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시에 끼친 랭보의 영향 랭보 상징주의 문학 조숙한 천재 시인 랭보 랭보 시인에 대해서 반항적인 랭보 시인 랭보 영향 받은 시 랭보 불도둑 랭보 술 취한 배 랭보 박용철 시인 비교

 1  한국 현대시에 끼친 랭보의 영향 랭보 상징주의 문학 조숙한 천재 시인 랭보 랭보 시인에 대해서 반항적인 랭보 시인 랭보 영향 받은 시 랭보 불도둑 랭보 술 취한 배 랭보 박용철 시인 비교-1
 2  한국 현대시에 끼친 랭보의 영향 랭보 상징주의 문학 조숙한 천재 시인 랭보 랭보 시인에 대해서 반항적인 랭보 시인 랭보 영향 받은 시 랭보 불도둑 랭보 술 취한 배 랭보 박용철 시인 비교-2
 3  한국 현대시에 끼친 랭보의 영향 랭보 상징주의 문학 조숙한 천재 시인 랭보 랭보 시인에 대해서 반항적인 랭보 시인 랭보 영향 받은 시 랭보 불도둑 랭보 술 취한 배 랭보 박용철 시인 비교-3
 4  한국 현대시에 끼친 랭보의 영향 랭보 상징주의 문학 조숙한 천재 시인 랭보 랭보 시인에 대해서 반항적인 랭보 시인 랭보 영향 받은 시 랭보 불도둑 랭보 술 취한 배 랭보 박용철 시인 비교-4
 5  한국 현대시에 끼친 랭보의 영향 랭보 상징주의 문학 조숙한 천재 시인 랭보 랭보 시인에 대해서 반항적인 랭보 시인 랭보 영향 받은 시 랭보 불도둑 랭보 술 취한 배 랭보 박용철 시인 비교-5
 6  한국 현대시에 끼친 랭보의 영향 랭보 상징주의 문학 조숙한 천재 시인 랭보 랭보 시인에 대해서 반항적인 랭보 시인 랭보 영향 받은 시 랭보 불도둑 랭보 술 취한 배 랭보 박용철 시인 비교-6
 7  한국 현대시에 끼친 랭보의 영향 랭보 상징주의 문학 조숙한 천재 시인 랭보 랭보 시인에 대해서 반항적인 랭보 시인 랭보 영향 받은 시 랭보 불도둑 랭보 술 취한 배 랭보 박용철 시인 비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현대시에 끼친 랭보의 영향 랭보 상징주의 문학 조숙한 천재 시인 랭보 랭보 시인에 대해서 반항적인 랭보 시인 랭보 영향 받은 시 랭보 불도둑 랭보 술 취한 배 랭보 박용철 시인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한국 현대시에 끼친 랭보의 영향 -
1. 상징주의 문학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상징파(象徵派)의 예술운동과
그 경향이다. 일반적으로 상징파는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났고, 분석에
의하여 포착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의 시적 정착을 목표로 했다고 한다. 전통적인 프랑스 시의 기법과 주제는 고답파시의 정확하고 세밀한 묘사에 뚜렷이 드러나 있듯이 완고한 관습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상징주의는 이런 관습에 대항하여 일부 프랑스 시인들이 일으킨 반란에서 시작되었다. 상징파 시인들은 인간의 내면생활과 경험의 덧없고 순간적인 감각을 묘사하기 위해 시를 설명적인 기능과 형식적인 미사여구에서 해방하기를 원했다. 그들은 인간의 내면생활에 대한 감각적 인상과 형언할 수 없는 직관을 환기하고자 했으며, 정확한 의미를 갖고 있지는 않지만 시인의 정신 상태를 전하고 표현할 수 없는 현실이라는 난해하고 혼란된 통일체를 암시할 수 있는 지극히 개인적인 은유와 상징을 사용하여 존재의 근본적인 신비를 전달하려 했다. 베를렌이나 랭보 같은 상징주의의 선구자들은 샤를 보들레르의 시와 사상, 특히『악의 꽃(Les Fleurs du mal-1857)』에 수록된 시들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 그들은 감각들 간의『조응(照應 coespondances)』이라는 보들레르의 개념을 받아들였고, 이것을 바그너가 이상으로 삼은 여러 예술의 종합이라는 개념과 결합하여 시의 음악성이라는 독창적인 개념을 만들었다. 그리하여 상징주의자들은 조심스럽게 선택한 낱말들의 고유한 화성과 음조 및 색채를 섬세하게 다루어서 시의 주제를 전개하고 조정할 수 있었다. 시의 표현 수단의 본질적이고 고유한 특성을 강조하려는 상징주의자들의 노력은 예술이 다른 어떤 표현 수단이나 지식보다 우월하다는 확신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이러한 확신은 또한 물질세계의 유형성과 개별성 밑에는 또 하나의 현실이 놓여 있다는 유심론적인 확신에 일부 바탕을 두고 있었다. 그들은 이 또 하나의 현실의 본질은 예술 작품을 낳는 데 이바지하는 주관적 감정의 반응과 예술 작품이 불러일으키는 주관적 감정의 반응을 통해 가장 잘 엿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시 분야에서 극단적인 상징주의 운동은 1890년경 절정에 이르렀다가 1900년 무렵부터 갑자기 인기가 떨어지기 시작했다. 뚜렷한 초점도 없이 분위기만 느껴지는 상징파 시의 수사적 표현은 결국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가식적인 것으로 간주되기에 이르렀고, 상징파 시인들이 한때 자랑스럽게 내세웠던 퇴폐라는 용어는 단순히 세기말의 퇴폐적인 풍조와 부자연스러운 겉치레를 비웃는 용어가 되어버렸다. 그러나 상징주의 작품들은 20세기에 대부분의 영국 문학과 미국 문학에 강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들의 실험적 기법은 현대시의 기법을 풍부하게 해주었으며, 상징주의 이론은 W.B. 예이츠와 T.S. 엘리엇의 시, 그리고 제임스 조이스와 버지니아 울프가 대표하는 현대소설로 열매를 맺었다. 20세기 미국의 비평가 에드먼드 윌슨이 상징주의 운동을 개관한 책『액슬의 성(Axels Castle-1931)』은 현대 문학 분석의 고전이며 상징주의 운동에 대한 권위 있는 연구서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 문학에 있어서의 상징주의는 1910년대에 백대진 .김억 등이 발표한 글에서 비롯되었다. 백대진은『20세기 초두 구주 제 대문학가를 추억-신문학, 1916. 6』에서 레니에·보들레르·모레아스 등의 상징파 시인들을 소개했고,『최근의 태서문단-태서문예신보, 1918. 11. 30』에서 말라르메 계열의 지적 상징주의를 소개했다. 반면 김억은『요구와 회한-신문계 1916. 9』,『프랑스 시단-태서문예신보, 1918. 12』에서 베를렌 계열의 감상적 상징주의를 소개하는 데 주력했다. 또한 그는 "태서문예신보" 6호에 베를렌의 시『거리에 내리는 비』 ·『검은 끝없는 잠은』 ·『아름다운 밤』 등과 11호에 베를렌의 『작시론(作詩論)』을 번역해서 실었고, 상징주의 시가 곧 자유시임을 보여주는 역시집 『오뇌의 무도-1921』를 펴냈다. 그러나 베를렌의 영향을 받은 그는 내면의식의 섬세한 음영(陰影)이나 외부세계와 자아와의 교감이라는 상징주의의 본질적 측면을 간과하고, 기분의 시학으로서만 이해했다는 점에서 한국 상징주의 시의 오류와 한계를 드러냈다. 이어 1920년대 후반 한용운의 시집 『님의 침묵』에 이르러 감각과 사상이 결합된 한국적 상징주의 시로 발전했다. 1950년대 이후 상징주의 시는 김춘수의 존재론적 순수시, 전봉건의 언어의 마술적 암시성, 현대시동인들의 내면의식의 추구라는 형태로 변모했다.
2. 조숙한 천재 시인 랭보
(1) 랭보
프랑스 샤를빌 출생. 아버지가 일찍 집을 버리고 나갔으므로 독실한 가톨릭 신자인 어머니의 엄격한 교육을 받고 자랐다. 그는 극히 조숙한 천재로서 오늘날 남아 있는 그의 작품은 초기의 습작까지 포함해서 모두가 15세부터 20세 사이에 쓴 것들이다. 1870년 16세 때 샤를빌 중학교에 새로 부임해온 젊은 교사 이장바르에게 문학적인 영향을 받았으며, 어머니와 평범한 시골생활에 대한 반항심에서 당시 프로이센 프랑스전쟁의 와중에도 불구하고 1870∼1871년 사이에 파리와 벨기에로 3번이나 가출하였다가 돌아왔다. 1871년 5월 그는 시인으로서 특이한 방법론적 각성을 경험하였다. 그는 이것을 이장바르와 친구에게 써 보냈는데, 그것이 『보는 사람의 편지 (Lettres du voyant-1871)』이다. 그 해 여름에는 12음절 100행으로 된 장시(長詩)『명정선(酩酊船)』을 썼으며, 1872~1875년에는 그의 시경(詩境)의 도달점이라고 할 수 있는 산문시집『일류미나시옹 (Illuminations-1872)』을 발표했다. 1871년 P.베를렌의 초청을 받고 파리에 갔는데, 두 사람의 관계가 동성애로 발전하여 베를렌과 동거생활을 하였으나, 경제 상태가 악화되자 자주 다투게 되었다. 결국 1873년 브뤼셀에서 술에 만취된 베를렌으로부터 권총에 맞았으나 무사하였다. 랭보는 어머니에게로 돌아가 지금까지의 생활을 청산한 것이라 할 수 있는 산문시『지옥의 계절』을 썼다. 그러나 1875년경부터는 차차 문학에 흥미를 잃어 네덜란드·자바·북유럽·독일·이탈리아 등 여러 곳을 유랑하였다. 1880년에는 아라비아의 아덴으로 갔으며, 그 후에는 이집트와 에티오피아에서 교역(交易)에 종사하였다. 1981년 오른쪽 무릎의 관절염으로 프랑스에 돌아와 마르세유에서 37세로 사망하였다.
(2) 반항적인 시인
랭보는 육군 대위인 아버지와 엄격한 부르주아 출신인 어머니 사이에 샤를빌에서 태어났다. 그가 출생하고 얼마 안 되어 아버지는 원정을 떠났으며 신앙심 싶은 어머니 슬하에서 엄격하게 자랐다. 결국 그의 부모임은 헤어지고 어머니 혼자 랭보를 돌보았다. 그는 엄격한 어머니의 속박에 반항하면서 자기의 꿈을 가꾸었다. 19세기 시인들 중에서 랭보처럼 반항적인 정신을 보인 시인도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그의 마음속에는 자유에 대한 끊임없는 갈망이 솟구쳤고 새로운 것을 찾으려는 욕구가 사무쳤다. 그러므로 그는 어떠한 형태의 속박이나 구속을 타파하고, 새로운 것과 미지의 것을 찾으려는 강렬한 욕구가 타올랐다. 새로운 삶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면서 그는 인습적인 사회에 대하여 반항하고 강력한 증오심을 드러냈다. 그는 우선 완고한 자기 가정에, 자기 자신을 속박하는 크리스트교 신앙과 모든 사회적인 규약과 관습에, 자유의지를 억압하고 자신을 속박하는 모든 것에 반항했다. 랭보의 이러한 반항 정신은 그의 초기 작품에 잘 반영되어 있다. 랭보는 초기 시에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발휘했다. 젊은 시절의 불안과 반항을 나타낸 대부분의 초기 작품에서 그는 일찍이 낭만주의나 고답파의 선구자들을 본받아서 시의 원천을 제공받고 시를 썼다. 랭보는 말라르메와 베를렌과 더불어 프랑스 상징주의의 대표적인 시인 중의 한 사람이고, 그는 다른 상징주의 시인들보다도 보들레르의 뒤를 이어 현대 프랑스 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시인이다. 현대시의 직접적인 계보는 보들레르로부터 시작하여 랭보로 이어지며, 아폴리네르를 거쳐 다다이즘(예술상의 허무주의)과 초현실주의에 이르게 된다.
(3)혜안자 (慧眼者 voyant) 시인으로서의 랭보
『혜안자이어야 하고 혜안자가 되어야만 한다. 시인은 모든 감각의 해체를 오랫동안 끊임없이 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스스로 혜안자가 되어야만 한다. 모든 형태의 사랑, 고통, 광란을 시인은 스스로 추구해야 하고 모든 독성을 스스로 고갈시켜 그 본질만을 유지해야 한다.』- 1871년 5월 15일 데메니에게 보낸 혜안자의 편지 中
혜안자가 될 것을 결심한 랭보는 자신이 모방했던 위고, 보들레르, 고답파시인의 시세계에서 벗어나는 한편, 다른 한편으론 모든 것(자신의 모친, 사회적인 관습과 윤리, 문학과 예술)에 대한 반역을 시도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 할 수 있고 적나라하게 표현 할 수 있는 개인적인 새로운 체계논리를 추구 하였다. 그것이 바로 운율의 불규칙성, 자유시, 산문시이다. 그리고 그는 19세가 되던 1873년에 시작활동을 중단하고 침묵하게 되었다. 그에게 있어서 시적 영향이란 텍스트란 존재하지 않는 것, 즉 하나의 텍스트와 다른 텍스트와의 관계만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텍스트와 텍스트 사이의 이러한 관계는 두 가지 비평행위"오독과 시적 기만행위"에 관계된다. 여기서 말하는 "오독"이란 텍스트를 순전히 잘못 읽는 행위가 아니라 창조적으로 잘못 읽는 행위를 뜻하고, "시적 기만행위"란 선배시인의 시를 후배시인이 자신의 시에서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 두 행위는 랭보와 한국시인들(김억, 박용철, 정지용)과의 관계에서 잘 드러나는 행위이다. 혜안자로서의 랭보의 시세계와 한국 현대시와의 관계는 김억의『프란스 詩檀(시단)Ⅱ』박용철의『시적 변용으로』정지용의 시『船醉(선취)Ⅰ』등을 통해서 밝혀볼 수 있다. 랭보와 이들 한국시인들과의 영향관계를, 전통적 의미의 영향관계에 의해서 살펴보기보다는 해롤드 블룸이 강조하는 새로운 의미의 영향관계에 의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