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관의 문제 - 사관과 좌우이데올로기 - 역사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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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관의 문제 1 : 사관과 좌우이데올로기
역사방법론
Ⅰ.서 론
한국현대사를 살펴보면 좌우 이데올로기의 격렬한 대립 과정 속에서 한반도는 적대적인 두 개의 정부로 분단되었고 한국전쟁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거친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분열과 대립의 역사가 계속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좌’는 사회주의, 공산주의, 친북, 반미로 나타나고, ‘우’는 자본주의, 민주주의, 반북, 친미로 나타난다. 이러한 ‘좌’와 ‘우’의 대립은 해방전 일제치하에서의 독립운동과정에서부터 대립하기 시작하여 해방후 정부수립과정에서 격렬하게 대립하였고, 결국 한국전쟁을 통한 극단적인 폭력의 형태로 충돌하게 되었으며 60여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변함없이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즉 좌우 이데올로기문제는 역사를 바라 보는 시각에 영향을 미치는 단순히 학문적인 인식의 문제만은 아니며, 남북한의 격렬한 대립속에서 어느 편에 서느냐 하는 생존과 직결되었던 대단히 민감한 정치적인 문제이기도 한 것이다.
이러한 좌우 이데올로기의 민감한 정치적 성격의 현재성은 최근 이명박 정권의 집권이후 과거 김대중, 노무현 정권의 10년을 좌파정권으로 규정하여, 역사교과서가 좌편향 되었다고 주장하며 역사교과서를 수정하고 금성출판사 역사교과서 수정에 대한 최근 법원판결 내용은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9/02/2009090200733.html 기사 참조
뉴라이트라는 ‘우’의 시각에서 새로운 역사서술을 행하고 있는 것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광복절을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경축하는 건국절로 의미를 변경하려고 하고 뉴라이트의 건국절 논쟁에 대한 내용은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197021 기사 참조
, 단독정부를 수립한 이승만 정권의 업적을 재평가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 등은 명백하게 좌우 이데올로기가 여전히 현실 정치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사례라고 할 것이다.
이렇듯 역사인식에 있어서 좌우 이데올로기는 대단히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여전히 북한이라는 적대세력이 존재하는 가운데, 좌편향 이데올로기에 대한 국가보안법의 처벌이 가능한 상황에서 좌편향 이데올로기가 관철된 역사서술을 발견하기란 매우 어렵다고 볼 것이다. 그렇지만 한국 현대사중에서 일제하 기독교 사회주의,공산주의 운동에 대한 역사인식, 해방후 남,북 분단과정에 관련된 한국기독교의 대응, 한국전쟁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역사인식 및 교회의 대응, 박정희 정권의 군부독재 및 산업화에 대한 역사인식과 교회의 대응, 통일운동과 북한교회에 대한 인식과 대응 등에 대한 한국기독교사의 서술 내용을 살펴보면 좌우 이데올로기가 한국 기독교 역사인식에 영향을 미친 사례를 찾아 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여러 사례들 중에서 한국전쟁에 대한 교회사의 서술과 박정희 정권의 산업화에 대한 교회의 대응인 산업선교에 관련된 한국 기독교의 역사서술, 분단이후 북한교회에 대한 서술 등을『한국기독교의 역사 Ⅲ』,민경배의『한국기독교회사』,박용규의『한국기독교회사 2』를 통해 살펴보기로 한다.
Ⅱ.본 론
1.한국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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