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문학과 소설 전경린 윤대녕의 문학을 중심으로

 1  1990년대 문학과 소설 전경린 윤대녕의 문학을 중심으로-1
 2  1990년대 문학과 소설 전경린 윤대녕의 문학을 중심으로-2
 3  1990년대 문학과 소설 전경린 윤대녕의 문학을 중심으로-3
 4  1990년대 문학과 소설 전경린 윤대녕의 문학을 중심으로-4
 5  1990년대 문학과 소설 전경린 윤대녕의 문학을 중심으로-5
 6  1990년대 문학과 소설 전경린 윤대녕의 문학을 중심으로-6
 7  1990년대 문학과 소설 전경린 윤대녕의 문학을 중심으로-7
 8  1990년대 문학과 소설 전경린 윤대녕의 문학을 중심으로-8
 9  1990년대 문학과 소설 전경린 윤대녕의 문학을 중심으로-9
 10  1990년대 문학과 소설 전경린 윤대녕의 문학을 중심으로-10
 11  1990년대 문학과 소설 전경린 윤대녕의 문학을 중심으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90년대 문학과 소설 전경린 윤대녕의 문학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90년대 문학과 소설
- 전경린, 윤대녕의 문학을 중심으로
I. 서론
우리나라는 90년대 들어 페미니즘 문학과 사이버 문학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면서 문학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전까지는 두드러지지 않던 여류작가가 주목을 받았고, 인쇄된 문학만이 아닌 화면을 통한 문학의 전파도 생겨나게 되었다. 그리고 개인의 이야기를 들추어보는 소설들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개인 위주의 소설은 미시사 작은 것의 역사 혹은 작은 것을 통해 보는 역사
와 내면성을 추구하는 문학의 발견으로 이어졌다. 우리는 이 중 전경린의 「염소를 모는 여자」와 윤대녕의 「빛의 걸음걸이」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1930년대 문학
1. 시대 개관
198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남북 간의 체제경쟁에서 남쪽이 점차 우위에 서게 되었다. 경제성장과 88서울올림픽의 성공적 개최 그리고 사회주의권의 동요에 자신을 얻은 노태우는 소위 북방정책이라 불리는 대 사회주의권 외교관계 개선에 적극 나섰다. 1988년 말 헝가리와의 수교를 시작으로 폴란드, 체코 그리고 1990년 10월 소련과 수교하였고, 마침내 1992년 8월에는 6.25 전쟁에서 서로 총부리를 겨눴던 중국과도 국교를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이는 다른 한편으로는 대 북한 포위망의 구축이었다. 90년대는 80년대와 달리 탈이데올로기, 탈중심의 시대로 지칭된다. 90년대에 들어오면서 동구사회의 몰락과 소비에트 공산주의의 붕괴라는 세계사적 변화와 아울러 내적으로는 독재적 군사정권이 종식됨으로써 탈이데올로기적, 탈정치적 경향이 뚜렷해진다.
(1) 90년대의 한국문단의 흐름은 이와 같은 내, 외적인 변화환경에 직면하면서 획일적이거나 단선 적인 80년대적 거대담론이 퇴조하는 자리에 미시담론이 자리하기 시작한다. 전시대를 주도하던 정치사회적 상상력과 사회과학적인 방법론에 입각한 현실문제가 문학의 전면에 놓이던 것이, 90년대에는 탈정치적인 예술적 상상력과 방법론에 의해 새로이 자리잡힌다.
(2) 80년대에는 역사나 시대에 대한 적극적 관심을 표출한 시가 주조의 하나가 되었던 것에 반해 90년대에는 일상적 삶과 생활감정 그리고 사회적 문제에 직접적 관심을 집중한 시가 중심을 이루었다. 80년대에 주를 이루던 민중시와 순수시라는 이항대립구도가 좁혀지면서 각각의 극지에서 파생된 시갈래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90년대는 한국문학을 이데올로기, 현실초월, 계몽주의 등에서 해방시켜 주었고, 대신 환경, 교육, 여성, 부조리 등과 같은 이슈를 안겨주었다. 소설은 90년대에 들어서면서 양적 팽창이 이루어졌다. 이것은 소설을 상업적 성공을 보증하는 주요품목으로 인식한 자본주의적 사고의 팽창을 의미하며, 이러한 결과로 문학의 중앙집권적 현상이 붕괴됨과 동시에 소설의 주제가 전반적으로 가벼워지는 결과를 초래했다.
(3) 또한 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타인이나 역사에게 부채의식을 가졌던 작가들이 서서히 이러한 부채의식에서 빠져나옴으로써 80년대의 역사적 인물, 버림받은 사람, 운동권 인물 등에서 벗어나 ‘나’의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다.
(4) 90년대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여성주의 문학과 여성작가들의 약진이라 할 수 있다. 박완서, 오정희, 양귀자, 최윤, 신경숙, 전경린, 공선옥, 조경란, 하성란 등 많은 여성작가들이 남성작가들의 시선으로는 좀체 포착하기 어려운 여성의 문제들을 발표했다. 9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여성문학의 일반적인 동향은 도전적인 여성주의 운동의 과격함으로부터 점차 인간 일반의 문제로 심화시켜 나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고 이에 따라 더 많은 독자들의 지지를 확장해 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5) 80년대에는 볼 수 없었던 90년대 문학의 특징으로 사이버문학, 컴퓨터문학의 출현을 들 수 있다. 하나의 소설 속에 수십 가지 수백 가지의 다양한 줄거리의 전개가 가능한 하이퍼 픽션 같은 것도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