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

 1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1
 2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2
 3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3
 4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4
 5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5
 6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6
 7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7
 8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8
 9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9
 10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10
 11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11
 12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12
 13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13
 14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14
 15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15
 16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16
 17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17
 18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18
 19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19
 20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
목 차
Ⅰ. 서론
Ⅱ. 교육훈련관리 분석
1. 교육훈련의 정의
2. 목적 및 발전과정
1)목적
2)교육훈련 필요성
3)발전과정
4)교육훈련의 방법
Ⅲ. 국내기업의 교육현황 실태
1. 국내기업사례
2. 국외기업사례
Ⅳ.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3. 멘토링
(1)멘토링 이란 무엇인가?
(2)멘토링의 의미와 역할
(3)멘토링의 효과
(4)멘토링 시스템 도입 기업의 사례- KTF
Ⅴ. 결론
- 참고 문헌
Ⅰ. 서론
흔히 “기업은 사람이다”라는 말을 많이 한다. 또 기업이 잘되려면 “인재를 잘 키워야 한다.”는 말도 많이 듣는다. 인재를 키운다는 것은 흔히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과 동일시하는데 인적자원개발의 본연의 의미를 되새겨 본다면 우리나라 기업의 인적자원개발은 아직도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비추어, 인적자원 개발에 있어 중요한 구성요소인 교육훈련 관리에 중점을 두고, 이론적인 분석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국내기업들의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진단함으로써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잭 웰치 GE 전 회장은 미래는 지식사회가 도래될 것이며, 지식을 바탕으로 한 산업이 제조업 중심의 현 2차원적 산업보다 우월해 질 것이라고 지난달 서울에 있었던 세계지식포럼에서 한 번 더 강조하였다. 그만큼 지식이 미래는 기업의 흥망을 좌우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지식사회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가라는 문제점이 도출된다. 지식사회라는 것은 지식을 갖고 있는 인재를 그 회사가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로 대언 될 수 있다. 그리고 인재를 많이 보유하고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를 뛰어넘어서 그러한 우수한 인재를 당해 기업이 얼마나 잘 활용할수 있느냐 인재 각각의 능력을 100% 또는 그이상 발휘하기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조에서는 인재들을 회사가 받아들여 그 회사에 잘 적응하도록 하여 당회사에 대한 애사심과 책임감을 키워 결과적으로 이직을 방지하고 기업발전을 기여하기 위한 교육훈련의 중요성과 세부적인 개념들, 그리고 실제로 회사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육훈련 사례를 들고 최근 여러 기업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육훈련 방법의 하나인 멘토링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교육훈련관리
1. 교육훈련이란
교육훈련이란 각 분야마다 여러 가지로 정의 되어지지만 기업에서의 교육훈련이란, 기업에서 경영 및 생산활동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사내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행하는 교육이라 정의 되어진다. 현대의 산업사회에서 사회의 제 산업활동에 종사하는 직업인의 양성은 기본적으로 학교교육제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직업적인 교육훈련은 대체적으로 일반적, 보편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므로 개별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가진 인재를 적절하게 공급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없다. 또 과학기술의 발달 속도가 매우 빠르고 각종 정보들이 끊임없이 쏟아지는 오늘날 지식정보사회에 있어서는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 기능의 진부화의 속도 또한 빨라지므로 졸업 후 직장생활 하면서도 계속해서 새로운 학습을 해야 할 것이 요청된다. 이와 같은 처지에서 기업이 그 활동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게 된다. 그러나 기업이 어떤 형태의 교육, 어떤 규모의 교육훈련을 행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기업의 규모, 기술수준, 조직도, 고용정책, 인사정책, 기업외의 교육훈련 조직, 특히 학교교육의 제도나 교육내용에 따라 매우 달라서 일정한 체계가 갖추어지지 않는다. 근래 들어 대기업에서 사내대학이나 사내직업 훈련소 등을 갖추어 체계적인 기업교육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에서는 교육훈련제도의 발달이 충분하지 못한 실정에 있다. 기업이 대규모로 복잡한 조직과 높은 기술수준, 지식을 가지게 되는 경우일수록 기업자체의 교육훈련 활동을 중시하는 정도가 커지게 된다.
2. 목적 및 발전과정
1)목적
교육훈련이 인사 관리상, 나아가서 경영 관리상 왜 필요한가, 즉 교육훈련의 목적이 어디에 있는가를 검토해보면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인재육성을 위한 기술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