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 왕 분석자료

 1  오이디푸스 왕 분석자료-1
 2  오이디푸스 왕 분석자료-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오이디푸스 왕 분석자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분석
은 소포클레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인간에 대한 근원적 질문을 담고 있다. 는 오이디푸스의 딸 안티고네가 오빠의 장례를 두고 외삼촌 크레온과 대립하면서 생기는 비극을 그렸다. 는 트로이아 전쟁의 또 다른 영웅인 아이아스의 이야기를, 은 헤라클레스와 그의 아내 데이아네이라의 이야기를 통해 여성과 남성의 서로 다른 세계를 다루고 있다.
1. 갈등 양상
평화롭던 테베에 갑자기 전염병이 들자 테베의 장로들이 오이디푸스 왕에게 마을을 구해 줄 것을 탄원한다. 오이디푸스가 사자(使者)를 보내 아폴론 신을 찾아 전염병의 원인을 알아보게 한 결과, 선왕(先王) 라이오스 살해의 범인을 찾아낼 때까지 병은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대답을 듣는다. 그리하여 오이디푸스는 마을을 구하기 위해 스스로 범인을 찾으리라 결심한다.
왕의 부름을 받고 나타난 장님 예언자 테이레시아스는 오이디푸스가 부왕(父王) 라이오스를 살해하고 어머니 이오카스테를 아내로 맞이했다는 피할 수 없는 운명을 꿰뚫어 알고 있지만, 오이디푸스 왕의 파멸이 두려워 이 사실을 알리지 못한다. 이 때, 왕비 이오카스테가 선왕 라이오스가 살해될 당시의 상황을 자세히 이야기한다. 이야기를 듣는 동안 오이디푸스의 마음은 크게 흔들리고 두려움에 떨게 된다. 일찍이 “너는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아내로 삼을 것이며, 그 사이에서 불륜의 자식을 낳을 것이다.”라는 아폴론의 신탁(神託 : 신이 사람을 매개자로 하여 그의 뜻을 나타내는 일)을 받고 이것을 두려워해 방랑의 길을 떠나 테베 가까이 왔을 때 노상에서 말다툼 끝에 노인을 죽인 사실이 떠오르자, 오이디푸스는 유일한 목격자인 양치기를 불러 진상을 알아본다. 양치기의 말에서, 오이디푸스가 부왕 라이오스에게 버림받은 자식이라는 것, 그가 길거리에서 죽인 노인이 아버지였고, 친어머니 이오카스테를 왕비로 삼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엄청난 사실을 알게 된 왕비 이오카스테는 스스로 목을 매어 죽고, 오이디푸스는 스스로 자신의 눈을 찔러 장님이 되어 딸 안티고네의 손에 이끌려 정처 없는 방랑의 길을 떠난다.
표면적으로 드러난 갈등은 바로 오이디푸스와 테이레시아스 사이의 갈등이다. 원인은 선왕 라이오스의 살하기 때문에. 나라에 재앙이 닥쳤다. 라이오스 왕을 죽인 범인을 찾기 위해 코로스장이 추천해준 예언자 테이레시아스를 데려온다. 오이디푸스는 그에게 진실에 대해 말할 것을 요구하나 테이레시아스는 진실을 말하기를 꺼려한다.
2 주동인물들의 행위
1) 오이디푸스.
아무도 풀지 못했던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푼 지혜로운 자. 그는 역병의 원인을 찾고 선왕의 살해자를 찾고자 할 때에도 빠른 결단력과 통찰력, 진실을 알고자하는 강한 의지를 드러낸다. 크레온이 신탁을 가지고 돌아왔을 때와 테이레시아스와의 대화 장면에서 그의 이러한 성격은 더욱 두드러지게 드러나며 역설적으로 이 빠른 결단력과 강한 탐구심이 결합하여 그를 더욱 빨리 파멸에 이르게 한다. 오이디푸스 결함은 성급함 혹은 다혈질적인 성격과 교만이라 할 수 있다. 세 갈래 길에서 라이오스와 마주쳤을 때 그가 분노를 자제했더라면 좋았을 것이다. 왕비 이오카스테가 진실을 밝힐 것을 만류할 때 설령 자신의 부모가 노예의 신분이라 할지라도 그 자신의 고귀함이 손상되지는 않는다하며 그녀의 조언을 귀 기울여 듣지 않는 데에서는 교만함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