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

 1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1
 2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2
 3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3
 4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4
 5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5
 6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6
 7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7
 8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8
 9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9
 10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10
 11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11
 12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12
 13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
Pink floyds The Wall
목 차
Ⅰ. 서론
선정동기 및 목적
Ⅱ. 본론
1. 감독에 대하여
2. 핑크 플로이드에 대하여
3. 시대적 배경
4. 줄거리 및 상징분석
1) 영화의 의미
2) the wall이란 영화는...
3) 영화의 시작
4) 벽 속에서 벽을 넘어서(간단한 줄거리)
5) 음악을 통한 영화의 줄거리 알아보기
5. 이론적 고찰
1) 철학적 배경
(1) 포스트 모더니즘
2) 사회경제적 관점
(1) 기능주의-자본주의
(전쟁, 산업화, 교육, 소외를 중심으로)
(2) 갈등주의-사회주의
(변증법을 중심으로)
3) 체제유지 메카니즘
(1) 그람시의 헤게머모니 - 자발적 동의
(2) 촘스키의 선전모델 - 조작된 동의
Ⅰ. 서론
선정동기 및 목적
우리 조 원들이 여러 사회문제를 바라 볼 수 있는 영화 중 에서 Pink floyds the wall을 선정하여 함께한 계기는 실로 우연에 의한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라고 하겠다. 우스갯소리지만 흔히 요즘 대학교에서 우연히 좋지 않은 일이 걸렸을 때 쓰이는 단어인 Random이라는 단어가 떠오르기까지 하다. 왜냐하면 우리가 일상적으로 봐 왔던 영화의 줄거리를 파악하는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써 감독이 영화를 구성하였고, 피상적으로 읽을 수 있는 영화적 표현이 아닌 다양한 상징물과 매개체를 기저(基底)에 놓아두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 조에게 문제가 아닌 관심의 대상으로 전환되었다. 마치 난제(難題)라는 양파의 껍질을 벗기면 벗길수록 하얀 속살이 나오는 것처럼 영화의 내용을 고찰해보고, 학자들의 이론적 분석틀로 해부해 본 결과물이 우리에게 하나의 즐거움을 주었던 것은 분명하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의 세계를 보는 통찰의 눈을 넓힘과 동시에 다양한 관점에 입각한 비판과 수용을 할 수 있는 내적인 성찰이 성숙되는 것을 이 발표의 목적으로 하는 바가 옳다고 여기며, 우리 조원 모두 자신의 맡은 바 역할에 게으름 없이 이 발표에 기여한 것에 서로에게 감사하는 마음이 묻어 있기를 바란다.
Ⅱ. 본론
1. 감독에 대하여 (Alan Parker)
1944년 2월 14일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을 런던 북쪽의 노동자 계급 지역인 이슬링톤에서 보냈다. 그 지역의 기질 그대로 강한 개성과 지적 꾸밈에 대한 혐오, 부지런함과 투쟁성이 알란 파커의 몸에 배어 있다. 알란 파커는 야심적이고 활동적이며 ‘공격은 최상의 방어’라는 신조 아래 날카로운 유머 감각과 풍자성으로 22세가 되었을 때 광고계에서 최고의 소득을 누리는 카피라이터 중 한명이 되었고, 그로부터 2년 후 광고 감독 일을 시작했다.
76년에 만들어진 알란 파커의 첫 번째 작품은 순진한 어린이 배우들에 의해 교묘하게 뒤바뀐 미국식 갱스터 영화를 흉내 낸 뮤지컬 이다. 어린 연기자들이 어른 옷을 입고, 어른과 같은 태도를 취하고, 벙긋거리는 입모양 위로 어른들이 부른 노래가 흘러나오는 유머 넘치는 이 영화는 깐느에서의 기립 박수 등 국제적인 찬사를 받았다. 78년에 만들어진 두 번째 작품 에서 알란 파커는 세계영화의 주류에 합류하게 된다. 마약밀수죄로 터키 감옥에 갇혀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미국인이 감옥에서 끔찍한 학대를 겪은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올리버 스톤의 시나리오로 만든 이 영화는 학대받는 주인공을 관객에게 힘 있게 공감시키지만 터키인들을 비하했다고 비판을 받는다. 이 영화로 알란 파커는 아카데미 감독상에 노미네이트되었고, 이 작품은 각본상과 작곡상을 수상했으며, 6개 부문의 골든 글러브상을 수상했고, 4천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82년에는 핑크 플로이드의 동명 앨범을 토대로 록 스타의 정신적 분열을 다룬 환각적인 MTV 스타일의 반 애니메이션 반 실사의 영화 을 만든다. 이후에 알란 파커는 그의 경력 중 가장 성공적인 작품 를 만든다. 친구 사이인 매튜 모딘과 니콜라스 케이지가 베트남 전쟁으로 인해 변화하는 모습을 섬세하게 보여주는 이 영화는 깐느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수상했으며, 알란 파커 본인도 가장 완성도 있는 영화로 꼽는 작품이다. 87년의 은 흑인 계몽운동을 하기 위해 미시시피 지역에 내려온 인권 운동가의 살해 사건과 그것을 밝히려고 파견된 FBI 연방 정부 검사를 통해 미국 내 인종차별의 어두운 역사를 벗기려 했다. 64년 6월에 벌어졌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 영화는 관점에 관한 논란으로 찬반양론에 쌓였다. 이 영화를 아카데미와 베를린에서는 호의적으로 받아들였다. 90년대에는 90년부터 3년 동안 감독을 맡을 영화를 고르는 일을 미국의 한 메이저 스튜디오에 넘긴 후로는 주목을 받지 못하고 슬럼프기에 빠지게 되며 혹평을 받게 된다.
지금은 식코와 화씨911등을 만든 마이클 무어와 같은 감독이 많이 있지만 80년 대에 흥행을 목표로 하는 영화계에서 사회문제를 다루는 감독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러나 그는 ‘영국에서 싸움을 걸고 싶으면 알란파커의 작품에 대해서 이야기하라’는 농담이 있을 정도로 논란이 많은 사회문제를 다루는 작품을 만들었다. 앞에서 살펴본 여러 영화에서 알란파커는 공통적으로 전쟁이나 인권, 인간의 존엄성을 다루고 있으며 을 중심으로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이의 벽을 강조하고 있다. 또 순환적인 관점으로 모든 일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를 주며, 그 과정으로 사회가 점차 발전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2. 핑크 플로이드에 대하여
이 영화는 영국의 프로그래시브 락으로 유명한 그룹‘핑크 플로이드’의 이라는 앨범을 영화로 만든 것이다. 앨범을 작곡한 ‘핑크 플로이드’의 멤버인 로저 워터스는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아버지의 전사, 어머니의 집착과 과잉보호, 초등학교시절의 융통성 없고 획일화된 교육, 아내의 외도, 그리고 가수라는 상품으로서만 그를 대하는 주변 사람들의 도구 주의적 태도 등 자전적 이야기를 앨범에 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