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하성란 작가 분석과 작품 분석

 1  인문어학 하성란 작가 분석과 작품 분석-1
 2  인문어학 하성란 작가 분석과 작품 분석-2
 3  인문어학 하성란 작가 분석과 작품 분석-3
 4  인문어학 하성란 작가 분석과 작품 분석-4
 5  인문어학 하성란 작가 분석과 작품 분석-5
 6  인문어학 하성란 작가 분석과 작품 분석-6
 7  인문어학 하성란 작가 분석과 작품 분석-7
 8  인문어학 하성란 작가 분석과 작품 분석-8
 9  인문어학 하성란 작가 분석과 작품 분석-9
 10  인문어학 하성란 작가 분석과 작품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하성란 작가 분석과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 차 >
Ⅰ. 작가소개
Ⅱ. 줄거리
Ⅲ. 작품소개
Ⅳ. 추천의 글
Ⅴ. 작품분석
Ⅵ. 곰팡이꽃 의미
Ⅶ. 쓰레기의 의미
Ⅷ. 맺음말
Ⅰ. 하성란
67년 서울출생
92서울예전 문예창작과 졸업
96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풀로 당선
97년 첫 창작집 루빈의 술잔(중-단편)
98년 장편 식사의 즐거움
단편집 잊혀진 자의 고백(공저)
단편집 옆집 여자
99년 제30회 동인문학상 수상 곰팡이 꽃(단편)
2000년 기쁘다 구주 오셨네로 한국일보 문학상 수상
기타 작품집 삿뽀로 여인숙
Ⅱ. 줄거리
지은 지 15년 된, 90세대가 거주하는 아파트의 508호에 사는 한 남자가 놀이터에서 노는 한 여자와 아이를 관찰하며 수첩에 메모한다. 한밤중이 되자 남자는 남들이 버린 쓰레기를 가져와 욕조에 쏟아내어 그것을 세심하게 관찰한다. 남자가 이 일을 시작한 것은 쓰레기종량제가 시작된 첫날에 그가 버린 검은 봉투에 담겨진 쓰레기를 보고 그를 찾아낸 아파트 부녀회 여자들에게 봉변을 당한 이후부터였다. 쓰레기 안에는 그가 헤어진 여자에게 쓰다만 숱한 편지지들과 우편물, 청구서가 들어 있었다.
그는 지난겨울부터 지금까지 100개가 넘는 쓰레기 봉투를 통해 90가구의 취향을 조금씩 알게 되었다. 어느 날 그가 쓰레기 작업을 하는 동안 만취한 한 사내가 그의 집에 들어온다. 옆집 여자를 쫓아다니는 뚱뚱한 남자가 집을 잘못 알고 들어온 것이다. 생일 선물로 꽃다발을 대신 전해달라는 부탁을 받게 된 계기로 그는 서른 살의 그 여자를 관심에 둔다. 오랫동안 집을 비운 그 여자의 쓰레기를 알기 위해 신문 투입구로 손을 집어넣어 자수 실내화 한 짝을 훔친다. 보름 만에 돌아온 그 여자의 쓰레기에는 먹지 않은 생크림케이크가 들어 있다. 그 여자의 환심을 사기 위해 뚱뚱한 남자는 생크림케이크를 다시 사들고 와서 남자에게 전해달라는 부탁을 한다. 그 여자의 호출기 번호를 알아낸 그는 굳어가는 생크림케이크를 건네려고 연락하지만 이미 번호가 바뀌고 여자는 이사한 후이다.
Ⅲ. 작품소개
하성란은 요즘 작가답지 않은 개성(세심한 묘사력)을 갖고, 문단에서 자리를 잡아가는 작가다. 수상작 곰팡이 꽃은 "진실이란 것은 쓰레기 봉투 속에서 썩어 가고 있다"고 생각해 그 쓰레기를 뒤져 진실은 찾는 남자에 관한 것이다. 책에서 말하듯 쓰레기를 통해 모집단을 분석하는 가볼러지라는 사회학 기법을 빌려온 소설이다. ‘곰팡이 꽃’이 사소한 사물들에 대한 미시적 묘사를 전개하면서, 일상성속에 은폐된 인간과 사물,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새로운 감각으로 그려냈다. ‘곰팡이꽃’을 비롯한 하성란의 단편소설들에서는 90년대 소설들에서 자주 나타나는 체념 어린 후일담의 경향도, 포스트 모던한 경향을 대변하는 듯한 위악적 포즈도 나타나지 않는다. 그의 소설은 정통적 글쓰기에 가깝다는 평을 들을 만큼 고전적이다. 그러나 그의 작품들은 고전적이라고 섣불리 이름 붙이기에는 석연치 않은 점이 있다. ‘곰팡이꽃’에서 정점에 이른 그의 참신한 기법과 독특한 내용의 어우러짐은 고전적이라는 수식어의 틀을 뛰어넘는다.
하이퍼 리얼리즘은 도무지 하찮은 것에 대한 반응 어떤 사물을 너무나도 정확하게 모방해 놓은 것을 보고 놀라는 즐거움 현대 도시문명 속에서 발견되는 쓸모없는 것, 무가치, 허탈, 절망에 새 숨결을 불어넣는 것 현대 과학기술의 한 산물인 사진기로 보여질 수 없는 것까지 보여주는 것 등등의 정의와 함께 일상적인 현실을 극히 리얼하고 완벽하게 묘사하여 어디까지나 중립적으로 극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것으로 정의된다. ‘곰팡이꽃’의 형식상의 특징은 이러한 하이퍼 리얼리즘 계열의 그림을 연상시키는 세밀한 묘사이다. 작가의 감정을 최대한 배재한 간결하고도 견고한 문장들은 주인공 남자의 시선을 따라가기도 하고 인물들의 행동을 그려내기도 하면서 이어진다. 3인칭 시점에서 이루어지는 건조하고도 단단한 묘사는 우리가 늘 익숙하게 겪는 일상을 일순간 낯설게 보이도록 한다. 작가의 감정이 개입되지 않은 문체는 독자로 하여금 글 속의 대상에 몰입하지 못하게 하고 이를 객관화하여 보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Ⅳ.추천의 글
하성란의 소설 ‘곰팡이꽃’이 아파트 단지의 쓰레기통 속에 가득한 사소한 사물들에 대한 미시적 묘사를 전개하면서, 평범한 일상 속의 은폐된 인간과 사물,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새로운 감각을 그려냈다는 것이 심사위원들의 공통된 평가였다.
하성란의 세밀한 묘사가 뿜어내는 독특한 분위기 역시 기성 작가들에게서 발견할 수 없었던 신인다운 참신함을 보여 준다는 것도 심사위원들을 기쁘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