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

 1  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1
 2  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2
 3  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3
 4  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4
 5  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5
 6  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6
 7  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7
 8  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8
 9  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9
 10  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10
 11  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Post-modern 시대 기독교학교의 성인(청소년기) 기독교 교육
목 차
1. 서론
2. 본론
1) Post-modernism
(1) Post-modernism의 정의
(2) Modernism과 Post-modernism
2) Post-modernism의 핵심 가치
3) 초기 성인기로서의 청소년
4) 학교교육과 학교 내 종교교육의 현실
(1) 학교교육의 현실
(2) 기독교학교 종교교육의 현실
4) Post-modern 시대의 청소년 교육방향(Loenard Sweet의 EPIC모델을 중심으로)
(1) 경험(Experience)적 앎
(2) 참여(Participatory)적 앎
(3) 상상(Image)적 앎
(4) 관계(Connected)적 앎
5) 평가 및 적용(송현학교 학원선교사역을 중심으로)
3. 결론
참고문헌
1. 서론
인생에 있어 어느 한 기간도 소중하지 않은 순간이 없다. 그러나 레빈슨은 인생을 4계로 나누었는데, 봄을 잘 보내고, 여름을 잘 준비해야 건강한 여름을 지낼 수 있고, 여름을 건강하게 잘 보내고 가을을 잘 준비해야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듯이, 모든 인생의 주기는 서로 유기체적으로 상호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특별히 봄을 잘 보내고, 여름을 맞이하는 시점을 성인기로 도입하는 시기로 보는데, 성인초기 과도기(청소년기)로 보고 있다. 특별히 이 시기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송현학교 교목으로 1년을 넘게 사역하면서 이 시기의 중요성을 절감했기 때문이다. 이 시기 거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는 성인초기 과도기로서의 청소년들이 이 시기를 건강하게 잘 보내고 또한 잘 준비되어야 건강한 성인으로서의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 시기에 정체성이 바르게 정립되지 못하고, 가치관이 바르게 서지 못하면 사회에 나가서도 여전히 혼란과 방황 속에 고민하며 갈등하는 모습들을 봐왔기 때문이다. 특별히 요즘은 포스트 모던시대에 살고 있다. 포스터 모던적 사고를 지닌 청소년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또한 기독교 학교로서 종교수업을 통해 어떻게 성인초기 과도기로서의 청소년기를 건강하게 보내고, 또한 건강한 성인기를 맞이할 것인가를 고민하면서, 포스터 모던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다중적 앎을 원하는 그들의 요구를 어떻게 잘 대변해주며, 그들에게 어떻게 하나님 안에서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시켜주고, 올바른 신앙적 가치관을 심어줌으로 건강한 성인기로 진입할 수 있게 할 것인가를 살펴보았다. 기독교 학교의 종교교육 현장은 또다른 면에서 성인기독교교육의 현장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포스트모던과 그것의 핵심적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시대의 중심에 놓여 제일 크게 영향을 받고 있는 성인초기 과도기로서의 청소년기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들을 온전한 성인으로 준비시켜야 하는 교육기관으로서 책임을 맡고 있는 학교교육, 특별히 기독교 학교의 종교교육을 안에 EPIC 모델을 적용하여 살펴보려한다. 이 과제를 통해 1년 반 동안의 교목으로서의 사역을 잘 매듭지을 수 있기를 기대하며, 성인초기 과도기로서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에게 신앙의 올바른 가치관안에서 정체성 확립을 함으로 건강한 성인기의 인생을 여름날처럼 푸르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2. 본론
1) Post-modernism
(1) Post-modernism의 정의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은 라틴어 접두사‘포스트(post)’와 근대를 의미하는 ‘modern’의 결합어이다. 이 용어는 우리말로 정확하게 옮겨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용어는 그 자체로 이미 포스트모더니즘의 내용에 대한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모더니즘(modernism)에 대한 접두사 post와의 관계에서 알 수 있듯이, 근대성에 대한 논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그에 따라 포스트모더니즘은‘후기 현대’,‘탈근대’또는 이성 중심주의에서 확립한 진리와 의미 구조를 해체한다는 뜻에서‘해체주의’, 구조주의와의 연관성 때문에 ‘후기 구조주의(신 구조주의)’,‘포스트 구조주의’ 등의 다양한 용어로 불린다. 더욱이 이러한 명칭들은 그 사상적 내용과 철학자들의 문제의식이 변화된 과정과 연관해 포스트모더니즘은 한 가지 뜻으로 규정하려는 작업을 매우 어렵게 만드는 것도 사실이다. 예를 들어 푸코(M. Foucault)는 스스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자라 불리는 것을 거부하고 있으며, 라캉(J. Lacan)의 철학은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의 경계선을 왕래하고 있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기반이라 할 수 있는 니체(Friedrich William Nietzsche)와 하이데거(Martin Heidegger)는 포스트 모던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 이재호, “포스트모던 시대의 청소년 기독교교육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6, 3.
21세기를 대표하는 시대사조인 포스트모더니즘은 확립된 철학 사상이라고 말하기 보다는 시대를 관통하는 하나의 시대정신이며, 지금 이 순간도 계속 진행되고 있는 하나의 사상 풍조라고 이해할 수 있다. 모더니즘이 서구에서 시작되었듯이 포스트모더니즘 역시 서구 사회에서 제기되고 논의되고 있는 사상이지만 이제 이 말은 그 의미조차 불분명할 정도로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결국 포스트모더니즘은 오늘날 일어나는 특이한 문화현상에 붙는 제유적 명칭처럼 되어 버렸다. 실제로 포스트모더니즘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 여성운동, 흑인인권운동, 제3세계 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 예술, 그리고 해체 혹은 후기 구조주의 사랑으로 시작되었으며 어느 특정 분야에서 일어난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예술, 문학, 건축, 음악, 과학, 문화 등 인류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거의 전 분야에 걸쳐 나타났기 때문에 이것을 한마디로 규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더욱이 포스트 모던 사상가와 연구가들이 내린 정의는 일관성이 없을 뿐 아니라 상충되고 모호하기조차 하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어떤 철학적 논의에 의해서 정의내릴 수 없으며 근대문화를 기초로부터 흔드는 어떠한 힘을 포스트 모던적 조건이라 한다면 그 힘의 정신적 성향을 반영하고 선도하는 사상 모두를 ‘포스트모더니즘’이라 규정할 수 있다 이재호, “포스트모던 시대의 청소년 기독교교육에 관한 연구”, 3-4.
.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이 이처럼 다양한 것은 어느 날 갑자기 생겨난 사조가 아니라, 사회 및 문화적 현상과 환경 속에서 끊임없이 진행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이 시대를 관통하고 있는 시대적 흐름으로 이해되어야 하고 받아들여져야만 한다. 결국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문균이 언급하고 있는 의미처럼,‘하나의 시대정신이며, 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점과 사고방식에 깊이 작용하는 흐름 이문균,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신학”, (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00), 2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