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1  교육학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1
 2  교육학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2
 3  교육학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3
 4  교육학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4
 5  교육학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5
 6  교육학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6
 7  교육학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7
 8  교육학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8
 9  교육학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목 차
Ⅰ. 주제선정의 이유 1
Ⅱ. 영어몰입교육 정책의 대두와 진행 과정 1
Ⅲ. 몰입 교육이란 무엇인가? 1
Ⅳ. 우리나라에서의 영어몰입교육과 그 문제점 3
Ⅴ. 대안 5
Ⅵ. 결론 6
【참고문헌】 7
Ⅰ. 주제 선정의 이유
우리나라는 1945년 광복을 맞이한 이후 지속적으로 영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영어 교육에 많은 투자와 관심을 기울여 왔다. 이 모든 노력은 국민의 영어 능력 신장을 위한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소기의 성과를 얻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정부는 비효율적인 영어 교육에 대해 대대적인 개혁을 부르짖으며 다양한 개선방안을 추구해오다, 급기야는 새 정부 출범과 더불어 영어 몰입 교육이라는 처방을 내놓게 된다.
영어 몰입 교육은 영어 공용화론처럼 뜨거운 이슈가 되었다. 이 글에서는 영어 몰입 교육과 관련된 논의와 문제점, 그리고 대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영어 몰입 교육 정책의 대두와 진행 과정
정부는 지난 2008년 1월, 2010년을 기점으로 전국의 모든 고등학교에서 영어 과목 뿐만 아니라 일반 교과목도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영어 몰입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영어공교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방안의 추진 취지는 첫째,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영어 실력 강화, 둘째, 영어 사교육비 경감, 셋째, 영어 교육 양극화 해소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자 영어 과목을 영어로 수업하는 영어 공교육 강화만 추진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이에 따라 영어 수업을 위한 인력 확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는 영어 전용 교사 제도를 도입하고, 현직 영어교사의 연수를 강화할 계획이다. 9월부터는 동포와 외국인 대학생 380여명이 ‘대통령 영어 봉사 장학생 프로그램’으로 농·어촌 학교에 배치돼 영어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초등학교엔 영어체험교실, 중·고등학교에는 영어전용교실을 마련하고 있다. 영어교실은 수업이나 방과 후에 듣기, 말하기 등 실생활 영어를 배우거나 영어 독서를 할 수 있는 교실이다. 올해는 영어체험교실 400여개, 영어전용교실 2300여개가 설치될 예정이다.
Ⅲ. 몰입 교육이란 무엇인가?
1. 몰입 교육의 정의와 기원
몰입 교수법은 내용중심 교수법의 대표적인 예로서, 언어에 대하여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언어를 도구로 사용하여 일반 교과목을 목표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영어
로 가르치는 교수법이다. 다시 말하면, 언어 자체를 직접적으로 가르치기 보다는 학생이 배워야할 내용이나 정보를 중점적으로 가르치며 언어는 부수적으로 배우게 하는 접근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