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의 운수좋은 날 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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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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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진건의 ‘운수좋은 날’을 중심으로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1920년대 소설의 성격과 경향
Ⅱ. 본론
1. 인물을 통한 학습 방안
2. 표현 기법을 통한 학습 방안
가. 구성상의 특징(Plot)
나. 시간과 공간구조
다. 서술 방식
라. 초점화
마. 시점
바. 반어의 기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의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게 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는 교과”로 규정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학교 현장에서는 입시 준비를 목적으로 참고서에 제시되어 있는 표준화된 주제를 놓고 학습하고 있다. 학습자가 수동적인 학습 태세를 가지고 문학 작품을 접하는 것은 바람직한 문학 주체자로서의 학습자를 길러 내는 데에 중점을 두는 교육과정 문학 교육의 목표에 위배되는 행위인 것이다. 그러므로 교수-학습 시 교사는 능동적인 학습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 내는 일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활동 중심 소설 교육의 방안 마련을 위해 교육과정에 따른 소설 교육의 성격을 탐구하여 실제 소설 작품을 예로 보다 구체적인 지도안을 모색해 보는 데 있다. 문학 교육이 학습자의 심미적 체험과 창의적 표현력, 주체적 분석력을 함양하는 데 있다면 이는 반드시 수동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작가와 소통하는 능력을 필요로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 여러 차례 실려 있는 현진건의 대표작 을 대상 작품으로 선정하여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2. 1920년대 소설의 성격과 경향
1920년대 소설은 가난, 일제 강점아래서의 한국인의 비참한 삶, 농민의 굶주린 모습 등을 주제로 한 리얼리즘 소설이 많이 쓰여 진다. 대표작으로는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염상섭의 만세전, 이기영의 가난한 사람들 주요섭의 인력거꾼 등이 있다. 또한 전반기에는 가난하고 억압받는 현실을, 후반기에는 급진적 태도로 억압적 현실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내용을 다룬 경향소설이 쓰여지기 시작한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조명희와 최학송 등이 있다. 소설분야에서는 사실주의 경향이 우세한 가운데 일제 강점기 하의 가난, 빈곤 의 문제가 소설의 주된 소재로 등장하였으며 김동인, 현진건, 나도향 등에 의해 단편 소설이 정립되고 소설의 예술성을 추구하는 등 소설의 근대성이 확립된다.
특히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1920년대 사실주의 소설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은, 김 첨지라는 인력거꾼의 하루 동안의 일과와 그 아내의 비참한 죽음을 통해 일제 식민지 하층 노동자의 궁핍한 생활상과 기구한 운명을 집약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제목인 운수 좋은 날은 가장 참혹하고 비통한 날에 대한 반어적 표현으로써 돈을 많이 벌게 되어 운수 좋은 날이라고 생각한 바로 그 날이 아내의 죽음이라는 가장 운수 사나운 날이 되고 마는 처절한 삶의 실상을 아이러니를 통해 표현하려 한 것이다.
Ⅱ. 본론
1. 인물을 통한 학습 방안
소설에서 인물은 단순히 등장하는 존재가 아니라 사건을 이끌어나가는 주체로서 나타난다. 그러므로 그 소설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물의 특징과 행동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그가 속해 있는 허구적 세계와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으며, 행동의 주체 혹은 작가의 대변자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에 등장하는 인물로는 주인공인 인력거꾼 김 첨지, 그의 아내, 아들 개똥이, 친구 치삼이, 어린 학생 손님, 아가씨, 선술집의 손님들이 있다. 사건은 병든 아내를 두고 돈벌이를 나온 김 첨지가 비오는 날인데도 불구하고 다른 날과 달리 유난히도 손님을 인력거에 많이 태우게 되면서부터 시작된다. 그런 김 첨지의 성격을 알 수 있는 대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