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삼국의 개화기 역사의 철학적 고찰 동양 삼국의 철학과 서구 철학의 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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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중일 삼국의 개화기 역사의 철학적 고찰 동양 삼국의 철학과 서구 철학의 충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중일 삼국의‘개화기’
역사의 철학적 고찰
(동양 삼국의 철학과 서구 철학의 충돌)
< 목 차 >
서론
글의 구성과 탐구 범주
본론
1. 동양의 개화기 이전 철학사
1) 중국의 개화기 이전 철학관의 발전 양상
2) 한국의 개화기 이전 철학관의 발전 양상
3) 일본의 개화기 이전 철학관의 발전 양상
2. 개화기 시대의 주요 철학(한, 중, 일)
- 패러다임의 전환의 기로에 선 동양 삼국
1) 중국의 개화기 시대의 철학적 패러다임의 변화
2) 한국의 개화기 시대의 철학적 패러다임의 변화
3) 일본의 개화기 시대의 철학적 패러다임의 변화
결론
느낀점
참고 문헌
서론
우리는 과거의 역사를 돌아 보면서 항상 아래와 비슷한 의문과 이의를 제기한다. ‘비슷한 나라의 모습이었는데도 왜 이렇게 이질적이 되었을까?’ ‘만약 누군가가 이러한 일을 했더라면, 역사는 달라지지 않았을까?’ ‘역사가 이렇게 진행된것, 그것은 누군가의 작용인가? 신의 간섭인가?’
역사를 탐독하면서 이 우연성과 필연성의 문제는 시대, 국가를 초월하여서 탐구자 스스로 인지하고, 끊임없이 고민하게 되는 숙제이다.
이러한 우연성과 필연성을 헤겔과 맑스 중국 근대사상사의 교훈-역사의 우연과 필연(리쩌허우(李澤厚)에서 발췌
는 거대한 역사 사실과 인물이 항상 두차례 출현한다고 하였다. 우연한 사건이 접근해 오고 역사가 농담처럼순환식의 바퀴놀이를 할때, 필연의 법칙과 나아갈 길을 밝히는 것은 여전히큰 임무이다. 이는 역사와 철학을 탐구하여 과거의 반면교사, 미래의 천리안으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것에 큰 힘을 실어준다.
이러한 역사의 우연성과 필연성을 기반으로 본인은 동양 삼국의 역사를 철학과 결부시켜- 특히 격동의 변화시대였던 개화기를 중점으로- 탐구해 보아야 겠다고 생각했다. 한, 중, 일 삼국이 이렇게 달라지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왜 이렇게 달라져야만 했는가? 삼국의 역사 발전과정을 보면 그 유사함과 그 차이는 무엇이 유도했는가? 마치 도미도의 물결처럼 생각의 파도가
밀려 온 것 -지극히 자연스럽게- 이 탐구의 계기라 할수 있다.
역사 흐름에 영향을 준 것으로 지형, 인물, 사건등의 많은 요소가 있고, 매우 중요한 요소임에 분명하다. 이러한 요인들을 우연성과 필연성이라는 큰 분류하에 두고자한다. 논점을 삼국 철학의 흐름에 중점을 두고자 둔 설정이다.
사실 우리나라만의 변동을 살펴보는 것 만으로도 상당한 분량의 글이 되는것은 자명하다. 하지만, 중국, 일본과의 관계를 빼놓고서는 이야기 할수 없을 만큼 역사, 철학적으로 강한 유대가 형성되 있음을 알수 있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논점을 삼국 철학의 흐름에 중점을 두다보니 세밀하고 밀도 있는 연구는 되지 못했다. 보다 심도 있는 연구나 탐구가 나름대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글의 구성과 탐구 범주
서론에서 언급한 것 처럼 동양삼국의 역사가 달라진 원인을 규명함에 있어 철학적 우연성과 필연성을 기반으로 작성코자 한다. 동양 삼국의 역사를 개화기 이전과 개화기 이후로 나누어 변동전 역사와 변동후 역사를 비교한다. 개화기 시대라 함은 서세동점이 시작된 통상 19세기 중반부라고 볼수 있다. 하지만 본인은 철학적 관점에서 개화기 시점을 17세기 까지 끌어올려 19세기 이후 역사의 필연성과 우연성을 살펴보고자 한다.(삼국의 변동전 역사와 변동후 역사를 비교, 분석 함으로써, 더욱더 흐름에 집중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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