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공동체를 위한 교육 사상사

 1  신앙 공동체를 위한 교육 사상사-1
 2  신앙 공동체를 위한 교육 사상사-2
 3  신앙 공동체를 위한 교육 사상사-3
 4  신앙 공동체를 위한 교육 사상사-4
 5  신앙 공동체를 위한 교육 사상사-5
 6  신앙 공동체를 위한 교육 사상사-6
 7  신앙 공동체를 위한 교육 사상사-7
 8  신앙 공동체를 위한 교육 사상사-8
 9  신앙 공동체를 위한 교육 사상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앙 공동체를 위한 교육 사상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앙 공동체를 위한 교육
- 신앙 공동체에 대해서 -
1. 서론
2. 하나 됨의 우선성
1) 하나 되는 공동체의 원형인 삼위 일체
2) 공동체의 정의 - 교회의 공동체로서의 정의
3) 신앙 공동체의 정의
3. 대안적 공동체로서의 성서적 신앙 공동체
4. 기독교 공동체의 이야기적 특성
5. 신앙 공동체 안에서의 기독교 양육
6. 신앙 공동체 중심 교육이론의 기본 구조
1) 교육목표
2) 교사와 학습자 이해
3) 교육내용
4) 교육의 장으로서의 공동체 이해
5) 교육 과정
7. 신앙 공동체 중심 교육 이론의 유형
1) 교회론적 공동체 교육
2) 가정을 중심으로 한 신앙 공동체 교육
3) 선교론적 공동체 교육
8. 교육과 신앙 공동체
9. 결론
10. 참고문헌
1. 서론
우리의 삶은 집단, 즉 공동체를 떠나서는 살 수 없다. 수많은 공동체들이 있지만 믿음 안에서 만나는 신앙 공동체는 우리들에게 많은 안식과 평안, 때로는 용기와 힘을 가져다준다. 신앙 공동체는 믿는 자들로 인해서 자연스럽게 형성되지만, 그 안에서는 많은 활동과 교육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공동체의 특성인 하나 됨을 살펴보고, 신앙 공동체의 교육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하나 됨의 우선성
하나 됨이란 먼저 하나님 자신의 존재 방식이다. 하나 됨은 창조의 사역과 별개로, 창조 사역 이전에 이미 하나님께서는 하나 됨 안에서 존재하셨다. 어떤 공동체든 그 공동체는 하나님의 창조 결과이므로 하나님께서 갖고 계시는 근본적이고 영원한 모습을 반영한다. 하나님은 영원히 하나이시므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사람을 창조하셨을 때 하나 됨을 창조하셨다. 공동체 101, Gilbert Bilezikian, 두란노, 1998, p17.
1) 하나 되는 공동체의 원형인 삼위 일체
그리스도인들과 마찬가지로 유대인들과 회교도들도 유일신을 믿는다. 그러나 그들이 믿는 신은 한 본질 가운데 한 인격만이 존재하므로 그 자신의 한계에 갇힌 존재일 뿐이다. 초월적 존재의 단일성이라는 한계에 갇혀 있으므로 그 신은 결코 공동체를 경험할 수 없다. 반면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계시된 하나님은 그렇지 않다. 즉 그 본질에 있어서는 하나이지만 그 하나님은 하나 됨 안에서 영원히 세분이시다. 그 하나님께서는 세 분이 하나 되실 때의 역동성과 상승작용을 경험하시기 때문에 공동체를 무엇보다도 가치 있게 여기신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실 때 공동체적 속성을 부여하여 창조하셨다. 이 하나 됨 안에는 완전한 상호 관계와 동등성이 존재한다고 성경은 가르친다. 하나님께서 무엇인가를 행하려 하실 때마다 성삼위께서 함께 역사하신다. 그 세분은 결코 독립적으로 행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이시고, 각분은 피조 된 인격이 아니시며, 본질적으로 한 분이시며, 능력과 영광이 동등하시다." 위의 책, p19~20.
2) 공동체의 정의 - 교회의 공동체로서의 정의
공동체라는 말은 그 어원에 있어서 확실하지는 않으나, 그 의미를 일반적인 면에서 간단히 정의를 내린다면, 지리적 접근성이나 사회적 단일성을 지닌 사람들이 동일성의 문화나 정신을 추구해 나가는 공동의 사회집단이라고 하겠다. 다시 말한다면, 공동체는 동질성을 가진 사람들(자연적, 생태적, 지리적으로 한정되고 근접한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로서 역사적 유산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일련의 기본적 삶의 틀 속에서 공동의 생활 방식에 참여하면서 단일성의 의식을 가지고 협동생활을 하는 집단의 의미를 지닌 것으로 말할 수 있다. 한국교회와 공동체 운동, 문석호, 줄과 추, 1998, p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