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허난설헌 시에 나타난 한에 관한 연구 - 생애를 중심으로

 1  [고전문학사] 허난설헌 시에 나타난 한에 관한 연구 - 생애를 중심으로-1
 2  [고전문학사] 허난설헌 시에 나타난 한에 관한 연구 - 생애를 중심으로-2
 3  [고전문학사] 허난설헌 시에 나타난 한에 관한 연구 - 생애를 중심으로-3
 4  [고전문학사] 허난설헌 시에 나타난 한에 관한 연구 - 생애를 중심으로-4
 5  [고전문학사] 허난설헌 시에 나타난 한에 관한 연구 - 생애를 중심으로-5
 6  [고전문학사] 허난설헌 시에 나타난 한에 관한 연구 - 생애를 중심으로-6
 7  [고전문학사] 허난설헌 시에 나타난 한에 관한 연구 - 생애를 중심으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사] 허난설헌 시에 나타난 한에 관한 연구 - 생애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허난설헌 시에 나타난 ‘한(恨)’에 관한 연구
- 그녀의 생애를 중심으로

Ⅰ. 서론
Ⅱ. “허난설헌”의 생애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
Ⅲ. 작품에 나타난 ‘한(恨)’의 형상화에 대한 탐구
 1. 조선 땅에서 태어난 ‘한’
 2. 애정의 상실과 좌절
Ⅳ. 결론
Ⅰ. 서론
허난설헌은 조선에서 태어나 스물일곱의 짧고 불행한 삶을 살다간 비운의 여류시인이다. 조선의 가부장제 하에 신음하는 동시대의 다른 여성들의 아픔을 대변하고, 당시 사회문제에까지 관심을 표출하는 등 유임순, 「허난설헌 시에 나타난 페미니즘 의식 연구 = (A) Study on the Conciseness of Feminism in Hur-nanseolheon Poetry」,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7쪽.
그녀의 작품에 나타난 사상은 세간의 화제를 모았으며, 주동적으로 애정을 추구하는 대담성은 신선하고 신기하게 다가온다. 김성남, 『허난설헌』, 동문선, 2003, 26쪽.
이에 반하여 이루어진 허난설헌에 대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그녀의 작품들이 담긴 『난설헌집』에 대한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허난설헌과 국내외의 여성시인들을 비교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작품론적 관점으로 볼 것이기 때문에 『난설헌집』에 대한 연구만 살펴보겠다.
허난설헌의 동생 허균이 펴낸 『난설헌집』(1608)은 허난설헌이 살아생전에 쓴 시들을 모은 것으로 한국문학사 위에 최초로 자신의 이름으로 된 여성시집이다. 당시 여성이 사회활동을 제한 받으면서, 집안을 지키고 후세를 낳아 기르는 역할로만 활동했던 시기에 여성이 자신의 이름으로 시집을 출간했다는 것은 남성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이었다. 이처럼 『난설헌집』은 여성문학사적 의의를 가진다. 그런데 문제는 『난설헌집』이 출판되고, 10년 후에 허균이 역적의 죄명을 쓰고 죽음을 맞게 되었다는 것이다. ____, 위의 책, 31쪽.
허균의 정치적 실패는 그 자신과 허씨 가문의 멸문지화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허난설헌의 시까지도 위작설과 표절의 대상이 되게 만들었다. ____, 위의 책, 33쪽.
여성이 사회활동을 한다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긴 당시 사람들이 ‘허난설헌의 시는 사실 허균이 자신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중국 시들을 표절한 것이 아니냐’며 매도한 것이다. 이점에 주목하여 이루어진 허난설헌 작품에 대한 연구는 페미니즘 의식과 표절 논란의 두 가지 방향 하에 이루어지게 되었다. 페미니즘적 관점에서의 연구는 『난설헌집』에 반영된 한 시대의 사회상을 읽어내고 분석했지만 고정적인 시각으로 작품과 현실을 지나치게 일대일로 대응시켰으며, 또한 표절 논란에 중점을 둔 연구는 처음 시도부터 허난설헌을 표절자라고 인지한 것이기 때문에 객관적이지 못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허난설헌의 시에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한’이 어떻게 형상화되는 지에 주목하여, 그녀의 시세계에 나타난 ‘한’의 본질적 의미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Ⅱ장의 “허난설헌”의 생애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에서는 최영미가 지나온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상황을 분석하여 그의 시세계가 형성되는 과정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Ⅲ장의 작품에 나타난 ‘한(恨)’의 형상화에 대한 탐구에서는 허난설헌의 시 속에 주로 등장하는 ‘한(恨)’을 파악하고, 그가 ‘한(恨)’을 어떻게 형상화했으며, 이 점이 당시 여성의 사회활동을 제한했던 사회에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살펴볼 것이다.
Ⅱ. “허난설헌”의 생애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
허난설헌은 명종 18년(1563)에 태어나 선조 22년(1589) 3월 19일, 27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하고 만다. 그녀가 살았던 시기는 조선 중기로서 당시 조선의 정세는, 정치적으론 연산군 이후 명종에 이르는 4대 사화와 훈구, 사림세력간의 정쟁으로 인한 중앙정계의 혼란, 선조 즉위 이후 사림세력의 득세로 인하여 격화된 붕당정치 등으로 정치의 정상적인 운영을 수행하기 어려웠던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직전의 폭풍 전야와도 같은 시기였다. 유임순, 앞의 논문, 21쪽.
뿐만 아니라 고려 말과 조선 초 사이에 들어온 유교적 사상이 본격적으로 정착한 시기이기도 했다. 이때의 조선은 여성에 대해 그다지 우호적인 나라는 아니었다. 고려시대 비교적 분방하던 여성들의 삶이 유교적 남성중심 사상에 의해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점차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이 줄어들었다. 여성들은 남성들과 같은 교육을 받기란 힘들었다. 그러나 난설헌은 당대의 문장가였던 아버지와 오빠들 사이에서 자라나 자연스럽게 글을 배웠다. ____, 위의 논문, 21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