폐, YTN 뉴스, 2001.8.16~17일 보도.
LG 냉장고 사후조치 문제 있다, 스포츠서울. 2001.08.27.
내부고발센터, LG전자를 상대로 ‘피해보상’소송도 불사하기로. 스포츠서울. 2001.09.10.
‘리콜’은폐하는 LG, 소비자는 봉?, 주간 민주신문. 2002.12.16.
LG 김치 냉장고 하자, 알고도 쉬쉬, KBS 9시 뉴스. 2002.1.24.
내부 고발사건에 소비자 행동 돌입, 한겨례. 2002.01.25.
LG전자 소비자대응 문제 있다, 시민운동엽합신문. 2002.01.25.
‘리콜 외면’만으로 부족한가, 오마이뉴스. 2002.02.06.

______, 2001. 9, 소비자 보호법의 리콜제도 해설 및 업무 처리 요령,「한국소비자보호원」.
______, 2004, 2004년도 상반기 결함제품 리콜 실적,「재정경제부 공보관」.
______, 2002, 제품리콜을 통한 기업이미지 관리, 「한국소비자보호원」.

박헌준 편저, 2000,「한국의 기업윤리-이론과 현실」, 서울: 박영사.
박광국∙주효진∙김옥일, 2001, 조직내 내부고발에 대한 인식유형 분석: Q방법론적 접근, 한국행정학보, 제 35권 1호.
박홍식, 1993, 내부고발자의 법적 보호: 미국의 경우, 행정학회보, 제 27권 4호, 1185~1201.
박홍식, 1998, 윤리적 내비보고제의 조건: 일반규범학적 접근법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제 32권 제 1호.
박홍식, 2002, 내부고발에 대한 유교윤리 및 집단주의 태도의 영향, 행정논총 제 41권 제 3호, 105~126.
심영, 이혜임, 1999, 리콜제도에 대한 소비자 인지와 소비자 정보 및 교육의 필요성, 소비자학 연구, 10(2): 8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