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잡음문제

 1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잡음문제-1
 2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잡음문제-2
 3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잡음문제-3
 4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잡음문제-4
 5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잡음문제-5
 6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잡음문제-6
 7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잡음문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잡음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잡음문제
목차
Ⅰ. 커뮤니케이션의 의미
Ⅱ. 대인(對人) 커뮤니케이션
Ⅲ. 도서관과 이용자 사이에서의 잡음문제 (Noise)
Ⅳ. 사례 발표
Ⅰ.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의 의미
Communication은 라틴어 Communis에서 유래되어, 신(神)이 자신의 덕(德)을 인간에게 나누어 준다거나 열(熱)이 어떤 물체로부터 다른 물체로 전해지는 따위와 같이, 넓은 의미에서는 분여(分與)·전도(傳導)·전위(轉位) 등을 뜻하는 말이지만, 근래에는 어떤 사실을 타인에게 전하고 알리는 심리적인 전달의 뜻으로 쓰인다. 쌍방의 통신, 즉 정보의 전달현상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우리가 일상적으로 대화하고 의미를 주고받는 모든 행동을 커뮤니케이션이라 표현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사회 성립을 위한 기초 요소로서 W.Scharamm 학자는 커뮤니케이션은 기초적인 사회 과정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없으면 인간집단이나 인간사회는 존재치 않을 것이라 말하였다. Machlup은 커뮤니케이션을 가장 넓은 의미에서의 지식이라 정의하였고 Berkeley는 커뮤니케이션을 의미를 갖는 기호의 모임이라 하였다. 그리고 Wright는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을 커뮤니케이션이라 정의하였다. 즉, 상징(symbol)을 통해 의미(meaning)를 전달(transmission)하는 현상, 정보전달 현상을 커뮤니케이션이라 하는 것이다.
Ⅱ. 대인(對人) 커뮤니케이션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시간과 장소에 따라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난다. 각 상황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내용과 유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행위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대인(對人)커뮤니케이션이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이란 사람과 사람이 만났을 때 이루어지는 것으로 끊임없이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려는 송신자(sender)와 송신자가 전달하는 표현을 해석하고 이해하려는 수용자(receiver)로 구성된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개인을 단위로 하여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대면적 상호작용을 기본 특성으로 한다. 따라서 대인 커뮤니케이션에서는 말을 통한 언어적 상징체계뿐만 아니라 표정이나 행동 등의 비언어적 신호도 의미를 전달하는 중요한 표현수단이 된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반응(Feedback)모형을 보면 송신자는 적극적으로 수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며 수용자는 반응을 통해 자신의 의견이나 느낌 등을 비교적 소극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반응 수단은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같이 사용한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목적에 따른 분류, 상황에 따른 분류, 형식에 따른 분류, 표현 수단에 따른 분류, 참여자의 성격에 따른 분류 총 5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구조를 메시지의 흐름에 따라 일방적 모형, 반응모형, 상호작용 모형으로 크게 3가지 유형을 나눌 수 있다. 일방적 모형은 청중을 설득하기 위한 화술로 볼 수 있으며 반응모형은 송신자와 수용자 사이의 사회적 위치가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 때
주로 나타난다. 아이디어(Idea), 부호화(Encoded), 메시지(Message), 해독(Decoded), 소음(Noise), 반응(Feedback) 으로 구성된다. 송신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부호화하여 전달하는 메시지를 수용자는 해독하여 송신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수용자의 식으로 기억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로 머무르게 한다. 수용자가 송신자의 아이디어를 전달받고 그 의견에 대해 반응을 보이게 되면 송신자는 그 반응을 보고 자신의 아이디어와 표현 방법에 대해 다시 고려하게 된다. 하지만 특정 상징에 대한 의미는 각 사람의 경험에 따라 서로 다른 반응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송신자의 부호화 과정과 수용자의 해독화 과정에서 부정확한 표현이나 대화자의 문화적 배경 차이 등으로 정도가 다르긴 하지만 차질이 생기게 된다. 그 차질을 소음 (Noise )라 부른다. 소음은 말소리가 너무 작다거나 하는 식의 물리론적 소음과 의미표현을 잘못했다거나 수용자가 다르게 해석하는 등의 의미론적 소음으로 나눌 수 있다. 상호작용 모형은 참여자가 서로 대등한 위치로 서로의 반응을 고려하여 메시지를 교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Ⅲ. 도서관과 이용자 사이에서의 잡음. (Noi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