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

 1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1
 2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2
 3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3
 4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4
 5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5
 6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6
 7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7
 8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8
 9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9
 10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10
 11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11
 12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12
 13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13
 14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14
 15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문예론 메이지 이후 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明治時代以後の小說
-大正時代의 소설-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근대문학의 사회적 배경과 시대적 흐름 1
2. 大正時代의 평론과 소설가 3
가. 반자연주의(反自然主義) 3
1. 고답파(高踏派)·여유파(餘裕派) 3
2. 탐미파(耽美派) 7
3. 시라카바파(白樺派) 8
나. 신현실주의(新現實主義) 10
1. 신사조파(新思潮派) 11
2. 신와세다파(新早田派)=기적파(奇蹟派) 12
3. 미타문학파(三田文派) 13
Ⅲ. 결 론 14
※ 참고문헌 14
Ⅰ. 서 론
1868년의 明治 개원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1세기정도를 근현대라고 부르며, 명치(明治), 대정(大正), 소화(昭和), 평성(平成)으로 구분된다.
메이지유신(明治維新)에 의한 에도 막부 체제의 붕괴가 국가로서 일본의 근대화의 시발점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또 그 이념으로 일본의 근대화를 촉진 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했었던 서양문물의 도입과동서양의 이질문화의 접촉을 동반한 것으로 볼 때, 明治維新을 일본사의 혁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본의 근대화를 한마디로 이야기한다면 그것은 서양 크리스트교 국가들의 자본주의 경제체제 민주주의 정치체제를 근간으로 해서, 인간의 자유와 평등, 자아의 존중 등에 눈을 뜨게 했고, 그 사상을 중심으로 시민사회를 현실화한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본 내용에서는 이러한 근대문학 발생배경에 대해 좀더 알아보고 시대적인 흐름과 특히 大正時代의 문학에 대해 깊이있게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근대문학의 사회적 배경과 시대적 흐름
明治기 신정부는 신분제도의 폐지, 폐번치현(廢藩置縣) 번(藩)은 토지, 적(籍)은 인민을 의미하는데, 이 의도는 봉건제를 폐지하고 중앙집권제를 구축하는 것임. 그러나 1869년6월에 봉환명령을 내려 번적(藩籍)봉환을 이루었지만, 구 번주(藩主), 번지사(藩知事)로서 여전히 그 세력을 유지하고 있었음. 명실공히 중앙집권을 완성하기 위하여 1871년 7월 일거에 번제(藩制)를 전폐하고 부지사(府知事), 현령(縣令)을 중앙에서 파견했던 것임.
, 학제의 발표, 태양력의 채용 등 새로운 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서둘렀다. 그러나 너무나 현격한 선진제국과의 차이를 만회하기 위해 근대화를 서두른 나머지, 급속한 서구화 정책과 부국강병 정책을 취하게 되면서 그 영향으로 국수주의나 자유민권운동의 대두를 보게 된다. 이윽고 청·일(1894~1895), 노·일(1904~1905)전쟁을 거쳐 자본주의는 점차 발전하여 국력의 신장을 보였지만, 그와 함께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발생하기에 이른다.
大正기에 이르자 제1차 세계대전으로 경제적 번영을 이루게 되고, 민주주의가 발달하여 정강내각이 수립되었으며 보통선거법이 공포되었다. 이른바 다이쇼 데모크라시 다이쇼(大正) : 일본의 제123대 천황의 연호(年號)(재위 1912∼1926), Democracy : 민주주의
의 시대였다. 이에 따라 노동자와 농민의 자각과 노동운동이 활발해 진 것도 이 시대의 일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