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학교 제2외국어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

 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학교 제2외국어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1
 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학교 제2외국어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2
 3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학교 제2외국어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3
 4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학교 제2외국어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4
 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학교 제2외국어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5
 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학교 제2외국어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6
 7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학교 제2외국어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7
 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학교 제2외국어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학교 제2외국어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고서
중학교 제2외국어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
목 차
1. 머리말
2. 중학교 제2외국어교육 현황
2.1 중학교 1학년 제2외국어교육 현황
2.2 중학교 2학년 제2외국어교육 현황
3. 제2외국어 교육의 문제점
4. 제2외국어 교육의 개선방안
5. 맺는말
1. 머리말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이 기본 방향으로 설정됐다. 이 교육과정은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하고,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을 신장하며,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현할 뿐만 아니라 지역 및 학교에 따른 교육 과정 편성 및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교육과정을 획기적으로 개편했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를 국민공통 기본교육기간(10년)으로 설정하여 학년에 따라 일관성 있게 교육을 실시하고, 고등학교 2, 3학년에서는 교과에 따라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나누며, 다양한 선택 과목을 개설하여 과정·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함으로써 학생의 선택 폭을 넓히고 전문성을 높인다는 것이 그 핵심이다.
또한, ‘세계화ㆍ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능력을 신장’하기 위하여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영어교육은 1997년부터 초등학교에서 실시함으로서 획기적으로 강화되었다. “제2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종전에는 고등학교부터 실시하던 제2외국어 교육을 중학교 재량 시간에 선택 과목으로 실시하고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제2외국어 교과목을 선택 과목(일반 선택, 심화 선택)으로 두어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제2외국어를 교양으로 또는 전문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함” 한국교육개발원(1997), 제7차 외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2쪽.
으로써 제2외국어 교육을 강화했다고 한다.
초등학교에서 모든 학생이 3학년부터 필수로 계속적으로 영어공부를 하는 것은 문자 그대로 조기교육이다. 그러나 제2외국어 교육은 그렇지가 못하다. 중학교에 편성된 제2외국어는 한문, 컴퓨터, 환경과 함께 선택 과목 그룹을 형성하기 때문에 제2외국어를 교육과정에 편성하는 학교의 숫자가 많지 않다. 이처럼 제2외국어가 선택 교과로 전락되자마자 교육과정에서 빼버린 학교들의 숫자가 늘어간다.
현장의 제2외국어 교사들은 한국독일어교사회자료 : 배의숙(2001), 고등학교 제2외국어 교육 상황.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을 포기한 교사, 단기간 부전공 연수를 받고 다른 과목을 맡은 교사, 이 학교 저 학교를 방문 판매원처럼 왔다 갔다 하면서 학생들과 동료 교사들과 긴밀한 관계도 맺을 수 없는 순회교사”로 전락하고 말았다. 그들은 “다음 해에 당장 처지가 어찌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불 보듯 뻔한 미래를 내다보면서도 미련 없이 떠나지도 못하고 그냥 하루 하루를 연명하며 서성대고 있다.” “말로는 세계화니 문화의 다양성을 외치면서 실질적으로는 제2외국어 교육을 말살시키는 것에 심한 분노를 느낀다.”라고들 말한다.
이 글에서는 교육부 통계를 통해서 중학교에서 제2외국어 조기교육의 문제점과 제2외국어 선택의 심각한 불균형을 밝히려고 한다. 또한, 통계의 해석을 통해서 문제를 추출한 다음, 현장의 교사들의 의견 및 기타 자료를 토대로 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해 보려고 한다. 본인의 전공이 중국어교육이기는 하나 실제로 중국어 역시 일본어, 프랑스어, 독어 등 다른 제2외국어와 더불어 선택 교과로 지정되어 교육과정에서 제외되는 대상이기에 전반적인 제2외국어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2. 중학교 제2외국어 교육 현황
제7차 교육과정부터 처음으로 재량활동으로 할 수 있는 선택 교과 제도가 중학교에 도입되었다. 선택 교과는 한문, 컴퓨터, 환경, 생활 외국어이고, 생활 외국어는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이다. 이 7개 외국어는 전 세계 수십 억의 인구가 모국어 또는 제2외국어로 사용하고 있어서 실용적 가치와 교양적 가치가 매우 높다. 특히 중국어의 경우 지리적경제적문화적사회적인 여러 측면에서 볼 때 실용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제2외국어가 중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되었다는 사실은 획기적이고 환영할 일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