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

 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1
 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2
 3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3
 4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4
 5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5
 6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6
 7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7
 8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8
 9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9
 10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10
 1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11
 1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학습내용교육방법학습매체 선정
목차(INDEX)
Ⅰ. 프로그램 내용 선정 및 조직
1) 내용 선정 및 관련 자료의 수집
2) 학습내용의 조직
3) 프로그램 내용 개요 작성
Ⅱ. 프로그램 교육방법 선정
1) 교육방법의 유형
2) 교육방법 선정
Ⅲ. 교수매체 선정
1) 교수매체의 중요성과 선정기준
2) 매체의 선정과 활용
Ⅰ. 프로그램 내용 선정 및 조직
1) 내용 선정 및 관련 자료의 수집
좋은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학습목표에 적합한 교육내용의 도출과 내용 제시전략이 필요하다. 학습목표를 중심으로 한 교육내용의 개요 작성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중심적인 학습목표를 기술한다. 둘째, 학습자들이 그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학습활동을 시각화한다. 셋째, 학습자들이 학습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것들을 생각하여 각 활동에 적합한 지식 요건들을 규정한다. 넷째, “지식 요건이 행동에 앞선다”는 원리에 따라 교육이 실시될 때 제시될 수 있는 순서대로 교육내용을 계열화한다.
이상과 같은 절차로 교육내용을 도출한 다음에는 규명된 지식을 어떻게 제시 또는 설명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프로그램 개발자는 프로그램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내용과 그와 관련된 여러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여야 한다. 먼저 목표에 적합한 내용 선정을 위해 기존의 유사 프로그램 및 타기관의 프로그램을 참조하고 또한 개발하고자 하는 목표의 내용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현장의 전문가들로부터 자문을 얻는 것도 필요하다. 일단 내용과 관련된 자료가 수집되면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목표에 맞는 최종 내용을 선정한다.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 선정에 있어서는 프로그램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를 많이 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여야 하는데 그 내용이 학습자가 학습을 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2) 학습내용의 조직
프로그램의 학습내용이 선정되면 조직 특성 및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조직된다. 학습 참여의 초기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친근한 내용, 체험적 과제를 가진 내용을 학습내용으로 먼저 제시해야 한다. 그럼 다음 보다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학습내용의 항목을 제시하여 학습의 폭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한다.
3) 프로그램 내용 개요 작성
학습목표에 맞는 프로그램 내용이란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배워야 할 모든 것을 의미한다. 교육내용 개발이란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수행해야 하는 학습활동을 먼저 규정하고 그러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 학습자가 알아야 하는 지식을 명료화하는 것이다. 교육내용에 관한 개요를 작성하는 목적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프로그램 내용 개요 작성의 목적
① 관련된 모든 교육내용 중에서 학습자가 꼭 배워야 할 내용을 교수자가 선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② 교육을 실시하는 동안 제시할 교육내용을 조직화하고 계열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③ 교육을 실시하는 과정 중에서 학습자들이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들을 충분히 잘 다루었는지를 점검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