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

 1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1
 2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2
 3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3
 4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4
 5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5
 6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6
 7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7
 8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8
 9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9
 10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10
 11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11
 12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12
 13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13
 14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14
 15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15
 16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16
 17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17
 18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18
 19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19
 20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
< 요 약 >
본 연구는 유아들의 구성놀이에 대한 논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총 7편의 학술저널과 학위논문을 요약하며 구성놀이 연구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져왔는지, 어떤 주제를 가지고 이루어져왔는지를 알 수 있었으며, 7편의 논문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부분을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구성놀이의 놀이지속시간, 놀이 자료의 다양성, 놀이 활동의 풍부성, 놀이내용의 결속성 모두 놀이에 대한 교사의 교수 효능감과 유아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의 구성놀이에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구성놀이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아의 발달적 수준과 흥미를 고려가 중요하며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구성놀이의 여러 놀이감 중 하나인 블록놀이는 유아의 어느 한 부분의 발달적인 특징이 아닌 전인적인 발달에 기여하며, 교육적인 효과가 포함된 놀이이다. 하지만 실제 교실에서는 블록의 부족한 양과 시간 공간 등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그 효과가 잘 전달되지 않고 있다. 이는 구성놀이가 진정한 의미의 교육적 가치를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성장하고 학습하며, 자신을 창조해 나간다. 또한 유아는 구체적인 사물을 가지고 놀이를 하고, 무엇이든 직접 경험해 볼 때 가장 잘 배우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유아가 놀이를 한다는 것은 자신의 내면세계를 놀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자유로운 표현활동은 유아들의 창의성 발달에 원동력에이 되는 것이다. 놀이는 또한 결과에 대한 두려움이나 부담 없이 유아가 다양한 현상을 예측하고, 실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아에 대한 탐색을 할 뿐 아니라, 미래의 성인으로서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정보를 습득하기도 한다.
많은 놀이 중에서도 ‘구성놀이’는 교육적인 적응적인 특성을 충분히 내포하고 있으며 동시에 놀이의 즐거움을 포함하는 놀이라고 할 수 있다. ‘구성놀이’는 놀이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창조적으로 무엇을 만들어 냄으로써 창조에 대한 개인적인 기쁨을 가질 수 있는 놀이이며 주로 블록이나 끼워 맞추는 놀이자료, 미술 자료 등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중에서도 블록을 이용한 블록놀이는 유아의 창의력과 잠재력 개발을 도울 수 있는 놀이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Bender(1978)는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학습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놀이감으로 특별히 제작된 것이 블록이라고 하면서 블록은 유아의 창의적인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놀이감 종류 중에 하나라고 주장하였다. 이는 블록이 유아들에게 이미 완성된 세계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창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놀이는 유아가 무엇을 생각하고 있으며,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많은 단서를 제공해부는 도구로서, 놀이와 관련한 많은 연구들에서는 보존개념, 상위인지, 문제해결력, 표상능력 등의 발달 수준이 뛰어날수록 놀이에서 나타나는 능력이 뛰어나며, 놀이경험을 통해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어란 결과들을 기초로 할 때, 구성놀이에서도 연령을 포함한 유아의 발달수준의 차이는 유아의 구성놀이 질의 차이를 가져오는데 중요한 변인 중의 하나임을 가정해 볼 수 있다.
구성놀이 발달 과정에 대하여 Levin(1996)은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놀이과정을 4단계로 구분하였다. 먼저, 유아가 자신의 기존 도식을 적용하여 놀이를 하는 기존 도식 적용 단계, 둘째, 유아의 기존 도식에 의한 놀이가 문제에 직면하는 문제 직면 단계, 셋째, 유아가 새로운 도식을 구성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구성놀이를 탐구하는 문제해결 단계, 마지막으로 유아가 새로운 인지적 도식에 의한 놀이를 하는 새로운 습득단계이다. 유아의 구성놀이 발달 단계적 특징을 살펴보면 각 단계별로 구성놀이의 질적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구성놀이의 질적 차이를 분석할 수 있는 준거를 제시한 연구들을 종합해보면, 놀이 지속시간, 놀이 활동의 풍부성, 놀이 자료의 다양성, 놀이 내용의 결속성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