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

 1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1
 2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2
 3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3
 4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4
 5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5
 6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6
 7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7
 8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8
 9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9
 10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10
 11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11
 12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12
 13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13
 14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14
 15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15
 16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 문화정책
목 차
Ⅰ. 서론
Ⅱ. 청소년 문화정책의 내용과 과제
제1절. 청소년 문화정책의 내용
1. 청소년 수련활동지원 정책
2. 청소년 국제교류에 관한 정책
3. 청소년 문화예술 정책
제2절. 청소년 문화정책의 과제
1. 청소년 5개년 계획의 핵심과제
2.청소년 문화정책의 향후 과제
제3절. 다문화가정과 청소년
1. 다문화가정의 개념
2. 다문화가정의 유형
2. 다문화가정의 실태
4. 다문화사회 이주여성가정의 문제점
5.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을 위한 대책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오늘날 우리사회의 청소년 인구는 약 1000 만 명으로 전체인구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계층이다. 그런데 이 중에서 전체범죄의 약 7% 에 해당하는 약 16 만 명의 청소년들이 크고 작은 비행과 범죄를 저지르고 있어서 커다란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최근 청소년 범죄는 양적으로는 증가할 뿐 아니라, 질적으로는 난폭화, 잔인화 되고 있어서 그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이러한 청소년 사회범죄 현상은 사회전반에 걸친 복합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어느 한 가지 원인만을 제거한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구조적인 사회병리현상이라고 해서 아무런 대책 없이 방치만 해서도 안 된다. 따라서 청소년 문제는 가정, 학교, 사회, 국가, 종교지도자 등의 다양한 계층의 노력과 협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나라 청소년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맞는 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청소년 건전육성을 위한 바람직한 정책개발 및 연구가 확장되어야 할 것 이다.
이러한 청소년 문제 뿐 아니라, 대한국의 청소년들은 여가생활을 하거나 여행을 가거나 심지어는 하고 싶은 운동을 할 여유가 없는 실정이다. 통계청 산하 통계개발원이 제시한 ‘청소년 여가생활 통계’자료에 의하면, 여행이나 문화체험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싶지만 실제로는 컴퓨터 게임이나 TV 시청을 하며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시기 다양한 경험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입시교육과 사교육에 억눌려 제대로 된 여가생활조차 하지 못하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생활은 우울하기만 하다. 만 15∼19세 청소년의 28%는 주말이나 공휴일에 가장 하고 싶은 여가활동으로 여행을 꼽았다. 그리고 영화 연극 등 문화예술 관람(15%), 스포츠 활동(13.1%), 미술 음악 등 창작적 취미활동(5.9%)을 하고 싶다는 응답도 많았다. 평소 공부로 쌓인 스트레스를 야외 활동과 다양한 취미생활로 풀고 싶어 하는 욕구가 엿보이는 자료이다.
또한 글로벌화 되어가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우리나라 청소년도 그에 맞는 감각과 능력을 개발해야할 필요가 있다. 먼저는 우리나라의 문화를 체험하고, 각 국의 다문화를 체험해보는 등 다양한 문화체험도 요구되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대응하여 현존하는 청소년 문화정책의 내용 알아보고 어떠한 정책들이 청소년에게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아울러 우리의 과제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우선 청소년들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예술 활동ㆍ스포츠 활동ㆍ동아리활동ㆍ봉사활동 등으로 문화적 감성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함양시키기 위한 청소년 수련활동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어떠한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자. 또한 국제적 정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실제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여가나 문화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고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및 프로그램을 살펴보자. 아울러 문화정책들이 직면한 과제들과 향후 과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론
(청소년 문화정책의 내용과 과제)
제1절. 청소년 문화정책의 내용
1. 청소년 수련활동지원 정책
1)청소년 수련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