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 - 덕 - 3 공정한 생활

 1  초등도덕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 - 덕 - 3 공정한 생활-1
 2  초등도덕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 - 덕 - 3 공정한 생활-2
 3  초등도덕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 - 덕 - 3 공정한 생활-3
 4  초등도덕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 - 덕 - 3 공정한 생활-4
 5  초등도덕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 - 덕 - 3 공정한 생활-5
 6  초등도덕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 - 덕 - 3 공정한 생활-6
 7  초등도덕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 - 덕 - 3 공정한 생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론 - 아리스토텔레스 - 덕 - 3 공정한 생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
Ⅰ. 아리스토텔레스 ‘덕’
가. 이론 개관
플라톤의 가장 뛰어난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과는 달리 감성적 지각을 신뢰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인간 생활의 궁극 목적은 최고선이다. 많은 사상가들과 마찬가지로 아리스토텔레스 역시 최고선은 행복에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그에 있어서 행복이란 모든 생물이 자기의 타고난 능력을 잘 계발해 나가기만 한다면 얼마든지 최고선의 경지에 도달하여 행복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있어서는 이성을 완전히 발휘하는 것이 덕성의 원천이다. 그런데 덕에는 이론적 덕과 실천적 덕이 있다. 이론적 덕이란 지혜, 식견과 같이 이성 그 자체를 고양하고 완성함으로써 생기는 덕을 말하고, 실천적 덕이란 단지 관능적 충동을 억제하기 위한 이성의 지배력을 말한다. 이러한 실천적 덕은 우리가 양 극단을 피하여 중용을 지키는 데서 성립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관을 대표하는 덕론은 주지 주의적 입장에 주의 주의적 입장을 가미하였다. 주지 주의적 입장에서 소크라테스, 플라톤의 입장을 수용하여 지식(앎)은 곧 덕이요, 행복이라 여겼으며 반면에 무지를 악으로 여겼다. 이와 더불어 주의 주의적 입장을 가미하여 지식과 선의지는 곧 덕이자 행복이나 지식과 악의의 결합은 부덕이라 여겼다. 즉, 그의 이론은 인간 행위는 이성에 의한 자발적 선택과 결정(지식)과 선행을 지향하는 도덕적 실천의지의 반영(의지)으로 설명될 수 있다.
① 덕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을 얻는 것이고, 행복을 얻는 길은 이성에 따라 자신의 능력을 조화적으로 발휘함에 있다. 이성적 활동에 따라 생기는 습관을 덕이라 한다. 이러한 덕은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선의지가 있을 때 가능하다.
이성의 작용에는 두 가지 활동이 있다. 하나는 이론적[진리의 인식]이고, 다른 하나는 실천적[욕망의 억제]이다. 이에 대응하는 덕은 지덕과 행덕이다. 지덕은 이성의 적정한 활동에 따른 덕이며, 행덕은 이성이 정욕을 억제하는 곳에서 생기는 덕이다. 정욕은 극단으로 치닫기 쉬운데, 이성이 적정하게 정욕을 지도할 때에 생기는 과불급이 없는 중용의 습관을 행덕이라 한다.
초등도덕교육론
덕은 이 중용이 어느 정도 실현되는가에 따라 생겨난다. 예컨대 용기의 덕은 비겁과 만용과의 중용이고, 관후는 인색과 낭비와의 중용이며, 유정은 무정과 아첨과의 중용, 정의의 덕은 타인에 대한 방자한 무시와 소심한 굴복과의 중용, 온순의 덕은 냉담과 화급과의 중용의 덕이다. 그러나 이러한 중용의 덕은 성취하기가 쉽지 않다. 실로 그것은 강력한 습관을 형성하게 될 만큼 장구한 훈련과 실천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어떤 특수한 경우에 뜻하지 않은 우연이나 일시적 충동으로 중용에 적중한 행동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깊이 세련되고 몸에 젖은 행동의 습관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만 항구적으로 믿음성 있게 중용을 발휘할 수가 있다. 실제로 피리를 불어 보아야만 피리를 잘 불 수 있게 되는 것과 같이, 실제로 용감하게 행동해봄으로써만이 용감하여질 수가 있다. 시종일관 유덕한 행동을 거듭함으로써 덕의 습관을 얻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윤리학에서 "한 마리의 제비가 왔다고 봄이 되는 것은 아니며, 하루의 실천으로써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한다.
② 행복
행복을 인간행위의 원리로서 근거지우려는 철학적 시도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아리스토텔레스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주관적 만족으로 이해하지 않고, 그 이상의 어떤 다른 목적이 생각될 수 없는 절대적 최고의 목적으로 이해한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은 칸트 역시 요청이론의 틀 속에서 인정한 것처럼 최고선의 의미를 갖는다고 본다. 칸트는 최고선의 개념을 의지 윤리학의 틀에서 생각한 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목적 윤리학의 틀 속에서 최고선을 파악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