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페미니즘 시각으로 접근하는 박완서의 작품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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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과학 페미니즘 시각으로 접근하는 박완서의 작품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페미니즘 시각으로 접근하는 박완서의 작품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목차
Ⅰ. 서론
Ⅱ. 박완서와 페미니즘
Ⅲ.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분석
1. 작품의 인물 분석
2. 작품의 내용 분석
3. 작품의 한계
Ⅳ 결론
Ⅰ. 서론
한국의 전통적인 여성상은 무능력 하면서 남성에 복종하고 현모양처로서의 본분을 지키는 것으로 생각되어져 왔다. 하지만 1980년대 본격적으로 여성들이 점차 자기 권리와 권익을 주장하면서 여성운동이 활발해 지기 시작했고, 1990년대에 이르러 박완서, 오정희, 신경숙, 공지영 등의 여류작가가 쓴 여성문학, 이른바 페미니즘 문학이 물밀듯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페미니즘 문학이란 포스트모더니즘의 한 갈래로 문학을 통해, 여성의 권익을 주장하거나 남성 지배 이데올로기에 저항하여 이른바 여성성을 옹호하는 문학을 통칭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선 여성작가인 박완서를 페미니즘 관점에서 조명하고, 그의 작품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를 여성적인 시각에서 분석함으로서 1990년대 우리 사회에서 여성의 위치, 남성이 생각하는 여성 등을 비판해 보고 2000년대 말에 들어선 현재, 아직도 남아있는 여성의 불평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를 통해 앞으로 우리가 여성의 권리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찰해 본다.
Ⅱ. 박완서와 페미니즘
박완서는 근대를 비판적으로 보고 있다. 이 시기를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나 한국사회를 지배하는 규범의식으로 내면적 자아를 억압하고 규범적 자아에 동일화되기를 강요했던 시기로 통찰하고 있다. 또한 근대의 형성이 식민지라는 부정적 상황에서 전개되어 부정적인 모습으로 전개 확대될 수밖에 없었듯이, 근대의 전개 역시 여전히 부정적인 근대를 확대해 갔다. 이 중에서도 여성성은 부정적으로 확대 되었다. 박완서의 작품 중 ‘엄마의 말뚝’에서 구여성인 어머니 세대가 딸의 세대에게 강요한 신여성의 사상이 전쟁의 체험 속에서 굴절되었다면, ‘휘정거리는 오후’, ‘도시의 흉년’은 산업화 시기의 물질 만능주의 세태 속에서 다시 한 번 심하게 굴절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산업화와 도시화가 급격하게 진행된 1970년대를 주된 배경으로 삼고 있는 이 작품들에서 박완서는 양적 가치만을 좇으면서 소비의 쾌락에 젖어든 왜곡된 여성상을 치밀하고도 적나라하게 그려냄으로써 우리의 근대화 과정에 내재된 부정성을 선명하게 드러냈다.
그러나 박완서가 페미니즘을 인식하고 쓴 소설은 1980년 대 부터이다. 그 때 씌여진 소설에서는 ‘신여성’이 실천하는 여성으로 그려지고 있는데 자신 안에 잠재된 성 이데올로기를 성찰하고 이를 극복하는 여성이나 사회에 만연한 여성 억압 이데올로기에 저항하는 여성으로 그려졌다. 이러한 여성상은 어머니 세대의 ‘신여성 이상’을 현대적으로 구체화하고 현실화시킨 것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박완서가 이 시기에 씌여진 작품 중의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를 앞에서 페미니즘 관점에서 좀 더 면밀히 분석해본다.
Ⅲ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분석
1.작품의 인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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